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레인콤 선택 이유 ............................................3
1. MP3 시장의 역사 ..........................................3
2. 기업 소개 ..........................................................4
3. 성장 과정 ..........................................................5
4. 성공 전략 ..........................................................6
5. 산업 환경 ..........................................................7
6. 현재 상황 ..........................................................9
7. 경쟁사 분석 .....................................................11
8. 방향 제시 .........................................................20
9. 결론 ....................................................................22
* 자료출처 .............................................................23
1. MP3 시장의 역사 ..........................................3
2. 기업 소개 ..........................................................4
3. 성장 과정 ..........................................................5
4. 성공 전략 ..........................................................6
5. 산업 환경 ..........................................................7
6. 현재 상황 ..........................................................9
7. 경쟁사 분석 .....................................................11
8. 방향 제시 .........................................................20
9. 결론 ....................................................................22
* 자료출처 .............................................................23
본문내용
부각 시켜야 한다. 애초에 서구에서 그랬듯 사회를 이끄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젊음의 상 징을 부각시킴으로 젊은 세대에 어필을 해야 한다. 사회를 이끄는 대상은 최근 세 간의 관심을 일으켰던 BOBOS의 젊은 전문직들을 모델로 차세대 리더들의 선택이 라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출시되는 MP3 제품들의 현황
- 아이리버 S10 : 목걸이형 MP3
1.15인치, 65000컬러
OLED디스플레이을 적용한 초소형,초경량 제품
사진등 이미지로 감상가능하며 음성녹음 및 FM라디오 수신가능
17.5g 이며 9월18일 출시
- 삼성 T9 : 무선전송기능인 블루 투스기능 탑재
플래시게임 내장
내장형 리튬 폴리머 채용
음악 30시간, 동영상 6시간 재생
26만 TFT컬러, 1.8인치 LCD
초슬림(11mm) 초경량(49g)
- 아이팟 셔플 : 512MB, 1G
240여곡 자동 전송
12시간 연속재생
원형 컨트롤 기능
22g, MP3,AAC, 오디오북 재생
8. 방향 제시
- 레인콤은 자본금 3억원 임직원 7명으로 시작한 작은 벤처기업이었다. 창업한지 4년 만에 MP3 시장을 석권 하였다. 아이리버 의 주력제품은 MP3 그중에서도 플래시 메모리타입 제품이다. 레인콤이 세상에 내놓은 첫 번째 플래시 메모리타입 MP3 는 프리즘이란 닉네임이 붙었던 iFP-100. 삼각기둥 형태의 독특하고 깜찍한 디자인으로 MP3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찬사를 받는 등 아이리버 의 데뷔는 화려했다. 아이리버 는 2004년까지 국내 MP3 시장 점유율 50%석권하고 해외 MP3시장점유율에서도 10%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작은 벤처기업이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성공신화를 보여준 것이기도 하다. 아이리버는 CDP, MP3,하드디스크의 대세에 앞장서 있다 흐름을 주도 했으며 짧은 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인정을 받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CD와 플래시메모리 분야에서 레인콤이 1위이지만 하드디스크 분야에서는 애플사가 1위를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사를 따라 잡아 세계 1위에 오르겠다는 것이 레인콤의 장기적인 목표이다. 하지만 현재 아이리버로 신화를 만들었던 레인콤은 한순간에 큰 위기를 맞았다. 레인콤은 단순한 MP3 업체이기 전에 성공한 국내 벤처의 상징 격이었기 때문에 레인콤의 앞날은 벤처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문가들은 과거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지금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보았다. 현재 세계MP3시장은 애플이 약 50%, 크리에이티브, 삼성전자, 샌디스크 등 2위권 업체들이 20~25% 중국의 저가 MP3가 15~20% 기타 업체들이 5~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등을 애플과 비슷한 가격 수준의 제품으로 경쟁하고 있다. 반면, 샌디스크 및 중국 업체들은 애플의 제품보다 싼 가격의 저가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레인콤은 하나의 전략을 선택하여야 한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는 이미 실패한 전략이므로, 결국 신규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를 늘리면서 선진시장에서는 틈새시장을 노려야 한다. 