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저자 김석만, 로널드B.토비아스(Ronald B. Tobias) 출판사 풀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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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저자 김석만, 로널드B.토비아스(Ronald B. Tobias) 출판사 풀빛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좋은 플롯이란 어떤 것인가
제2부 흥미와 박진감을 높여주는 스무가지 플롯
1. 추구
2. 모험
3. 추적
4. 구출
5. 탈출
6. 복수
7. 수수께끼
8. 라이벌
9. 희생자
10. 유혹
11. 변신
12. 변모
13. 성숙
14. 사랑
15. 금지된 사랑
16. 희생
17. 발견
18. 지독한 행위
19. 상승
20. 몰락

본문내용

가지고 행동을 한다. 등장인물은 손쉽게 해결할 수 없는 도덕적 난관에 봉착한다. 등장인물은 처음에 손쉬운 해결책을 찾으려 한다. 희생의 이야기에서 상당한 대가를 치르는데 이는 개인의 안전일 수도 있고 사랑일 수도 있고, 생명 자체일 수도 있다. 희생은 인간의 고양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 플롯은 인간을 최고로 만드는 능력이 있다. 희생은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등장인물이 지불하는 희생의 비용에 초점을 맞춘다. 관객은 희생 자체의 영향에 관심을 가진다. 행동이 의도한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알고 싶어한다.
등장인물을 성자로 만들려는 노력은 피해야 한다. 관객이 희생의 가치를 판단토록 해야하고 등장인물의 의도를 분명히 한다면 관객은 작가가 원하는 결론에 도달한다.
발견 :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의미가 담겨 있다
수수께끼 플롯을 많이 닮았다. 자신에 대한 배움을 추구하는데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모든 플롯 중에서 등장인물이 가장 중요하다. 발견은 인물에 대한 것이며 자신을 이해하려는 추구이다. 발견은 그저 등장인물에 대한 것만은 아니다. 이것은 삶의 근본적 의를 탐구하는 인간에 관한 것이다.
문학의 매력은 발견에 있다.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귀찮아하기 때문에 읽기를 좋아한다.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현실의 압박감에서 떠나기를 원한다. 읽으면서 또한 배운다. 책 속에 있는 등장인물을 배울 뿐 아니라 자신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이 플롯은 무수한 형식을 가진다. 이는 어린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의 중요한 플롯이기도 하다. 어린이들은 어른들보다도 발견의 과정을 더 많이 겪기 때문이다.
성숙의 플롯은 어른이 되는 과정에 초점이 있다. 프로타고니스트가 이 세상이나 자신에 대하여 발견을 하지만 그 초점은 발견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인물에 미치는 영향에 있다. 아무 것도 모르던 사람이 경험 있는 사람이 되는 여행에 관한 작품이다.
반면, 발견의 플롯은 과정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지 않는다. 인생의 해석을 다루는 것이다.
이 플롯에서 가장 중요하게 관심을 기울여야 할 점은 자기 발견이다. 이 과정은 아주 고통스러운 대가를 지불한다.
이 플롯은 등장인물의 플롯이다. 행동은 완전히 등장인물의 기능이다. 등장인물이 하는 일은 그가 어떤 사람이냐에 달렸다.
지독한 행위 : 사소한 성격 결함이 몰락을 부른다
문명의 외피를 잃어버린 사람에 관한 이야기이다. 비정상적인 상황에 처한 정상적인 사람들, 또는 정상적인 상황에 처한 비정상적인 사람들을 말한다. 이 플롯이 가지고 있는 진짜 긴장은 지독한 행위가 독자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발생한다. 다루는 주제는 알코올 중독, 탐욕, 야망, 전쟁 등 어려운 문제들이다. 등장인물은 아주 극단까지 몰린다. 그들 대부분은 정상적인 환경속에서는 독자와 관객과 똑같은 사람들이다.
