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오구>
2. 연극의 한계
3. 영상화의 장점
4. 연극과 영화의 성격만들기의 차이
5. 연극 ‘오구’ / 영화 ‘오구’
6. 결론
2. 연극의 한계
3. 영상화의 장점
4. 연극과 영화의 성격만들기의 차이
5. 연극 ‘오구’ / 영화 ‘오구’
6. 결론
본문내용
착민들사이에 감추어져있던 과거 지주-소작농의관계에 대한 갈등 이 묘사되어 있다.
(굿을 찬선 반대하는 장면에서 그런 미묘한 갈등리 나옴. 윗마을 아랫마을. 이런 식)
6. 결론
삶과 죽음, 한국인의 생사관과 恨의 정서를 한국인 특유의 해학적 익살로 절묘하게 표현한 걸작이다. 다만, 소설이나 연극을 영화화하는데서 오는 어려움 중에 하나인 짧은 시간안에 많은 이야기를 풀어내기를 위해 다소 압축적인 결론 제시가 아쉬우며, 관객과 직접 대면하는 연극무대에서는 충분히 재미있는 마당극 특유의 놀이판이 스크린으로 관객에게 전달되는 영화에서는 아무래도 흥이 덜했던것 같다. 그리고 굿이나 장례절차등이 조금 캇의 별로 나누다보니 생략된 점이 많았다는 것과 저승사자의 역할이 오락적 요소로 표현되어 조금 아쉬운 감이 든다.
(굿을 찬선 반대하는 장면에서 그런 미묘한 갈등리 나옴. 윗마을 아랫마을. 이런 식)
6. 결론
삶과 죽음, 한국인의 생사관과 恨의 정서를 한국인 특유의 해학적 익살로 절묘하게 표현한 걸작이다. 다만, 소설이나 연극을 영화화하는데서 오는 어려움 중에 하나인 짧은 시간안에 많은 이야기를 풀어내기를 위해 다소 압축적인 결론 제시가 아쉬우며, 관객과 직접 대면하는 연극무대에서는 충분히 재미있는 마당극 특유의 놀이판이 스크린으로 관객에게 전달되는 영화에서는 아무래도 흥이 덜했던것 같다. 그리고 굿이나 장례절차등이 조금 캇의 별로 나누다보니 생략된 점이 많았다는 것과 저승사자의 역할이 오락적 요소로 표현되어 조금 아쉬운 감이 든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