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패러다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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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ⅰ. 인터넷의 탄생과 발전
1. 인터넷의 정의
2. 인터넷의 탄생과 역사
3. 인터넷 발전 요인

ⅱ. 웹의 등장
1. 웹의 탄생
2. 역사적 사건

ⅲ. 웹 2.0의 물결
1. 닷컴버블의 붕괴
2. 웹 2.0 특징

ⅳ. 웹서비스의 대전환
1. 소셜 태깅(Tagging)과 폭소노미(Folksonomy)
2.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3.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4. 오픈 API
5. 매쉬업(Mashup)
6. Ajax

ⅴ. 인터넷과 미래사회

Ⅲ. 마치며

본문내용

색으로 세계를 석권한 기업인데 구글보다 좋은 검색 엔진이 나온다면 구글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되죠. 구글이 웹3.0 검색엔진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유입니다.
야오진 = 웹2.0 시대에서는 사용자들이 적극 참여해 많은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했다면 웹3.0 시대에서는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걸러내는 게 관건입니다. 웹2.0을 선점한 구글은 웹3.0에서도 세계를 주도하려 할 겁니다. 웹3.0을 먼저 구축하는 기업이 구글을 꺾을 겁니다.
사회 = 구글 말고 웹3.0 시대의 리더로는 어떤 기업이 유력합니까.
할레 = 유럽은 리눅스 등 오픈 소스(open source) 소프트웨어 분야의 강자입니다.
이 장점을 살려서 웹3.0 시대를 대비할 겁니다. 미국은 실리콘밸리 벤처기업들이 보루죠. 한국도 유시티 등 유비쿼터스(Ubiquitous) 관련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나라마다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우위를 갖는 정보기술(IT)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모습이 펼쳐질 것 같습니다.
야오진 = 어느 국가에서 구글, 노키아 같은 기업이 나올지 모릅니다.
사회 = 한국에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책지원이나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약해서 걱정입니다
할레 = 음….구글의 유투브가 급부상했던 이유는 ‘기술적이다’ 라기보다는 사회 트렌드에 있습니다. 웹3.0 시대의 핵심은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뒷받침되고 여러 가지 지원이 있어야 할 겁니다. 또 사용자들을 매혹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만들어내야 합니다. 결국 앞으로 IT 기업들의 성패는 어떻게 새로운 사용자환경을 만들어내느냐가 결정할 것입니다.
* 출처: 한경가치혁신연구소 ( www.hankyung.com )
(3) 애플리케이션의 진화
빠른 네트워크와 의미 있는 데이터의 집합은 그것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도 영향을 미친다. 웹 2.0에서 시도되었던 오픈 API와 매쉬업은 그 영역을 넓혀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될 것이다. 매쉬업이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컴포넌트화 된 애플리케이션의 부분 부분을 조합해 개인이나 그룹의 용도에 맞게 만든 파생애플리케이션의 구성을 말한다.
웹 3.0시대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과는 달리 프로그래밍에 대한 많은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애플리케이션을 재창조 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기업용 소프트웨어까지 컴포넌트화 될 경우 효율성은 극대화하고 가격은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위에서 말한 웹3.0의 특징에 기초해 상상해볼 수 있는 서비스는 무궁무진하다.
* 길거리를 걷다가 배가 고파 휴대폰의 검색버튼을 누르니 내가 평소 때 즐겨먹는 음식을 판매하는 반경 1km내 음식점이 나열된다. 다른 사람들의 평가 및 추천메뉴와 가격을 볼 수 있으며, 음식점 선택시 네비게이션 서비스로 음식점까지 인도해준다. 음식을 먹은 후 계산을 하면, 음식점 및 지출비용등이 개인 인터넷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 온라인으로 헌책을 직거래하는 쇼핑몰을 만들어보고 싶다. 구글어스의 지도서비스와 세컨라이프의 3D 건물 만들기 툴을 이용해 내 동네에 해당하는 가상공간에 3D 쇼핑몰을 세우고 옥션에서 제공하는 가격흥정 애플리케이션과 결제시스템을 가져와 상점을 완성한다. KTF의 모바일 광고서비스를 이용해 현재 우리동네에 거주하고 책에 관심있는 20~30대의 휴대폰의 광고란에 내 쇼핑몰 소개를 올린다.
웹 3.0 시대는 공유, 참여, 개방의 물결을 넘어 이제 ‘나’를 중심으로 새로운 세계를 설계한다. 나를 위해 준비된 서비스, 내가 세상에 보다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웹의 개발이나 활용방향이 모두 ‘나’를 위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웹 3.0에서는 미디어와 이용자의 관계가 이용자 중심으로 완전히 새롭게 재편될 것이다.
Ⅲ. 마치며
요즘 우리 시대의 화두는 단연 ‘2.0’이다. 웹 2.0으로 세상을 시끄럽게 하더니 모바일 2.0, 비즈니스 2.0, 재테크 2.0, 디자인 2.0 등 ‘2.0’이 사회전반의 새로운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 웹 2.0은 참여와 공유, 개방이라는 세 단어로 요약된다. 이는 웹상의 어떤 특정 플랫폼에서 보다 많은 사람이 참여해 어울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웹 2.0에서 시작된 패러다임의 변화는 우리의 의식과 사고, 행동양식, 문화 활동,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으며, 이 같은 트렌드의 변화가 곧 2.0으로 설명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래의 웹을 단순히 인터넷을 포함한 기술의 진화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 우리가 x세대, y세대, n세대 등으로 젊은 층을 분류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미래의 웹은 단순히 기술적 변화뿐만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과 환경을 포함하는 인터넷 전체의 문화적 변화를 말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웹의 진화에 따라 우리의 사고와 의식도 변화해야 할 것이며, 미래의 웹을 맞을 새로운 자세도 필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및 관련 사이트 -
윤준수, 『인터넷과 커뮤티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우메다 모치오, 이우광 역, 『웹 진화론』, (재인, 2006)
우메다 모치오 히라노 게이치로, 이정환 역 『웹 인간론』, (넥서스BIZ, 2007)
프랭크 피더, 이진동 역, 『2010년 웹 여행』, (현대미디어, 2003)
Team Weboook, 정유선 역, 『Web 3.0』, (라이온북스, 2008)
오가와 히로시 고토우 야스나리 , 권민 역, 『웹2.0 이노베이션』, (위즈나인, 2006)
제프리 빈, 전용석 역, 『웹 디자인 마인드』, (안그라픽스, 2001)
정유진, 『정유진의 웹 2.0 기획론』, (한빛미디어, 2006)
한국커뮤니티센터
http://community.co.kr
O'Reilly Media
http://oreilly.com
W3C
http://www.w3schools.com
KKOOM.NET(꿈넷)
http://www.kkoo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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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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