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정보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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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정보통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의 이동통신
1. 중국의 CMDA
2. 중국의 이동통신 해외개방
3. 중국의 통신업발전속도
4. 중국의 휴대폰시장 발전현황
5. "10.5"기간 중국 이동통신산업발전에 대한 예측
6. PDA 판매량
7. 상반기 중국 통신업 분석

Ⅱ. 중국의 정보통신 정책 및 현황
1. 정보통신 벤쳐열풍
2. 국가소프트웨어 산업기지
3. 중국, 10년내 정보기술강국 제시
4. 정보기술로 깨끗한 정치를
5. 중국 벤쳐투자 6가지 약점
6. IT시장 전망
7. 우한 중국 광밸리
8. 중국 정보화건설의 10개 중점분야

Ⅲ. 중국의 네트워크
1. 중국 인터넷 발전상황 통계
2. 중국 인터넷의 향후전망
3. 중국 네티즌
4. 중국의 전자상거래
5. 중국의 인터넷 발전 3대 찬스
6. 중국 정보망 인프라구축 규모 세계 제2위

본문내용

시 네티즌은 국내 네티즌수의 12.39%를 점했다. 광둥(廣東)성이 그 다음순위를 차지하고 상하이시가 3위를 차지했다. 서부지역의 네티즌 수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다. 연령면에서 35세 이상의 비례가 대폭 성장했다. 네티즌 신원은 넷 메니아(Mania)로부터 비즈니스, IT전문가, 관리인원 심지어 일반 소비자들을 포함한다.
라. 문화정도면에서 기존의 대졸자들이 주체를 차지하던 데로부터 전문대학교, 고중 졸업자가 52.39%를 차지했다.
네티즌에게 제일 중요한 서비스는 콘텐츠이고 콘텐츠의 중점은 뉴스와 검색이라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sina.com이 자체로 개발하여 출시한 중문 검색엔진은 네티즌들로부터높은 평가를 받았다.아래는 이 검색엔진이 제공한 재료이다. 여기에서 중문 네티즌이 인터넷에 대한 수요를 엿볼 수 있으며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비즈니스기회를 찾아 볼 수 있다.
□ 제일 많이 사용된 키워드
검색엔진에서 제일 많이 사용된 20개의 키워드를 순위별로 배정하면 다음과 같다.
1. MP3 2. 여성 3. 주식 4. 게임 5.군사 6.OICQ 7. 미녀 8. MP3 다운로드 9. SEX 10. 휴대폰 11. 그림 12. 해커 13.사진 14. 채팅 15. 색정 16. 속옷 17. 벽지 18. 음악 19. 온라인 듣기 20. 인터넷카드.
네티즌들의 인터넷 사용목적은 여행, 주식투자, 보건 운동 등 생활과 관련되는 서비스를 취득하려는 것이다. 주식, 여행, 주택임대, 서적 구매, 구인구직 등 업계의 전자상거래 수준은 비교적 높다. 네티즌들의 관심영역에 진출하지 않은 전자상거래 기업은 근신한 조치가 필요하다.
□ 관심도가 제일 높은 영역:
네티즌들은 게임, 군사, 음악, NBA, 영화, 채팅, 만화, 유머 등등 흥취가 광범하다.
네티즌들의 관심도가 제일 높은 기업 혹은 사이트를 순위별로 배정하면
yahoo, cis.com, 黃金書屋, netease, sohu, 碧海銀沙, 騰迅, 華軍, 聯想, CISCO이다.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기타 사이트들로는unicom, 5460, 中國聯通, 天網, 지남침, 초상은행, IBM, 263, 163, 證券之星, ORACLE 등이다. 이 기업들은 거의 모두 IT기업이다. IT와 무관한 기업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도는 현저히 낮았다.
이밖에 네티즌의 연령 구조상의 특징으로 말미암아 교육에 특수한 흥취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영어공부, MBA, 논문, 유학 등에 관심을 보였다.
4. 중국의 전자상거래
중국인터넷정보센터는 최근 중국의 "전자상거래"상황을 조사했다. 7월17일에 발표된 통계자료를 보면 현재 중국에서 73.9% 네티즌이 경상적으로 혹은 드문드문 전자상거래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를 접촉한 네티즌 중31.9%가 실지 온라인 쇼핑을 실제 한 적이 있다고 밝혔는데 시간절약(46.7%)과 간편한 조작(44.2%)이 이들의 온라인쇼핑을 선택하는 주요 원인으로 드러났다. 가격이 비교적 낮은 서적, 음향제품, 컴퓨터, 소프트웨어, 꽃, 생활용품 및 티켓서비스 등은 온라인쇼핑의 인기 제품으로 뽑혔다.
