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의 교육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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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교육신학적 조명
제 1 장 존 웨슬리의 교육신학
제 2 장 기독교 교육자 존 웨슬리
제 3장 웨슬리의 회심과 교육
제 4 장 역사적 웨슬리에 대한 이해
제 5장 웨슬리 연구의 해석학적 접근
제 2 부 교육적 조명
제 6 장 존 웨슬리의 모습
제 7 장 존 웨슬리의 교육사상
제 8 장 웨슬리의 교육과 사상적 배경
제 9 장 존웨슬리와 교육원리
제 10 장 존 웨슬리의 교육목표
제 11 장 교육내용과 방법
제 3 부 기독학교의 모형
제 12 장 킹스우드학교의 설립
제 13 장 킹스우드학교와 모범교육
제 14 장 킹스우드학교의 신앙부흥회
제 15 장 교육평가

본문내용

크와 존 웨슬리를 비교할 때 그들 사이의 언어나 사상들에 있어서 너무나 유사한 점이 않기 때문에 그런 유사점들을 우연이 라고만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두 사람은 똑같이 각각 어린이들에게 인내하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기도 하다.웨슬리는 록크의 교육사상의 전제가 되고 있는 인간본성의 이해에 있어서 약간의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던 것 같다. 곡크의 인간본성에 관한 개념은 당시 유행하고 있던 이신론에 근거한 기독교 신학과 관계되어 있으며 존웨슬리는 본유관념과 감각론에 근거한 당시의 철학에 반대하면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제 3 부 기독학교의 모형
제 12 장 킹스우드학교의 설립
존 웨슬리가 학교를 설립하기가지는 필요한 준비과정이 뒷받침 되어야만 하였다. 그의 준비과정에 수반되었던 일은 미국 선교활동 기간에 이었던 교육 활동들과 그가 다시 영국으로 돌아온 직후의 일들을 추적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학교의 계획은 존 웨슬리의 친구인 화이트 필드의 영향이 더 컸다.존 웨슬리와 화이트필드는 같은 생각-그 시대의 하나님을 부인하는 교육에 강력히 반대-으로 교육 계획들을 실천해 갔다. 킹스우드학교의 학교과정의 목적은 세속적인 교육과 종교적인 교육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었다. 존 웨슬리가 1748년에 킹스우드에서 위대한 최초의 학교를 세우게 된 것은 그가 아이들을 그 시대의 이교도 교장들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였다. 킹스우드 학교에는 웨슬레의 규율이 있었는데, 입학 허가가 되는 최연소 연령은 6세이고 모든 아동은 아침예배에 참석해야 한다는 것, 일찍 일어나는 것, 휴일이 없다는 것, 하루에 10시간 규율상 침묵을 지킬 것 그리고 사전 허가 없이 일주일에 두번이상 결석하면 퇴학이라는 규율이었다. 이 규율의 실행을 위해 웨슬리는 두 사람의 집사를 두었다.
제 13 장 킹스우드학교와 모범교육
존 웨슬리의 최고의 이상은 1736년 죠지아에서 방문했던 모라비안 교도들과의 연관 속에서 받았던 인상 깊은 관계이다. 이 학교의 모습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가정과 같은 공동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 점을 보고 존 웨슬리는 킹스우드의 학교에 이것을 그대로 실천하려고 한 것이다. 존 웨슬리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실제로 학교에서 적용된것을 보기도 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종교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종교를 교육의 일반적 개념으로 결정하였고 교육은 단순히 자연적인 죄를 제거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도덕적으로 통제하도록 양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식을 얻는 순서로는 지식과 도덕, 경건인데 이것은 교육의 목적이 된다. 이러한 것들에 웨슬레는 영향을 받았고 헤른 허트의 모라비안 교도들에게 학생들의 의지를 고쳐주는 것이 교육이다 라는 것을 배웠다. 예나 모델을 적용하여 킹스우드를 짓고 부모와 동의 하에 다음의 규범을 만들었다. 학생은 학교에서 기숙해야하며, 입학연령은 6-12세, 잘못된 행등을 해서는 안되는 것등의 규범이 그것이다. 웨슬리는 학생들에게 성서를 읽게 했는데 창세기 부터 읽게 했다.
제 14 장 킹스우드학교의 신앙부흥회
킹스우드에는 어느새 어려운 일 닥쳤는데, 규율이 무너지고 교사들이 타락하기 시작한 것이다. 웨슬리는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부흥회의 방법을 사용했고 결과는 아주 좋았다.1766년웨슬리가 킹스우드를 방문했을 때 학생들이 병들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죽음에 대한 공포가 그들을 낙심하게하고 생기를 잃게 했기 떠문이다. 그것은 일시적인 부흥에서 오는 감정적 히스테리의 영향이었다. 그 후 웨슬레는 부흥회를 없애고 규율을 다소 완화시키고 교사를 다시 뽑았다.토마스 맥기어리가 교장을 맡은 이후 킹스우드는 성공을 거두었다.
제 15 장 교육평가
존 웨슬리의 교육사상을 옳게 평가하는 일이란 쉽지 않다. 평가에는 다음의 두 가지 관점이 고려 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는 존 웨슬리의 교육사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려고 할 때 존 웨슬리의 많은 저술들을 읽어야 한다.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점은 존 웨슬리에 대한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대한 해석이다. 해석자의 관점과 역사적 상황속에서 웨슬레를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바르게 그의 모습을 보는 것이다. 웨슬리는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하나님과 함께 하는 영원한 행복에 두었고 성서적 신앙에 바탕을 두고 이성과 경험과 기독교 전통을 강조하였다.
웨슬리의 교육과정중에서 그의 공적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습의 진보성을 높였다는 것과 그의 고등교육과정 설계는 18세기에 가능한 최고의 교육을 보급하려고 시도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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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5.14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5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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