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혁신학의 존 웨슬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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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존 웨슬리 신학의 종교 개혁적 특징

웨슬리 신학의 특성과 한국교회

웨슬리와 영혼 구원 선교

존 웨슬리의 사회복지 목회

성령론 딜레마 : 한국교회 성령세례론 유형 분석

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인가?

본문내용

시아에 관하여 먼저 예수님 자신의 말씀을 들어보자. 예수 그리스도가 신약뿐 아니라 구약의 말씀이 나아가는 목표란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증언에서 확인된다. 모세의 글을 익으면서 종교적 삶의 지표로 삼는 사람들에게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요 5:46). 모세가 장차 오실 메시아에 관하여 어느 정도 알고 있었는지에 관해서는 견해의 차이가 있지만 성령님의 감동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기록하게 하신 모세의 글이 장차 오실 예수님에 관한 기록이라고 예수님 자신이 지적하신다. 또한 구약성경이 장차 나타나실 구원자 예수님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은 모세와 선지자의 모든 글 그리고 나아가 구약의 모든 곳에서 발견된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들려주시는 말씀이다.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눅 24:25-27)
2) 신약이 증거 하는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성경해석은 신약의 곳곳에서 두드러진다. 공관복음서의 저자들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며 구원 사역을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지의 핵심으로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발견된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나라, 진정한 왕의 강림, 구원을 주시는 유일한 이름인 d수 그리스도 요한은 그의 성경기록의 목적에서 그리스도 중심의 사상을 특별하게 밝힌다.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는 바울에게서 절정을 맞이한다. 바울은 일생 그리스도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중심으로 설교했다. 오직 그리스도가 그의 해석과 설교의 중심을 차지했던 바울은 그의 복음이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일지라도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한다고 그의 복음의 진수를 제시했다(고전 1:23).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이후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한 바울의 고백은 모든 그의 서신에 흐르는 중심 메시지가 오직 그리스도임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다(고전 2:2)
2. 예수 그리스도 중심 설교를 위한 전제
1)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고 성화하는 하나님의 말씀
바울의 증언은 구원과 성화에 관한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을 담고 있다. 첫째, 성경기록의 목적이 구원이라는 말은 인류가 구원받아야 할 죄인임을 전제한다는 말이다. 둘째, 성경이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의 규범으로 기록되었다는 점 역시 우리가 온전하지 못한 상태임을 전제한다. 즉, 인류의 타락을 전제하고 있는 성경은 타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제시한다.
2) 인류의 타락에 초점을 맞추는 해석학과 설교
브라이언 채플은 "타락상태초점이란 오늘날 신자들이 본문이 기록된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으로서 그 본문이 우리 모두에게 은혜를 요구하는 인간 상태를 가리킨다."고 정의한다. 즉, 성경이 기록된 당시의 사람들이나 오늘날 사람들이나 동일한 부분을 공유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락상태초점을 주해와 설교에 적용할 것인가? 첫째,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본문에서 다루고 있는 사건은 무엇인가? 셋째, 현재의 청중들과 본문이 쓰여 졌던 당시의 사람들(혹은 본문의 저자)사이에 공통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채플의 질문에는 두 가지 중요한 해석학적 원리를 보여준다. 첫째, 설교자가 본문을 펼쳐놓고 무조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나아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본문이 기록된 당시에 무엇을 말하는지 그리고 무슨 사건을 다루는지 일차적으로 살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주어진 본문의 일차적 문맥에서 멈추어서도 안 되고 반드시 오늘날 사람들의 상황과 비교해서 살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어떤 본문이라도 당시의 상황과 오늘날 사람들의 공통점을 지니기 마련이다. 하나님의 눈앞에 동일한 타락한 상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설교자는 주어진 본문에서 인간의 불완전한 모습을 찾아내고 성경에서 제시하는 해결책과 하나님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3.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를 위한 성경 신학
1) 왜 성경신학적 시각인가?
성경 신학이란 모든 성경을 하나의 통합적 관점으로 읽는 해석학적 눈이라 할 수 있다. 성경 신학의 과제는 특정한 한 본문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물어볼 뿐 아니라 그 본문이 성경의 전체 메시지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에서 전체를 바라보는 성경신학적 시각은 필수적이다.
2) 성경계시의 세 가지 특징
첫째, 하나님의 구속적 계시는 점진적이다. 모든 성경은 구속의 완성이라는 최종 목표를 향하여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 즉, 구약의 말씀은 신약의 빛 아래에서 새롭게 조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하나님의 구속계시는 유기적인 성격을 띤다. 성경은 여러 시대의 어려 저자들에 의해 기록된 말씀이지만 파편적으로 존재하는 책이 아니라 각 책은 일관된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계시가 지니는 또 하나의 특징은 구속사성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는 구원 사를 다루는 말씀이다. 계시란 결국 인류의 구원을 위해 오실 메시아를 향하고 신약의 계시는 오신 메시아에 대한 증언이며 다시 오실 메시아에 대한 기대이다. 구약의 모든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사역 그리고 그의 인격에서 성취를 보며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서 완성된다.
4. 결론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란 하나의 방법론이 아니라 성경을 바라보는 개혁주의 적 계시 관에 기초한다. 즉, 모든 말씀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며 타락한 인류의 구원과 온전한 삶을 위해 주어진 것이기에 이를 가능하게 하는 진정한 실체인 예수님을 중심으로 설교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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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9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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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5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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