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유아교육 / 다문화 가정을 위한 통합과정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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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유아교육 / 다문화 가정을 위한 통합과정 운영 방안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적 접근방법
1) 다문화의 개념
2) 다문화적 접근방법
2.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정의
2)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3) 다문화 교육의 출현 및 배경
4) 다문화 교육의 목표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3. 다문화 교육을 위한 통합과정 운영 방안
1)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
2) 문학적 접근을 통한 다문화 교육 (언어생활영역
3) 다양한 접근을 통한 다문화 교육
4) `특별한 날`에 대한 재해석과 적용
5) 다문화 교육 시 주의할 점

Ⅲ. 결 론

본문내용

식으로 활동하게 되는 교육과정으로 유아는 이국적 차이를 단순히 즐길 수 있을 뿐이지 그 안에 깃든 다양한 삶의 가치, 방식, 신념 등을 경험하기 어렵다. 따라서, 관광적인 접근방식을 탈피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다.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가족, 친구 등)과 상호작용 하는 방식, 집의 방식, 가족들이 하는 일상적인 것이다. 따라서 문화를 가족과 연결시키고 매일의 생활과 학급활동과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다문화 교육 학급에 연결시킬 때 모든 사람이 다른 문화를 소유한다는 것을 어린이들로 하여금 인식하게 한다. 그를 통해 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함께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셋째, 여럿의 '나'가 모여 '우리'가 된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나'와 '우리'의 개념을 혼동하는 오류를 예방하여야 한다.
넷째, 문화의 다양성은 학급내의 교사와 어린이들 사이의 다양성의 탐색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용하다. 그러나 그 차이가 우월이나 열등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다섯째, 이러한 다문화 교육, 혹은 반 편견 교육을 위해서 교사는 우선 남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야 한다.
Ⅲ. 결 론
지난 2006년 유엔 인종 차별 철폐위원회는 한국을 사실상 '인종차별국가'로 지정하고 시정을 촉구했으며 또한 지난해 스위스 국제경영 개발원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55개국 중 한국의 인종차별이 51위로 집계됐다는 보도가 있었다(내일신문, 2007).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와 다른 민족 간의 직간접적인 교류의 부족, 혈통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어려서부터 주입된 단일민족 공교육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인적 교류가 확대되고 국제결혼이 늘어남으로 인해 우리사회는 언어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구성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더 이상 이러한 문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이에 다문화를 위한 사회 환경의 조성과 더불어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래사회에 대처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문화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야 하며 다문화 교육에서 포괄해야 할 가치와 교육방법의 원칙,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 자녀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에 편입시키는 입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현재 일반 유아교육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광범위하고 얕은 수준의 단편적 지식전달로 유아들이 다른 여러 나라와 민족에 대해서 어떤 태도가 생기기도 전에 다음 내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넓지만 얕은 지식을 가지게 되는 경향이 있었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교육이지 주류 문화에 편입시키거나 동화시키는 교육이 아님을 분명히 해야 한다. '다르다'와 '틀리다'는 근본적으로 다른 의미라는 것은 모두 잘 알 것이다. 이는 다문화를 이해하는 데 적용시킬 수 있는데 다른 사람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서로 간의 차이를 인정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성 속의 조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며 자신의 사회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또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을 위한 통합 과정의 운영 방안은 유아교육 과정 속으로 모든 유아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 같다. 다문화 교육은 교육 환경과 매일의 다양한 활동에 그 내용을 통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데 다문화를 교육과정에 적용함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운영 역시 연간 교육과정에 통합되어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의 경험과 연관시켜서 접근함으로써 유아들이 생소하고 현실과 동떨어지게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각 문화의 다양성이 그대로 인정됨으로써 지배적인 문화만이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아이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다문화 교육을 시키며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한국인으로 볼 수 있는 시선을 기르도록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유아에게 편견과 차별이 없으며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와 실천 능력을 형성해 주거나 이미 형성된 편견을 감소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필수적인 것이다. 그리고 유아교육 현장에 있는 유아 교사들뿐만 아니라 이제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 역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주체성을 가지고 좀 더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때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모든 활동들은 우리 모두의 이해와 꾸준한 배려, 인간적인 노력의 바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다문화 가정과 유치원, 지역사회가 연계될 때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유아 다문화 교육에 관한 과제를 하면서 나는 단편동화「강아지 똥」이 생각났다. 「강아지 똥」은 이 땅의 낮은 자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강아지가 볼일을 보고난 뒤 길가에 덩그러니 놓인강아지 똥은 참새와 병아리로부터 냄새가 난다며 구박을 받고 농부에게조차 외면당하면서 자신의 가치에 대한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보잘 것 없이 버려진 강아지 똥이 아름다운 민들레꽃을 피우듯이 아무리 작고 하찮은 존재이더라도 각자 소중하게 쓰여 질 곳이 있다는 것을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강아지 똥'은 다문화 가정의 유아와 학부모들에 비유할 수 있는데, 외국인을 한국 문화에 편입시키는 동화주의 입장에 초점을 둔 다문화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을 운영하여서 이 동화의 결말처럼 다문화 가정이 한국에서 살아가면서 느끼는 소외감과 외로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가치에 대해 재인식하여 한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고문헌>
강대근(2007),『다인종 다문화사회와 교육』,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8),『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7).『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 대책』,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김영옥(2002),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서울: 정민사
방인옥 외 3 (2008),『유아교육과정』, 서울: 정민사
오경석 외(2007),『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서울: 한울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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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3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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