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1. 이기론
1-2. 인식론
1-3. 사회 정치관
1-4. 이황의 인성론
1-5. 이이의 윤리설
1-1. 이기론
1-2. 인식론
1-3. 사회 정치관
1-4. 이황의 인성론
1-5. 이이의 윤리설
본문내용
-리기이원론: 성격은 다르지만 합
-리기합일론
-태극=음양
-리`기`태극`음양: 서로독립, 떨이지지 않으며 동시에 세계 본질구성단, 상대적으로 리가 기보다 우월
-리는 기가 아니면 구현 못한다.
-기발리승: 합리적 견해
인식론
-격물궁리: 외면적 수양 중시
-인식대상의 객관적 실재성
-격물`치지`궁리
-지행합일 반대, 지행병진 주장
-지행을 구분하고 통일
-지행은 선후와 경조->상수병행
-외부의 객관적 사물 그대로 인식
-인식의 최초 근원은 리다
-인식은 감각기관으로 가능
-외부의 객관적 사물 접하지 않고는
지식이 있을 수 없다
-세계를 인식하는 삼층설
사회정치
-왕권
-왕도정치, 봉건적 중앙집권제 강화
-사대부
-중소지주계급인 사대부의 이익대변
-본질적으로 봉건제도 유지
인성론
윤리설
-주자학을 그대로 받아들임
-사단->본연지성
칠정->기질지성
이중적 인성론
-인간사회3등급->선천적기질의 차이->차이는 상대적->기질의 극복->성인->봉건규범의 완전한 실현
-수양 목적: 존천리(공,의)
거인욕(사,리)
-상대적으로 기를중시하나
기준은 리다
-삼강오상:영원하고절대적진리
-사단=칠정에 속한다
(황=사단과 칠정을 구분)
-특유의 리욕관
(황=존천리 거인욕)
-리기합일론
-태극=음양
-리`기`태극`음양: 서로독립, 떨이지지 않으며 동시에 세계 본질구성단, 상대적으로 리가 기보다 우월
-리는 기가 아니면 구현 못한다.
-기발리승: 합리적 견해
인식론
-격물궁리: 외면적 수양 중시
-인식대상의 객관적 실재성
-격물`치지`궁리
-지행합일 반대, 지행병진 주장
-지행을 구분하고 통일
-지행은 선후와 경조->상수병행
-외부의 객관적 사물 그대로 인식
-인식의 최초 근원은 리다
-인식은 감각기관으로 가능
-외부의 객관적 사물 접하지 않고는
지식이 있을 수 없다
-세계를 인식하는 삼층설
사회정치
-왕권
-왕도정치, 봉건적 중앙집권제 강화
-사대부
-중소지주계급인 사대부의 이익대변
-본질적으로 봉건제도 유지
인성론
윤리설
-주자학을 그대로 받아들임
-사단->본연지성
칠정->기질지성
이중적 인성론
-인간사회3등급->선천적기질의 차이->차이는 상대적->기질의 극복->성인->봉건규범의 완전한 실현
-수양 목적: 존천리(공,의)
거인욕(사,리)
-상대적으로 기를중시하나
기준은 리다
-삼강오상:영원하고절대적진리
-사단=칠정에 속한다
(황=사단과 칠정을 구분)
-특유의 리욕관
(황=존천리 거인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