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미술,고전철학,고전음악,고전영화,미술,철학,음악,영화]고전미술, 고전철학(칸트, 피히테, 셸링), 고전음악(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고전영화(대열차 강도, 데이비드 그리피스, 국가의 탄생) 심층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전미술,고전철학,고전음악,고전영화,미술,철학,음악,영화]고전미술, 고전철학(칸트, 피히테, 셸링), 고전음악(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고전영화(대열차 강도, 데이비드 그리피스, 국가의 탄생)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전미술

Ⅱ. 고전철학
1. 칸트
1) 사상 형성의 배경
2) 선험적 경험론
3) 선험적 분석론
4) 선험적 변증론
2. 피히테(Fichte, Johann Gottlieb)
3. 셸링(Schelling, Friedrich Wilhelm Joseph)

Ⅲ. 고전음악
1. 하이든
1) 하이든- 교향곡
2) 하이든 - 실내악
2. 모차르트
1) 모차르트 - 오페라
2) 모차르트 - 협주곡
3. 베토벤
1) 베토벤 - 교향곡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Ⅳ. 고전영화
1. Edwin Porter<대열차 강도The Great Train Robbery>
2. David Wark Griffith(1875-1948)
3. 국가의 탄생The Birth of a Nat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쓰다듬거나 난로에서 요리하는 장면 등에 쓰임.
* 클로즈업: 시각정보는 제한적이나 정서반응은 커진다. 인물과의 강한 동일시로 유도. 그리피스는 클로즈업을 insert(삽입)라 부르고 롱 쇼트와 미디엄 쇼트로 그 씬을 촬영한 다음 인서트들을 찍음. 대사를 통한 spoken word의 힘을 시각적 언어로 대체하는 효과.
(2) 편집: 그리피스의 추적 씬은 긴장되고 빠르다. 이는 강도들의 쇼트에서 연병대의 쇼트로 왔다갔다 하면서 실제 시간을 늘이고 리드미컬한 절정에 달하게 했기 때문.
(3) 쇼트들 간의 전환을 위해 그리피스는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보다 더 넓은 범위의 광학효과들을 사용, 각각의 효과에 일치하는 특수한 기능을 부여했다.
* cut: 기본적. 행위의 다양한 순서와 속도를 위해 필요.
* dissolve: 하나의 영상이 점차 이중인화되다가 다른 것으로 대체되는 것. 멜리에스 영화에서처럼 씬 안에서보다는 씬들 사이에서 사용되며 장소나 시간의 변화를 암시.
* fade out / fade in: 어떤 영상이 어두워지거나 밝아짐. 또 다른 장소와 시간 경과 의미. 몇초 동안 아무것도 안보여주는 페이드 아웃은 시퀀스 간 구분에 사용.
* iris: 전체 영상 중 작은 원 부분만 보여지는 검은 화면. 아이리스가 열리면 전체 행위와 배경이 나타난다. 마지막 쇼트는 아이리스로 끝냄.
* masking: 프레임의 양 측면, 위아래를 어둡게 할 때. 또는 구석 부분을 어둡게 하는 카메오 마스킹을 사용.
(4) 그리피스는 무대 연기와 다른 영화 연기의 양식과 형식을 자각했다. 대사가 부족하더라도 동작과 제스처의 설득력 극대화시켰다. 연극적 연기(과장)를 배제하고 동작이나 의상, 분장을 실제와 근사하게 제한했다. 슬픈 미소, 손을 찔러넣은 채 신경질적인 흥분으로 떠는 상체, 격정, 분노 등을 드러내는 눈 등 풍부하고 섬세한 성격묘사했다.
(5) 야외현장: 연기의 물리적 배경으로 묘사되는 사건들의 적합성과 이야기의 분위기를 강화하도록 주의깊게 선별됨. 충실한 세부묘사와 현장의 보완.
(6) 조명: 초기에는 기존 무대양식 조명을 따랐으며 또렷하고 명료한 조명에 만족. 후기에는 조절된 방향지시적 인공조명의 효과적 가능성을 실험. 실내의 밤 장면은 표준 관례보다 노출 부족으로 찍어 난로불의 깜박이는 부드러움으로 채워진 듯한 오늘날의 low-key 조명으로, 또는 창문에서 들어오는 아침햇살처럼 여주인공 머리 뒤에서 비추어 금발머리에 반사되게 하는 과도노출의 후광(halation) 등을 이용.
