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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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모더니즘 개념
(1)모더니즘의 어원
(2)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
(3)모더니즘과 형식주의
(4)모던과 모더니즘
(5)모더니티
(6)모더니즘과 모더니티
(7)모더니즘의 특성
(8)모더니즘 비판
2.모더니즘 문학
(1) 모더니즘 문학의 발생과 전개
(2)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3) 주지주의 문학
3.모더니즘 회화
(1) 인상주의
(2) 야수파
(3) 입체파
(4) 표현주의
(5) 미래파
(6) 다다이즘
(7) 초현실주의
(8)모더니즘 미술의 장단점
4.모더니즘 건축
(1)모더니즘 건축의 흐름
(2)모더니즘 건축의 특징
(3)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5. 모더니즘 음악
(1)음악의 특징
(2)음악의 흐름
(3)현대음악의 장르
(4)20세기 주요작곡가
(5)결론
6. 모더니즘의 특징

결론

본문내용

개인주의
모더니즘은 경험과 개인주의를 높이 여긴다. 즉 모더니즘은 주관성과 그것에 기초를 두고있는 개인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삼는다. 그것은 객체보다는 주체를, 외적 경험보다는 내적 경험을, 그리고 집단 의식보다는 개인 의식을 훨씬 더 높이 여긴다. 현상 세계와 인간의 자아 사이에 유기적인 상호 관련성을 인정하던 19세기 작가들과는 달리, 모더니즘 작가들은 모든 가치와 진리가 오직 <나>로부터 출발한다고 굳게 믿는다. 모든 가치와 진리가 전적으로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예술사는 객관적 현상 세계 대신에 주관적 실체 세계에서 모든 해답을 찾지 않으면 안된다. 예술은 우주나 자연 또는 삶의 실재를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창조해내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인 것이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한다. 모더니즘의 이러한 입장은 지금까지의 문학 전통과 비교해 볼 때 크나큰 차이를 보여준다. 리얼리즘 문학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 수단으로밖에 쓸모가 없었다. 그것은 윤리적·도덕적인 면에서 독자를 계몽시키거나 독자들에게 삶의 단조로움을 덜어주는 오락을 제공해 준다는 뚜렷한 목적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말엽에 들어서면서부터 문학의 이 기능은 큰 도전을 받기 시작했다. 이것은 문학은 사회적이건 도덕적·윤리적이건 또는 심리적이건, 모든 공리적 기능에서 완전히 벗어난, 문학만을 위한 문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의 이러한 태도는 무엇보다도 프랑스의 상징주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4) 실존주의 인생관
대부분 모더니즘 작가들은 비록 철학가는 아니었지만 현대인이 놓여 있는 인간 조건을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즐겨 다룬다. 더구나 실존주의라는 것도 추상적인 명제로 이루어진 체계적인 철학이라기 보다는 삶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나 태도를 가리키는 편리한 꼬리표에 지나지 않는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과 기술이 급진적 발전이 가져다 준 충격과 그것에 따른 인간 정신의 약화로 말미암아 인간은 그 어느 때보다 삶의 실존적 의미를 더욱 실감하게 되었다. 특히 두 번의 세계 대전은 그동안 인류가 받아들여온 가치관에 회의를 갖게 했다. 실존주의는 바로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발생했다. 이러한 실존주의는 문학을 통해서 발전했는데 많은 모더니즘 작가들이 의식 또는 무의식적으로 실존주의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삶의 문제를 작품에서 다루었다.
오늘날 우리는 20세기초 모더니스트들이 만들어놓은 세계 속에 살고 있다. 그들의 지적 혁신성과 미적 감각은 아직도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 '실재'에 대해 천착하면서 그들은 종래의 '실재'가 지니는 허구성을 노출시킴으로써 새로운 실험 정신을 위한 비옥한 토양을 마련하였다. 거대한 우주의 차원에서 그런 인식은 뉴턴의 절대 공간에 대한 가정을 쓸모 없는 것으로 만들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와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로 이어졌다. 실재에 대한 그런 천착은 인간의 심리라는 소우주의 차원에서도 이루어졌다. 프로이트에 의해 무의식의 세계가 발견되고, 무의식의 세계가 더욱더 확고한 법칙의 지배를 받으며, 정신병자의 삶이 아닌 '일상' 생활이 오히려 정신병리학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결과 인간은 하찮은 이드의 지배를 받는 가련한 동물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 인간 존재에 대한 다른 차원의 불확정성의 느낌이 싹트게 되었다. 계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해야 하는 모더니즘의 한 속성은 인간 존재를 영원한 불안감 속에 위치시킬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런 불확정성과 불안감의 다른 한 쪽 끄트머리에서 그것은 다양한 관점이 존재할 수 있고,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성숙한 인식으로 우리를 이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오늘날 우리가 모더니즘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 통찰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포스트모던의 가장 본질적인 여러 조건들을 이미 배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모더니스트들은 대중적인 차원의 문화를 수용하려는 여러 시도에도 불구하고 폭넓은 대중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에는 실패했다.
결론
모더니즘은 20세기의 삶 자체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삶을 좀 더 포괄적이고 상대적으로 보도록 만들어주었고, 다른 어느 문학 운동보다도 수준 높은 창작과 야심을 보여주었다. 이상에서 모더니즘의 개념과 발생배경 그리고 몇몇 작품들을 통한 분석을 해보았다. 아직까지 모더니즘의 개념이나 범위가 규정되어 있지 않으며 논쟁적인 상태로 남겨져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모더니즘은 전통과의 단절, 개인주의경향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난해성,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실존주의적 인생관등과 같은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배우고 있는 문예사조는 문예의 사상적 흐름이다. 이 사상적 흐름은 개별 작품의 주제나 작가의 내면의식에서 추출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작품들을 통해 나타나는 시대적, 집단적 현상으로 파악되는 것이고 작품의 형식을 통해서 표현을 얻은 사상들이 지닌 특색으로서 파악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의 문예사조는 특정한 집단의 사람들이 일정하게 같은 지향이라고 할 수 있는 사상 경향을 가짐으로써 상이한 제재를 다룬 작품에서일지라도 유사한 스타일이나 품격을 엿보일 때 인지될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본 레포트에서도 모더니즘이라는 하나의 큰 흐름을 중심축으로 하여 구체적인 작품형식들을 예로 들고 분석해 봄으로써 모더니즘에 대해 나름대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참고자료
백운복 외,『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현암사, 1992.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출판사, 2006.
모더니즘 시론 - 이승훈 (문예출판사)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김동욱 (현암사)
문예사조의 이해_그리스 고전문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이석원, 『현대음악』아방가르드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근대건축의 역사 Ludwing Hilberseimer
20세기 미술사. 김현화. 한길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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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9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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