인도나 러시아 등 신규시장에서는 단순한 기능이면서도 저가인 보급형 제품 위주로 공략하여 신규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이미 시장이 성숙된 선진국에서는 동영상, DMB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다기능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려야 한다. 일단 중요한 것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내제품의 오버스펙(시장이 원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줄여야 한다. 시장 수요 이상의 기능은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 있으며 특히 부품공급에서 원가절감이 힘든 중소기업의 경우 필수 기능만 갖춰 가격을 낮춘 보급형 제품으로 이머징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또한 최초로 만든 멀테코덱 등으로 MP3시장을 처음으로 장악했던 기술력 등 내부자원 및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탄탄한 기술력과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차별화전략을 사용하며 새로운 기술, 디자인, 등을 연구하여 급속히 변하는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여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다가 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아이리버는 가장 큰 회사 보다는 고객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브랜드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9. 결론
위의 그래프는 MP3 플레이어의 성장 전망을 나타내고 있다. MP3 플레이어 판매 대수는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고 연평균 성장률(CAGR)은 26%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PMP의 발전과 이에 대한 수요자 층의 확대 시기가 앞으로의 MP3 플레이어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된다. 세계 PMP시장이 2005년에 2억8천만 달러 기록, 2006년 이후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가 소비자 수요를 견인하는 등 연간 101%의 성장이 이루어 질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에는 15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DMB 및 유대인터넷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PMP시장의 전망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장상황은 복합 기능을 가진 제품이 추세라 할 수 있는데 휴대폰의 경우 단순히 전화 기능만이 아니라 MP3, 카메라,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소화할 수 있는 제품이 고객 니즈에 부합하고 있다. PMP의 경우도 MP3나 PDA에서는 지원하기 어려운 다양한 디지털기능이 접목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졌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소비자의 인식이 부족하고 MP3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무거우며 음악재생 시간이 짧은 단점 때문에 단순히 음악만을 듣길 원하는 고객 니즈에 의해 MP3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기술 발달은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모르며 나아가 MMP 시대에서 MP3로 나아갈지 아니면 PMP로 주력 사업을 바꿔야 할지를 다른 기업보다 한발 앞서 포착하여 우위를 점하는 것이 현재 MP3에 주력하는 기업들의 과제라 할 수 있다.
* 자료출저 : 삼성경제연구소
디지털 타임스
머니 투데이
매일 경제
한국 경제
파이낸셜뉴스
www.reigncom.com
www.iriver.co.kr
www.naver.com
www.globalwindow.org
www.kotra.or.kr
www.macnn.com
http://bbs.danawa.com
* 현재 출시되는 MP3 제품들의 현황
- 아이리버 S10 : 목걸이형 MP3
1.15인치, 65000컬러
OLED디스플레이을 적용한 초소형,초경량 제품
사진등 이미지로 감상가능하며 음성녹음 및 FM라디오 수신가능
17.5g 이며 9월18일 출시
- 삼성 T9 : 무선전송기능인 블루 투스기능 탑재
플래시게임 내장
내장형 리튬 폴리머 채용
음악 30시간, 동영상 6시간 재생
26만 TFT컬러, 1.8인치 LCD
초슬림(11mm) 초경량(49g)
- 아이팟 셔플 : 512MB, 1G
240여곡 자동 전송
12시간 연속재생
원형 컨트롤 기능
22g, MP3,AAC, 오디오북 재생
8. 방향 제시