(7) 미국 영화산업의 짧은 길이의 영화에 대항하는 운동을 펼친 선구자 중 한명이다. 보수적인 물주들이 긴 영화에 필요한 자본 투자의 위험을 달가워하지 않았으므로 그리피스도 한 릴(10-15분)에 표준에 머물렀으나 주제에 대한 야심으로 점차 더 긴 상영시간, 더 웅대한 스케일을 위해 투쟁, 1914년 Judith of Bethulia에서 4릴의 길이에 도달했다.
3. 국가의 탄생The Birth of a Nation
* Thomas Dixon의 소설 <동향인The Clansman>과 이를 각색한 연극에 기초.
* 그리피스의 <편협Intolerance>(1916)과 함께 영화를 연극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게 하기 위해 필요했던 웅장한 스펙터클.
* 제작비용 11만 달러. 그 때까지 두 번째로 제작총액이 많은 미국영화 Judith of Bethulia의 2만3천 달러보다 5배 이상 많은 액수. 후원자의 돈을 다 쓰자 그리피스가 직접 돈을 빌려 투자. 6주의 리허설, 14년 7월부터 10월까지 촬영, 편집에 세 달 소요. 당시 평균 6주 이내였던 제작기간과 대조적. 완성된 길이는 3시간짜리. Joseph Carl Briel이 특별히 작곡한 교향곡과 함께 펼쳐지는 이 영화는 그렇게 다루어진 최초의 미국영화.
* 전국에 걸친 첫 6개월 상영은 미국에서 5년간의 연극공연 관객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음. 어떤 문화적 현상. 명백한 인종적 편견의 오명은 더 많은 관객을 끌어들이는 효과. 긴 길이로 처음에는 배급을 거부당했으나 5년간 매표수익은 1500만 달러에 이름.
* 가장 완전한 방법으로 한 나라의 획기적 시기를 다루려는 서사적 노력. 오락으로서의 영화라는 개념을 부수고 “정치적 진술로서 진지하게 받아들여진 최초의 영화.”(Harry M. Geduld)
* 등장인물들의 사회적 지위와 직업을 통해 배경을 설정하고 개인적인 극적 사건과 섞이게 하는 구조적 양식, 즉 역사와 허구를 섞는 양식.
* 남부연방 기병대 대령인 아버지 그리피스로부터 전쟁과 재건에 대해 배운 그리피스는 이 영화에서 인종차별적 관점을 노출. 흑인의 열등성을 가정. 뉴욕에서 첫 상영 이후 유색인종 진보를 위한 국가연합의 반발로 558피트를 잘라 총 1544쇼트는 1375쇼트가 됨. 이 때 잘린 부분은 끝내 복원되지 않음. 윌슨 대통령은 “조명으로 쓴 역사와 같다”는 자신의 찬사를 공개적으로 철회하도록 요구됨. 이 영화는 이후 2차대전 시기까지 500만에 이르렀던 KKK단의 단원모집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함.
* 감상주의와 멜로드라마적 인생관의 측면. 이 영화의 흥행 성공은 이성적, 철학적, 담론적이기보다는 감상적, 감성적, 멜로드라마적인 할리우드의 취향을 안정적으로 결정하는 효과. 어떻게 효과적이고도 돈이 벌리도록 영화들이 공적 좌절, 불안, 편견에 영합할 수 있을까를 미국 영화산업에 가르쳐준 영화. 그 감성적 힘, 설득하기보다는 흥분시키는 경향으로 인해 영화가 근대 세계에서 사회정치적 세력으로 부상하게 만든 영화.
* 내부와 외부장치의 선택과 고안, 사실성과 세밀함에 기울인 관심, 교차편집(간격편집) 등 영화 테크닉의 완성. 공식(formula)의 제시.
참고문헌
김춘태·이대희(2002), 철학의 이해, 중외출판사
박종원(2000), 서양철학의 이해
이철구(2003), 고전음악 들여다보기, 경상대학교 출판부
조수철(2002), 베토벤의 삶과 음악세계
한상준(1998), 세계영화작가론중 `장 뤽 고다르`, 서울이론과 실천
H.M.Miller(1994), 서양음악사,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L.자네티(1987), 영화의 이해, 현암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03.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5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