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가족법 개정의 배경>
2. <근대 소설 속의 가족>
3. <집>
4. <그 후>
5. <그 후>의 등장인물
6. <이에>와 <그 후>
7. <앵두>
8. <앵두>의 등장인물
9. <앵두>속의 가족
10. <포옹가족>
11. <포옹가족>의 등장인물
12. <포옹가족>의 등장인물의 해석
13. <포옹가족>속의 가족
14. <앵두>와 <포옹가족>
15. <그밖의 근대 문학 작품 및 분위기>
暴力団(ぼう-りょくだん)
1. <개요(概要)>
2. <조직(組織)>
3. <역사와 구분(歴史と区分)>
4. <폭력단과 차별문제(暴力団と差別問題)>
<참고문헌>
2. <근대 소설 속의 가족>
3. <집>
4. <그 후>
5. <그 후>의 등장인물
6. <이에>와 <그 후>
7. <앵두>
8. <앵두>의 등장인물
9. <앵두>속의 가족
10. <포옹가족>
11. <포옹가족>의 등장인물
12. <포옹가족>의 등장인물의 해석
13. <포옹가족>속의 가족
14. <앵두>와 <포옹가족>
15. <그밖의 근대 문학 작품 및 분위기>
暴力団(ぼう-りょくだん)
1. <개요(概要)>
2. <조직(組織)>
3. <역사와 구분(歴史と区分)>
4. <폭력단과 차별문제(暴力団と差別問題)>
<참고문헌>
본문내용
편
가정을 일으키려고 노력하지만 결국 무너진다. 고장 난 새로운 집을 통해 가장의 힘이 점점
약해지고 쇠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내
폐쇄적으로 집안에 갇혀있는 존재였으나, 자기붕괴가 일어나도 끊임없이 바깥으로 나아가길
희망하는 존재로 묘사된다.
-죠지
아내의 불륜상대
12. <포옹가족>의 등장인물의 해석
* 남편의 쇠퇴
-> 곧 아내의 진출, 여성의 해방으로 이어짐
* 아내의 불륜상대 죠지
-> 일본이 의지하던 천황제도와 가장제도를 붕괴시킨 장본인은 미국이라는 것을 표출함
13. <포옹가족>속의 가족
아내의 역할이 한층 더 부각되는데 아내 토키코는 적극적으로 바깥 세상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결국 불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구속하는 굴레를 벗어 던지고자 한다.
이는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부정적인 측면에서 접근했다고
보여지나, 여성이 가정을 뛰어 넘어 사회의 일원으로 발전하는 사회 현상이 잘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14. <앵두>와 <포옹가족>
-새로운 새 대의 도전에 무력한 부권(父權)
-> 설 자리를 잃게 된 부권의 행방이 소설을 통해서 모색됨
-> 결국, 부권 (父權) 의 약화는 가족제도의 붕괴를 가져오게 되었음이 소설 속에 잘 묘사
15. <그밖의 근대 문학 작품 및 분위기>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 소설 多
1) 나가우 카우의 <감옥 뒤쪽>, <냉소>
2) 다카무라 고타루의 <부치지 않은 편지>
4) 모리 오가이의 <그처럼>
-아버지에 대한 반발 : 메이지 시대에 대한 반발
-가족주의 : 개인주의->전후 무너져 가는 가족의 모습을 생생히 묘사
暴力(ぼう-りょくだん)
1. <개요(要)>
-창설자의 성명이나 거점으로 하는 지명 등에,
「組」、「」、「一家」、「連合」、「興業」、「業」、「商事」등을 더한 단체명을
자칭하고 사회에 대해서는 기업이나 우익 단체, 또 근래에는 NPO(Non-profit organization)
법인을 가장하기도 함
-「シノギ(凌ぎ)」라고 불리는 자금 획득 행위 -> 이른바 「みかじめ料」,「경호원료」징수
