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과제 목표
■ 구현 내용
■ 고 찰(어려웠던점)
■ 구현 내용
■ 고 찰(어려웠던점)
본문내용
■ 과제 목표
○ OpenGL을 이용하여 로봇팔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 여러개의 관절이 존재하며 이를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 하나의 body가 움직일 때 이에 종속된 sub body들은 함께 움직여야 한다.
- 관절 회전의 제한 각도가 정해져 있어야 한다.
- 마우스 드래그로 화면을 회전할 수 있어야 한다.
■ 구현 내용
○ 로봇팔 구현
- 인간의 팔(왼쪽 팔)과 유사한 형태로 로봇 팔을 구현하였습니다.
- 로봇팔은 축, arm, hand로 구현되고 arm은 세 개의 팔관절(어깨, 팔꿈치 위, 팔굼치 아래)로,
hand는 손바닥(finger_base)과 다섯 개의 손가락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각 관절은 인간의 팔이 회전가능한 각도와 유사하게 제한 각도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 팔의 관절 및 손가은 각각 따로 회전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 사용 키 설명
- 손가락 펴기 : 새끼 Q, 약지 W, 중지 E, 검지 R, 엄지 T, 모두다 Y
- 손가락 접기 : 새끼 A, 약지 S, 중지 D, 검지 F, 엄지 G, 모두다 H
- 어깨 회전 : Z, X
- 팔꿈치 위 팔 회전 : C
○ OpenGL을 이용하여 로봇팔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 여러개의 관절이 존재하며 이를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 하나의 body가 움직일 때 이에 종속된 sub body들은 함께 움직여야 한다.
- 관절 회전의 제한 각도가 정해져 있어야 한다.
- 마우스 드래그로 화면을 회전할 수 있어야 한다.
■ 구현 내용
○ 로봇팔 구현
- 인간의 팔(왼쪽 팔)과 유사한 형태로 로봇 팔을 구현하였습니다.
- 로봇팔은 축, arm, hand로 구현되고 arm은 세 개의 팔관절(어깨, 팔꿈치 위, 팔굼치 아래)로,
hand는 손바닥(finger_base)과 다섯 개의 손가락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각 관절은 인간의 팔이 회전가능한 각도와 유사하게 제한 각도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 팔의 관절 및 손가은 각각 따로 회전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 사용 키 설명
- 손가락 펴기 : 새끼 Q, 약지 W, 중지 E, 검지 R, 엄지 T, 모두다 Y
- 손가락 접기 : 새끼 A, 약지 S, 중지 D, 검지 F, 엄지 G, 모두다 H
- 어깨 회전 : Z, X
- 팔꿈치 위 팔 회전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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