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신학 - 현대 평신도 전문인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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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신도 신학 - 현대 평신도 전문인선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의 필요성
 -전문인선교와 한국교회
 -선교 현장과 전문인 선교
 -전문인 선교의 정의

Ⅱ. 본론

Session 1: 성경에서 본 평신도 전문인 선교
 -평신도 전문인선교 현황
 -평신도 전문인선교의 성경적 기초
  구양성경에 나타는 전문인 선교
  사도 바울의 전문인 선교 (신약성경)
  베드로전서 2:9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교회
  에베소서 4:11 -12에 나타는 모든 성도의 사역론
 -초대교회에서의 평신도 전문인 선교
  초대교회와 복음전도
   초대교회 복음전도 사역의 특징
   초대교회 평신도 전도활동들
   일상생활을 통한 평신도 선교사역
   생업을 통한 평신도의 선교사역들
 -콘스탄틴(288 -337) 칙령 이후의 평신도의 사역들
   콘스탄틴의 직령과 평신도 선교사역
   초대교부들과 평신도 선교론
   져스틴 마터(Justin Martyr, 100 -165)
   이레니우스(Irenaeus, 130 -200)
   로마의 클레멘트(Clement of Rome, -202)
 -요약

Session 2: 교회사에서 본 평신도 전문인 선교
 -네스토리안 평신도 전문인 선교역사
  네스토리안의 극동 아시아 선교
  네스토리우스와 네스토리안 기독교
  네스토리안의 중국선교
  네스토리안 신앙교리의 특색
  네스토리안 중국 선교에 대한 평가
  초대교회 평신도 선교 요약
 -중세시대에 나타난 평신도 전문인 선교
  시대적 배경 이해
  평신도와 성직자의 차이점
  평신도 사역의 감소원인
  중세의 교황제도
  중세시대 평신도 선교사역들
   종교개혁 이전의 평신도 선교운동
   중세시대의 가톨릭 평신도 선교운동
  중세 교회 평신도 선교 요약
 -종교개혁기의 평신도 전문인 선교
 -종교개혁자들의 만인제사장론과 평신도 선교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 이해
  마틴 루터의 평신도 선교
   루터의 만인제사장론
  John Cavil (1509 -1564)의 평신도 선교 연구
   칼빈의 평신도 선교론
   칼빈의 만인제사장론
   칼빈의 목회와 평신도 사역
  요약
 -효율적인 전문인 선교 모델로서의 모라비안 평신도 선교
  모라비안 선교의 시대적 배경
   경건주의와 모라비안 선교
  모라비안 교회와 선교사역
   진젠돌프와 모라비안 선교회
   모라비안 교회의 다양한 선교사역
   모라비안 선교운동의 영향력
  요약
 -19세기 위대한 선교시대, 평신도 전문인선교사 열전
  윌리엄 캐리
  19세기 평신도 여선교사들
  학생선교자원운동
  존 R. 모트 (John R. Mott. 1865 -1955)
 -현대 평신도 전문인 선교운동
  평신도 선교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의 확대
  현대교회의 평신도 선교
 -한국교회 평신도 전문인선교 역사
   평신도 전문인선교 전략

Session 3: 평신도 전문인선교 전략
 -평신도 전문인선교와 세계관 연구
  현대선교에서 기독교 세계관의 필요성
  선교와 세계관 연구의 동향
  세계관의 정의와 기능
 -평신도 전문인 선교와 제자도의 관계
  제자도의 필요성
  요약
 -평신도 전문인선교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 나라의 특징
  요약