등의 공갈 행위, 매춘의 알선, 각성제나 마약 등의 약물 거래, 도박 개장, 금융 등의
비합법적 경제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 많음
2. <조직(組織)>
-서열적, 의제적 혈연관계: 일본의 야쿠자는 통상, 두목(조장)에 대해서 동생뻘의 사람과 부하가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가부장제: “폭력단의 강고한 결합”
-구성원인 회원이란: 일정한 의식을 거쳐 강한 정으로 연결
-경비는: 회원으로부터의 일정액수의 회비, 경조비, 부하 기업에서의 상납금
피라미드형의 계층 구조
3. <역사와 구분(史と分)>
-에도시대 소방조직으로부터 시작이 祭(さいれい )의 주변에서 상업 활동을 영위하는
사람 “的屋(てきや) 또는 香具師(やし)” 즉, 도박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
博徒(ばくと)에서 시작
* 博徒(ばくと)- 에도시대의 천민 신분
-> 현대에서는 的屋(てきや),香具師(やし)를「폭력단」이라고 여김
*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혼란 중에서 형성된 불량 집단으로부터도 폭력단은 탄생
* 그 후, 일본의 급속한 경제 부흥에 수반해 항만 하역, 예능 흥행 등 합법적인 경제활동에게만 종사하는 「企業弟(フロント企業)」도 나타남
4. <폭력단과 차별문제(暴力と差別問題)>
-일본에 있어서의 폭력단의 거대화도, 특정의 사회집단에 대한 차별이 원인의 하나라고 하는 설이있으며 이노 켄지는, 「야쿠자와 일본인」 중에서, “쇼와 중기의 칸사이나 키타큐슈의 부락의 비참한 현상을 채택해 일본 사회에 「야쿠자가 될까 막노동자가 될까」 밖에, 선택사항이 없는 젊은이가 대부분 존재하는 것이 야쿠자의 온상이다”라고 말함
-「일본의 최대 광역 폭력단·야마구치조의 구성원 2만 5천명 중 약 70%의 사람이 부락 출신자이며, 약 10%의 사람이 한국인 등의 외국인」「칸사이에 폭력단 10명중 9명은 minority」
-minority가 폭력단원이 된 이유?
차별에 의해 경제적인 이유로 학교에 다닐 수 없음
취직 차별로 일반적인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움
-> 그러나, “폭력단원이 많다”는 이유로 그 minority가 차별되는 것도 많아,
차별의 악순환으로 연결
<참고문헌>
-가족관계로 읽는 소쎄키 문학/오 경/보고사
-일본 근대 문학속의 가족/노영희/논문
-일본 이야기/김현구/창비
-이에 /시마자키 도숑
-그 후/나쓰메소세키
-앵두/다자이 오사무
-포옹가족/고지마노부오
-위키피디아
-http://blog.paran.com/casinoking/7334305
가정을 일으키려고 노력하지만 결국 무너진다. 고장 난 새로운 집을 통해 가장의 힘이 점점
약해지고 쇠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내
폐쇄적으로 집안에 갇혀있는 존재였으나, 자기붕괴가 일어나도 끊임없이 바깥으로 나아가길
희망하는 존재로 묘사된다.
-죠지
아내의 불륜상대
12. <포옹가족>의 등장인물의 해석
* 남편의 쇠퇴
-> 곧 아내의 진출, 여성의 해방으로 이어짐
* 아내의 불륜상대 죠지
-> 일본이 의지하던 천황제도와 가장제도를 붕괴시킨 장본인은 미국이라는 것을 표출함
13. <포옹가족>속의 가족
아내의 역할이 한층 더 부각되는데 아내 토키코는 적극적으로 바깥 세상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결국 불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구속하는 굴레를 벗어 던지고자 한다.