등장인물을 동정하게 만들어라. 관객은 등장인물의 정보를 제공받지 않으면 그가 희생자이든 악당이든지 판단을 하지 않는다.
이 플롯은 극단으로 치닫는 등장인물과 극단적 행동의 결과에 관한 작품이다. 작품을 형상화할 때 등장인물을 안정된 상태에서 불안정한 상태로 바꾸어 놓는다.
첫 번째 단계에서 사건이 변화를 가져오기 전에 사는 모습을 보여준다. 두 번째 단계는 플롯에서 조절 능력의 상실을 다룬다. 사건이 계속 복잡하게 전개되면서 주인공은 점점 도망갈 수 없는 상황에 몰린다. 세 번째 단계는 주인공을 조절능력을 잃을 때, 또는 주인공이 자기 자신을 상실할 때 시작된다. 여기가 이 플롯의 전환점이다. 중요한 일이 일어나 지독한 행위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상승과 20. 몰락 : 늦게 시작하고 일찍 끝을 맺는다
두 플롯은 구조가 같기에 함께 다룬다.
상승과 몰락은 성공과 실패의 같은 궤적에서 다른 입장을 취한다. 하나는 프로타고니스트의 상승을 그리고 다른 하나는 몰락을 그린다. 일반적으로 등장인물을 탁월하게 만드는 성격적 특징은 그의 몰락을 가져오는 성격과 똑같다. 중심에 서있는 등장인물이 없으면 플롯도 없다. 주요 등장인물이 이야기의 핵심이다. 주인공이 작품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끌어나갈 수 있도록 강한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 주인공은 보통 인생보다는 큰 인생을 산다. 어떤 경우든지 이야기는 ‘도덕적 난관’에 핵심을 두고 있다. 주인공은 다른 등장인물을 전부 빨아들이는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는 싸움에 관련되어 있다.
상승의 플롯이 괴로운 상태에 있는 인간 성격의 긍정적인 가치를 탐색한다면 몰락의 플롯은 괴로운 상태에 있는 인간 성격의 부정적 가치를 탐색한다.
주인공의 행동을 발전시킬 때 어느 순간에 주인공이 보통이 아님을 발견하게 한다. 등장인물은 평범하게 시작하였으나 사건 또는 운명이 등장인물을 보통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첫 번째 단계는 독자들이 등장인물이 거쳐가는 발전 단계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등장인물이 커다란 변화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인물인지 알아야 비교의 근거를 갖게 된다. 두 번째 단계에서 독자는 등장인물을 미래의 인물로 이끌어가는 변화를 경험한다. 세 번째 단계는 등장인물과 사건의 누적이다. 이 플롯은 주인공에 관한 것이다. 사건은 그와 함께 시작하고 끝난다. 이 두 플롯만큼 등장인물을 철저하게 탐구하는 플롯도 없다.
☞ 최종 목적지를 잊지 말라
플롯은 작가의 아이디어가 채택하는 형식이다. 글을 쓸 때 형식을 가꾸고 내용을 채워라. 무엇을 쓰든지 어떻게 쓰든지 플롯의 노예가 되지 말아야 한다. 작가는 플롯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플롯이 작가를 위해서 존재한다.
플롯이 들어맞지 않으면 길에서 벗어나야 한다. 플롯의 길을 철저하게 따르고 변화나 첨가에 대하여 아무런 의혹이 없다면 창조적인 생각을 부정하는 꼴이 된다.
완전히 새롭고 창조적인 작품을 만들 욕구가 있다면 플롯은 처음부터 생각할 대상이 아니다. 아직 존재하지 않았던 이야기를 꾸미기는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아주 어렵다.
등장인물은 항상 똑같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같기 때문이다. 창조성이 나타나는 곳은 아이디어의 표현에 있다. 그림을 비유로 들어보면 더 분명해질 것이다. 같은 물감으로 화가들이 보여준 표현의 새로움을 보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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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22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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