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의 사상적 배경과 실천 및 과제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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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안교육의 사상적 배경과 실천 및 과제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Ⅰ.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1. 공교육(제도교육)의 한계
2. 사회적 배경 및 요구

본 론 Ⅱ. 대안교육의 개념
1. 대안교육의 용어 정리
2. 대안교육의 정의

Ⅲ 대안교육의 사상적 배경
1. 인본주의
2. 실존주의
3. 낭만주의
4. 생태주의
5. 진보주의

Ⅳ. 대안교육의 실천 :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이념
2. 대안학교의 유형
3. 대안학교의 성격

결 론 Ⅴ. 대안교육의 과제 및 발전방향
1. 대안교육의 사회적 기대
2. 대안교육의 과제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일적인 학교교육에 식상한 우리에게는 새로운 교육, 새로운 학교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
둘째, 앞의 이유에서 대안교육의 확산은 기존 학교교육의 변화를 촉진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고정된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실천은 학교 개혁의 선행 지수로서 학교교육의 내용과 형식에 새로운 돌파구가 되는 단서를 제시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안교육의 존재 자체가 구태의연한 학교교육의변화를 위한 압력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당시로서는 다소 무모해 보이던 간디학교의 설립이 결국 특성화학교의 법제화를 통한 대안학교의 정규 학교화로 귀결된 것은 이를 보여주는 한 사례라고 할 만하다.
셋째, 좀 더 멀리 보면 새로운 가치와 세계관을 지향하는 대안교육의 확산은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의 성격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 그동안 성장위주의 국가정책으로 인하여 나타난 각종 사회문제들은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의식이 전도된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대안교육은 사회의 젊은 구성원들을 통해서 바로 이같이 잘못된 가치관을 바로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2. 대안교육의 과제 및 발전 방향
한국 대안교육의 앞날이 그리 밝다고만 할 수는 없다. 특히, 오랜 세월 고착된 경쟁 위주의 학력주의의 관행은 앞으로의 대안교육이 얼마나 확산되어 영향력을 미칠지 낙관하기 어렵게 만든다. 어쩌면 대안교육이 지향하는 가치 또한 실현될 수 없는 하나의 이상에 불과한 것으로 간주 될 수도 있다. 대안학교가 법제화되고 각종 학교 형태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한국의 대안교육이 위와 같은 사회적 기대를 담당하기 위하여 극복해야할 과제를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다
1) 제도교육과의 보완적 관계 설정
2002년부터 중학교 의무교육이 전국으로 확대 시행 되면서 대안교육과 제도교육과의 갈등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본질적으로 대안교육이 탄생한 배경이 제도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대체되어야할 대안으로의 의미를 띄고 있었기 때문에 대안교육과 제도교육과의 관계는 서로 긴장적인 관계일 수밖에 없는 특징도 갖고 있다.
하지만 근래에 와서는 독일과 일본 등 몇 나라를 제외하고는 의무교육을 더 이상 의무취학으로 규정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시도하는 대안교육의 움직임에 대하여 우리 교육당국도 전향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다행스럽게도 대안학교를 각종 학교형태로 전환하겠다는 법안의 효력이 2006년 3월부터 시작이 되고 구체적인 시행령도 올 연말쯤에 만들어지면 의무교육의 해석 문제로 인해 그간 갈등을 빚어왔던 초등학교, 중등학교 과정의 대안학교가 제도권 안으로 유입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물론 이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는 않지만 기존의 대안교육과 제도교육과의 관계설정에 있어서는 획기적인 전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대안교육이 '다른 교육'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는 노력을 함께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안교육의 노력은 그래서 ‘새로운 교육문화를 만들려는 사회운동’이어야 한다.
2) 개방적 자세 필요
대안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노력을 교육 내적인 좁은 틀에 가두지 말고 ‘새로운 교육문화’로 확대해 나가려는 개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새로운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현장에서, 교실에서, 새로운 세계를 바라보고, 이것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교육문화 자체를 새롭게 해야 한다는 뜻이며, 나아가서 교육 자체를 열고 트는, 새로운 문화적 지평을 마련하고자 하는 큰 흐름이 아니면 안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러기위해서는 대안교육의 노력을 새로운 교육문화를 만드는 사회운동으로 펼칠 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교육운동을 교육 내적인 논리에 좁히거나 낮추지 말고 새로운 문화, 사회, 정치 나아가 삶의 운동과 연계해야 한다.
이에 따라 환경운동이나 여성운동 같은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는 그리고 새로운 사회운동의 터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다른 영역, 주민자치 운동과 활발히 연대할 필요성이 있으며, 새로운 교육의 꿈이 실현될 수 있는 길을 적극적으로 찾고 닦아야 것이다.
3) 결집력 있는 노력
지금까지처럼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대안교육의 노력들을 어떤 형태로든 모아서 결집력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즉, 현재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꾸준히 그 맥을 이어온 대안교육 현장의 노력은 말할 것도 없고, 이를 정리하고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이론적 작업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흔히 유행하는 말처럼 ‘그물’ 같은 구조로 서로가 빈번히 만나고 사귀며 정보를 교환하고 어려움을 덜고 서로 돕는 덜 구속적인 연계조직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이미 주민자치나 영역자치의 다양한 현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민간조직이나 이를 뒷받침하는 학계조직을 잘 분석하고 평가하여 더욱 촘촘한 그물로 엮되 이왕이면 교육이라는 뜻에 걸맞게 고유하고 독특한 그물로 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4) 과정중심의 교육
그 동안 지나치게 한쪽으로 기울였던 구조나 체제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과정중심, 내용중심의 대안교육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앞의 내용들과 관련되기도 하지만, 이제는 교육에 대한 새로운 꿈을 크고 폭넓게 가지되, 각자선 자리 어디서든, 교육활동, 교육행위, 교육과정 어디에서든 그 길을 찾아 나서고 또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대안교육을 만들려는 노력 자체도 말 그대로 대안적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의 주체들끼리 끊임없이 서로서로를 깨우치며 또한 스스로 깨우쳐야 할 것이라고 생각 된다
<국내 참고문헌>
1.「대안교육 」김명신 저, 문음사
2.「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내일을 여는 책
3.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 출판사
4.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이변환, 김영순 저, 학지사
<참고 사이트>
1. 간디 학교 : http://www.gandhiportal.org/
2. 섬머힐(한국) : http://www.summerhills.net/
3. 풀무농업 기술학교 : http://www.poolmo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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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5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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