대부분 네티즌들은 "문전송달", "제품배달 받고 나중에 결재"하는 온라인 쇼핑방식을 희망했다. 33%의네티즌들은 목전 온라인거래에 존재하는 최대문제점이 "안전 무보장", "제품품질, 애프트서비스, 제조상의 신용"에 있다고 지적했다.
79%의 네티즌들은 향후 5년 내 대규모의 전자상거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향후 가장 전망이 밝은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쇼핑(60.5%)", "사이버 스쿨(54.7%)", "인터넷 통신(52.4%)", "온라인 주식 투자(50.9%)" 등 순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5. 중국의 인터넷 발전 3대 찬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3~4% 기업만이 인터넷이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인정했다. 98%의 기업은 인터넷이 기업에 대한 이익을 인정했다. 예전에 시장인원들은 기업과 인터넷 업무를 상담할 때 기업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현재는 구체적인 제휴문제에 중시를 돌리고 있다.
중국 인터넷 발전은 3대 찬스에 직면했다.
가. 중국의 인터넷 산업은 사회 각계의 주의를 일으켰다. 중국이 WTO에 가입한 후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효율을 제고할 있을 지 여부는 기업의 생사존망과 밀접히 관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은 3,000만명의 네티즌을 보유하고 잇다. 2005에는 1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나. 증시는 불황기에 처했는데 이는 중국 인터넷기업에 찬스를 마련했다. 인터넷은 반드시 수익모델을 모색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다. 정보산업은 이미 중국의 제1공업으로 부상했는데 지난해 생산액은 1만억 위안에 달했다. 이는 GDP의 1/8을 차지했다. IDG의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는 세계에서 발전이 가장 빠른 지역이고 중국의 인터넷 발전추세는 아시아에서 기관차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6. 중국 정보망 인프라구축 규모 세계 제2위
현재 중국 정보망 인프라 구축규모는 미국 버금으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 전신운영업과 전자정보제품 제조업의 부가가치는 GDP의 4%를 점한다. 정보산업이 GDP에 대한 공헌률은 10% 이상에 달한다.
국가경제정보 시스템 작업회의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고정정보망과 이동통신망 규모는 모두 미국의 버금으로 간다. "9.5"기간 중국의 통신업무 총량은 연 평균 33% 성장하여 4,000억 위안에 달했다. 인프라 전신시장의 개혁은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선후로 中國網通, 中國鐵通 등 신 전신운행기업이 설립되었고 개방식 경쟁구도가 초보 형성되었다.
"9.5"기간 이래 중국의 전자정보제품 제조업 규모는 일부 관건적 분야에서 큰 발전을 가져왔다. 전자정보제품 제조업이 실현한 공업총액은 연 평균 30% 성장하여 10,000억 위안에 달했다. 전자제품 수출 외화수입은 연 평균 25% 성장하여 500억 달러에 달했다.
중국은 선후로 <<전자 IC회로와 소프트웨어 발전을 부추기는 정책>>, <<중국 전신조례>>, <<인터넷 관리방법>> 등 정보화 발전에 필요한 법률법규를 출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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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3
  • 저작시기2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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