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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전통가면극 노][일본전통가면극][노]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목적,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상연형식,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와 악기,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장치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의

Ⅲ.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목적

Ⅳ.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상연형식

Ⅴ.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와 악기

Ⅵ.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장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킨 제아미는 많은 작품을 새로 만들고, 선행작품을 나름대로 재구성하였다. 그 특징은 대부분의 작품이 겐지모노가타리, 이세모노가타리(伊勢物語), 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처럼 고전작품에서 가무에 적합한 인물(種)을 주인공으로 선정한 무겐노 형태라는데 있다.
한편 그의 예술론에 의하면, 제아미 노의 중심은 하나(꽃,花)와 유현(幽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란 연기함에 관객들이 아름답고 재미있다고 여기는 것이며, 그러한 감동의 모태가 바로 유현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우아하고 은은함을 기반으로 연기함으로써 관객을 감동시키는 신기함이라는 꽃을 보여야 된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인 『다카사고』는 노 구성 상, 와키노에 속하는 작품이다. 단지 와키노는 축언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너무 단조롭고 지루한 곡이 많다. 하지만, 줄거리에 강약이 있는 『다카사고』는 재미가 있어서 많이 상연되는 곡이다. 구상은 고킨슈(고금집)의 가나 서문에 나오는 고사주길노송모상생노야우니오보에라는 구절에 의거하고 있다. 다카사고(부)와 스미요시(부)의 노 부부를 가집인 만요슈(만엽집)와 고킨슈에 비유하여 와카의 영원함을 축언하면서 동시에 부부의 화합과 장수를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학현(1997) - 일본의 전통연극, 가무기, 열화당
가와타케시게토시 - 일본연극사(상)
손대준 - 일본의 역사와 문화, 시사일본어사
일본민속의 이해, 곡천건일(1981) - 교학연구사
이상경(2003) -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윌리엄 채프만(1994) - 일본 재창조, 다음 세대
황영시 - 맨눈으로 보는 일본, 모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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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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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5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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