- 레인콤은 자본금 3억원 임직원 7명으로 시작한 작은 벤처기업이었다. 창업한지 4년 만에 MP3 시장을 석권 하였다. 아이리버 의 주력제품은 MP3 그중에서도 플래시 메모리타입 제품이다. 레인콤이 세상에 내놓은 첫 번째 플래시 메모리타입 MP3 는 프리즘이란 닉네임이 붙었던 iFP-100. 삼각기둥 형태의 독특하고 깜찍한 디자인으로 MP3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찬사를 받는 등 아이리버 의 데뷔는 화려했다. 아이리버 는 2004년까지 국내 MP3 시장 점유율 50%석권하고 해외 MP3시장점유율에서도 10%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작은 벤처기업이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성공신화를 보여준 것이기도 하다. 아이리버는 CDP, MP3,하드디스크의 대세에 앞장서 있다 흐름을 주도 했으며 짧은 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인정을 받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CD와 플래시메모리 분야에서 레인콤이 1위이지만 하드디스크 분야에서는 애플사가 1위를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사를 따라 잡아 세계 1위에 오르겠다는 것이 레인콤의 장기적인 목표이다. 하지만 현재 아이리버로 신화를 만들었던 레인콤은 한순간에 큰 위기를 맞았다. 레인콤은 단순한 MP3 업체이기 전에 성공한 국내 벤처의 상징 격이었기 때문에 레인콤의 앞날은 벤처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문가들은 과거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지금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보았다. 현재 세계MP3시장은 애플이 약 50%, 크리에이티브, 삼성전자, 샌디스크 등 2위권 업체들이 20~25% 중국의 저가 MP3가 15~20% 기타 업체들이 5~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등을 애플과 비슷한 가격 수준의 제품으로 경쟁하고 있다. 반면, 샌디스크 및 중국 업체들은 애플의 제품보다 싼 가격의 저가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레인콤은 하나의 전략을 선택하여야 한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는 이미 실패한 전략이므로, 결국 신규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를 늘리면서 선진시장에서는 틈새시장을 노려야 한다. 인도나 러시아 등 신규시장에서는 단순한 기능이면서도 저가인 보급형 제품 위주로 공략하여 신규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이미 시장이 성숙된 선진국에서는 동영상, DMB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다기능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려야 한다. 일단 중요한 것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내제품의 오버스펙(시장이 원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줄여야 한다. 시장 수요 이상의 기능은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 있으며 특히 부품공급에서 원가절감이 힘든 중소기업의 경우 필수 기능만 갖춰 가격을 낮춘 보급형 제품으로 이머징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또한 최초로 만든 멀테코덱 등으로 MP3시장을 처음으로 장악했던 기술력 등 내부자원 및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탄탄한 기술력과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차별화전략을 사용하며 새로운 기술, 디자인, 등을 연구하여 급속히 변하는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여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다가 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아이리버는 가장 큰 회사 보다는 고객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브랜드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9. 결론
위의 그래프는 MP3 플레이어의 성장 전망을 나타내고 있다. MP3 플레이어 판매 대수는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고 연평균 성장률(CAGR)은 26%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PMP의 발전과 이에 대한 수요자 층의 확대 시기가 앞으로의 MP3 플레이어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된다. 세계 PMP시장이 2005년에 2억8천만 달러 기록, 2006년 이후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가 소비자 수요를 견인하는 등 연간 101%의 성장이 이루어 질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에는 15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DMB 및 유대인터넷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PMP시장의 전망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장상황은 복합 기능을 가진 제품이 추세라 할 수 있는데 휴대폰의 경우 단순히 전화 기능만이 아니라 MP3, 카메라,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소화할 수 있는 제품이 고객 니즈에 부합하고 있다. PMP의 경우도 MP3나 PDA에서는 지원하기 어려운 다양한 디지털기능이 접목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졌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소비자의 인식이 부족하고 MP3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무거우며 음악재생 시간이 짧은 단점 때문에 단순히 음악만을 듣길 원하는 고객 니즈에 의해 MP3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기술 발달은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모르며 나아가 MMP 시대에서 MP3로 나아갈지 아니면 PMP로 주력 사업을 바꿔야 할지를 다른 기업보다 한발 앞서 포착하여 우위를 점하는 것이 현재 MP3에 주력하는 기업들의 과제라 할 수 있다.
* 자료출저 :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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