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전기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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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전기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자의 수용과 활용
 1-1. 나라의 위업을 알리는 문학

2. 노래의 새로운 모습
 2-1. 고구려 노래
 2-2. 백제 노래
 2-3. 신라 노래

3. 향가와 설화

4. 삼국의 놀이, 연극, 굿

5.남북국 시대의 문학
 5-1. 발해 문학의 위치
 5-2. 신라 한문학의 성숙

본문내용

수 있는데, 이렇게 굿에서 연극으로까지 이어진 공동의 절차는 맞이, 싸움, 혼인 세 가지로 요약된다.
5.남북국 시대의 문학
당나라의 침입을 물리치면서 민족문화 수호에 힘씀.
예)향찰 : 한자를 빌어 민족어 표기
문학
문 : 외교문서(한문이지만 자국어의 어법 표기)
시 : 한시에 맞서 향찰, 가명, 자남 등 표기
5-1. 발해 문학의 위치
오랜시간 동안 발해를 우리민족으로 인정X
자료가 없음
멸망 이후 문화적 수준이 낮은 민족들이 차지
삼국사기 : 신라와 발해의 사신 교환
발해가 일본에 보낸 국서
정혜공주묘비(1947)
정효공주묘비(1980)
발해시인 : 양태사, 양효렴, 인정, 정소, 배정(일본 문헌에서 발견)
발해문학은 남아 있는 자료가 얼마 되지 않다. 거란이 발해를 멸망시킨 뒤 발해의 옛터전을 줄곧 계통이 다르고 문화수준이 낮은 민족들이 차지해, 무엇하나 보존하고 이용한 것이 없다. 다만 발해 사람들이 지어서 이웃나라에 남긴 글이 단편으로 전해져 문학거론 가능
<정혜공주묘비> 위에는 구름을, 언저리에는 화초를 무늬로 새기고, 아주 정교하게 다듬은 묘비. 비문은 7백자 정도, 서(序)는 5백자 정도, 명(銘)은 2백자 정도.
<정효공주묘비> 정혜공주의 동생, 문왕의 넷째딸 무덤에 세운 묘비.
두 비는 고유명사, 숫자 등만 다르게 적혔고 다른 대목은 같다. <정혜공주묘비>에서 판독할 수 없었던 글자를 <정효공주묘비>에 따라 메울 수 있는데 이러한 사실은 발해의 한문학이 격식을 너무 존중하다가 창의력을 잃은 폐단이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5-2. 신라 한문학의 성숙
국학 설치 : 유학을 가르침
논어, 효경, 주역, 예기 등 고전 교육
통일의 성업을 이룸 : 백제, 고구려 문화 흡수
'한림랑'이라는 글을 쓰는 전문직이 있었음
유명인 : 설총(원효의 아들), 김시성
신라 말기의 상황(내물왕계의 왕위 차지 이후)
-국력 약화, 신분제도의 모순, 도적 발생, 호족의 성장
지식인들은 초야에 묻혀 살았음
김대문 - 단편적으로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자료를 모아 저술의 내용을 더듬어보면 세 가지 특징이 드러난다. 1)신라문화만 집중적으로 다룸. 2)국왕 중심의 역사가 아닌 진골귀족의 역사에 초점을 맞춤. 3)유학을 표방하기 전부터 지녔던 전통에 깊은 관심을 보임.
최치원(6두품)
계원 필경집(자신의 성공담) 시무십조(정치개혁)
사산비명(네명의 승려를 위해 씀) 추야우중(시)
Etc. 최강유, 박인범, 최승우, 최언위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11.19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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