Ⅲ. 결론

본문내용

는 “판단의 기본이 되는 틀”을 말한다. 점점 서구화, 국제화, 그리고 세속화 되어가는 추세에, 우리 현실에 적용 가능한 기독교 세계관 정립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경제적 성장, 교회의 양적 성장 이면에 독버섯처럼 번지는 세속화 그리고 기독교 정체성의 위기, 전통적 가치관의 급속한 몰락 등으로 인한 위기감에 자극되어 젊은 기독인들을 중심으로 세계관에 대해 그 논의가 활발하게 전대되고 있다.
요약하면 세계관이란 한 집단이 가지는 우주관, 자연관, 인간관, 사회관, 신관, 내세관 등을 종합한 신념체계이다. 그러므로 세계관은 바로 우리의 가치관을 결정하게 하고 우리 주위에 있는 문화를 해석하게 한다. 그것에 따라서 무엇이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 그리고 최고의 가치는 무엇인지 등을 제시한다,
-평신도 전문인 선교와 제자도의 관계
제자도의 필요성
먼저 제자도는 예수님의 세계선교 명령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제자도에 대한 현장에서 들려오는 오해는 제자도가 어떤 선교단체만의 프로그램일 뿐이라는 시각이 있는데, 이것은 진정한 제자도를 실천하는데 방해물이 될 수 있다. 현대교회가 건강한 교회와 사역을 향한다면, 제자도가 없는 시대의 암흑 같은 사회상을 가지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자도의 필요성에 대한 분명한 근거는 예수님의 선교에 대한 지상 대명령(마 29:19-20)에서 찾는다. 주님의 대명령의 선교학적인 중요성은 항상 모든 시대에게 주는 그리스도의 마지막 유언으로 강조되고 전달되었다.
마태복은 28:19-20의 선교 대명령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선교에서 제자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여기에 나오는 네 가지 동사 중에 곧, 모든 족속으로 가서, 제자를 삼아, 세례를 주고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명령 가운데 “제자를 삼아”라는 표현은 그 문장 가운데 분사 형태가 아니라 현재 명령형으로 기록되어서 그 어떤 부분보다 선교에서 제자도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요약
오늘의 목회와 선교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의 원인은 적당한 제자도의 부재에서 왔다고 본다. 제자도는 참된 신앙을 원하는 자가 걸어가야 할 길이며, 한 평생 동안 가는 훈련의 과정임을 인식하자. 마태복은 28:19-20에서 성도의 믿음은 모든 족속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성도는 모든 족속을 제자로 삼으시라는 주님의 명령을 준행해야 한다.
-평신도 전문인선교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
교회의 세속화, 성도의 이기적인 삶, 상대주의적 신도학노선 등으로 오늘의 교회들은 주위의 세상의 가치관으로 물들어 가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참 교회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지상교회가 가지는 아름다운 지위와 관련하여 하나님 나라와의 그 관계성을 살펴봄이 절실하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성경은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하나님의 창조 활동들에서 이미 시자되었다고 증거한다. 특히 죤 브라이트는 그의 “하나님 나라”라는 책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모든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로 정의하고 있다.
예수께서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라는 말씀으로 우리의 삶의 목적이 무엇이어야 하는가를 보여 주시고, 선택의 우선순위에서 그의 나라와 그의 의가 먼저여야 함을 보여 주셨다. 또 주기도문에서 “나라이 임하옵시며”라는 기도제목을 강조하셨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신구약 성경의 각 페이지마다 하나님의 도성에 대한 지식과 신앙이 가득하다. 우리 예수님도 사역의 첫 시간부터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고 선포하셨다. 하나님은 그의 창조의 사역부터 온 피조세계를 돌보시고 유지하시며, 인간을 통해 경작하신다(창 1-2장). 그리고 창 3:15에서 죄로 인해 쫓겨난 아담과 하와에게 앞으로 여자의 후손으로 나타날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탄의 머리를 쳐부수고 다시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할 것을 미리 예언한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특징
로마서 14:17에서 사도바울은 신약시대 성도들이 경험하는 “하나님 나라는 성령 안에서의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마귀와 죄악의 사슬에 얽매어 신음하던 인생들이 그리스도의 구속의 능력으로 사탄의 세력을 벗어나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아래 들어와 성령의 지배를 받으며 사는 것을 가리켜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했다고 하셨다. 즉, 성경은 사탄의 지배 대신에 성령의 지배를 받아서 의와 평강과 희락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 나라를 누리는 것이라고 증거한다.
요약
우리는 종말의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러한 때에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먼저, 선교사명의 완수에 전력해야 한다(요일 4:9-14) 선교는 오늘의 한국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질병들, 세속주의와 교회 이기주의, 급속한 교회성장으로 말미암는 여러 비정상적인 상태, 바르게 성장하기보다는 살만 찌는 “종교적 비만증”등을 해결하는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다.
“교회로 교회되게 하라”는 구호는 오늘 우리 한국교회에 크게 울려 퍼져야할 주제이다. 드높아 가는 세속사회의 위세에 밀려 숨어버리는 교회가 아니라, 이미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역 속에 임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고 더욱 일어나 그 나라의 현존을 선포하고 그 축복에 참여하여 누리는 실체로서 교회관을 정립하는 것은 오늘 이 세대에 선교를 힘 있게 수행하게 하는 동기가 되고도 남는다.
Ⅲ. 결론
오늘의 선교현장은 이제 이러한 평신도 전문인선교사들을 절실하게 필요로 한다. 더욱 적극적으로 오늘의 한국교회 선교가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사역이 되기 위해, 교회 지도자나 평신도 모두가 전문인선교사의 비전을 새롭게 하는 작업이 절실하다.
전문인선교의 비전을 한ㄱㄱ교회가 극대화하기 위해서 목회자들의 목회철학이 평신도를 훈련하여 전문인 사역자가 되게 하는 폭넓은 시각을 가져야 하며, 목회자가 독단적으로 사역을 주장하는 자세는 버려야 한다.
최근 한국교회에서 유능한 젊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삶을 드려서 온전히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사역이 이루어지기를 헌신하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평신도들의 헌신을 사역자로 준비하고 성장케 하는 시각이 확대되어서 한국교회에서도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역의 계절이 무르익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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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2.19
  • 저작시기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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