이는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부정적인 측면에서 접근했다고
보여지나, 여성이 가정을 뛰어 넘어 사회의 일원으로 발전하는 사회 현상이 잘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14. <앵두>와 <포옹가족>
-새로운 새 대의 도전에 무력한 부권(父權)
-> 설 자리를 잃게 된 부권의 행방이 소설을 통해서 모색됨
-> 결국, 부권 (父權) 의 약화는 가족제도의 붕괴를 가져오게 되었음이 소설 속에 잘 묘사
15. <그밖의 근대 문학 작품 및 분위기>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 소설 多
1) 나가우 카우의 <감옥 뒤쪽>, <냉소>
2) 다카무라 고타루의 <부치지 않은 편지>
4) 모리 오가이의 <그처럼>
-아버지에 대한 반발 : 메이지 시대에 대한 반발
-가족주의 : 개인주의->전후 무너져 가는 가족의 모습을 생생히 묘사
暴力(ぼう-りょくだん)
1. <개요(要)>
-창설자의 성명이나 거점으로 하는 지명 등에,
「組」、「」、「一家」、「連合」、「興業」、「業」、「商事」등을 더한 단체명을
자칭하고 사회에 대해서는 기업이나 우익 단체, 또 근래에는 NPO(Non-profit organization)
법인을 가장하기도 함
-「シノギ(凌ぎ)」라고 불리는 자금 획득 행위 -> 이른바 「みかじめ料」,「경호원료」징수
등의 공갈 행위, 매춘의 알선, 각성제나 마약 등의 약물 거래, 도박 개장, 금융 등의
비합법적 경제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 많음
2. <조직(組織)>
-서열적, 의제적 혈연관계: 일본의 야쿠자는 통상, 두목(조장)에 대해서 동생뻘의 사람과 부하가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가부장제: “폭력단의 강고한 결합”
-구성원인 회원이란: 일정한 의식을 거쳐 강한 정으로 연결
-경비는: 회원으로부터의 일정액수의 회비, 경조비, 부하 기업에서의 상납금
피라미드형의 계층 구조
3. <역사와 구분(史と分)>
-에도시대 소방조직으로부터 시작이 祭(さいれい )의 주변에서 상업 활동을 영위하는
사람 “的屋(てきや) 또는 香具師(やし)” 즉, 도박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
博徒(ばくと)에서 시작
* 博徒(ばくと)- 에도시대의 천민 신분
-> 현대에서는 的屋(てきや),香具師(やし)를「폭력단」이라고 여김
*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혼란 중에서 형성된 불량 집단으로부터도 폭력단은 탄생
* 그 후, 일본의 급속한 경제 부흥에 수반해 항만 하역, 예능 흥행 등 합법적인 경제활동에게만 종사하는 「企業弟(フロント企業)」도 나타남
4. <폭력단과 차별문제(暴力と差別問題)>
-일본에 있어서의 폭력단의 거대화도, 특정의 사회집단에 대한 차별이 원인의 하나라고 하는 설이있으며 이노 켄지는, 「야쿠자와 일본인」 중에서, “쇼와 중기의 칸사이나 키타큐슈의 부락의 비참한 현상을 채택해 일본 사회에 「야쿠자가 될까 막노동자가 될까」 밖에, 선택사항이 없는 젊은이가 대부분 존재하는 것이 야쿠자의 온상이다”라고 말함
-「일본의 최대 광역 폭력단·야마구치조의 구성원 2만 5천명 중 약 70%의 사람이 부락 출신자이며, 약 10%의 사람이 한국인 등의 외국인」「칸사이에 폭력단 10명중 9명은 minority」
-minority가 폭력단원이 된 이유?
차별에 의해 경제적인 이유로 학교에 다닐 수 없음
취직 차별로 일반적인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움
-> 그러나, “폭력단원이 많다”는 이유로 그 minority가 차별되는 것도 많아,
차별의 악순환으로 연결
<참고문헌>
-가족관계로 읽는 소쎄키 문학/오 경/보고사
-일본 근대 문학속의 가족/노영희/논문
-일본 이야기/김현구/창비
-이에 /시마자키 도숑
-그 후/나쓰메소세키
-앵두/다자이 오사무
-포옹가족/고지마노부오
-위키피디아
-http://blog.paran.com/casinoking/7334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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