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3공통)이인직의 혈의루 은세계 중 1편을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적으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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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강독3공통)이인직의 혈의루 은세계 중 1편을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적으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인직의 혈의 누
1) 이인직 작가의 소개
2) 등장 인물
3) 줄거리
4) 해설
5) 핵심정리
6) 최초의 신소설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 부여.
7) 혈의 누의 개화의식과 한계
3. 은세계
1) 은세계의 줄거리 요약
2) 주요작품 및 작품세계
3) 신연극과 관계 깊은 신소설이다.
4) 가장 정치소설적 요소가 많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4. 이인직 문학사의 의의
(1) 일상성과 서사구조
(2) 이데올로기를 전달 받으며, 그가 살았던 시대를 느낄 수 있다.
5. 이인직 작품의 개화의식과 친일 개화론적인 한계
1) 친일경향은 당시 한국적 현실을 가장 실리적인 측면에서 파악한 탓이다.
2) 일본을 청국보다 일층 높이 평가한 것도 사정은 같다.
3) 사이비 또는 준(準) 정치소설이라 할 수 있다.
4) 근대화와 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 일제의 조선 침략 논리를 합리화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국으로 이어진다. 이 같은 수동성은 현실에 대한 반성적 탐구와, 작가가 제시하고자 한 새로운 이념에 대한 검토가 전적으로 결여돼 있음을 반영한다.
당대 한국 현실에 대한 무조건적인 부정과 새로운 이념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이 전제되어 있기에, 옥련이, 그리고 옥련이를 좇아가는 독자가 근대의 표상인 일본, 미국으로 나가야 하는 이유에 대한 점검이 완전히 배제되었던 것이다. 일본, 미국이 표상하는 근대의 절대화가 이처럼 옥련의 여로를 근본 규정하고 있다.
5) 일제의 조선 침략 논리를 합리화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은세계>를 바라보는 시선은 다소 복잡다단할 수밖에 없다. 연극사적으로 의의가 있는 작품이지만 친일파 이인직이 관여해 일본의 정치적 의도 아래 계획되었다는 점에서 태생의 한계가 분명하다. 때문에 <은세계>가 내용상으로 반봉건을 주장한다고 해도 그것이 지니는 한계는 명백하다. 그것은 결국 봉건 조선에 대한 비판이 되며 그러한 비판은 조선을 계몽시키겠다는 일제의 조선 침략 논리를 합리화하는 도구로 활용되었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는 당시 일본의 조선 식민지화 과정이 그대로 겹쳐진다.
Ⅲ. 결 론
<혈의 누>는 이인직이 1906년(광무10년)≪만세보≫에 연재 발표한 우리나라 최초의 신소설이다. 신소설이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쓰이던 것인데, 1906년 2월 1일자 대한매일신보 광고란에서 처음 보였고, 그 이듬해 1907년(광무 11년) 3월 17일 김상만서포에서 발행한 <혈의 누> 초판본에는 그 표지에 '혈의루 신소설, 신소설 혈루'라고 밝힘에 따라 이후 보편적인 명칭으로 굳어졌다. 한편 1907년 3월 29일자 《만세보》 에는 '소설 광고'라는 제목 아래 <혈의 누> 초판본의 발매 광고문이 게재되어 있다. 이인직은 <혈의 누>의 말미에 ‘2권은 그 여학생(옥련을 가리킴)이 고국에 돌아온 후를 기다리오’ 라고 하여 <혈의 누>의 하편이 있는 것으로 예고하였다. 또한 <혈의 누>를 작가가 단행본으로 출간할 때 1907년에는 <혈의 누>였으나, 같은 내용을 1912년에는 <모란봉>으로 제목을 바꿔 출판하고, <혈의 누>하편은 나오지 않았다가 이듬해 매일신보에 <모란봉>으로 옥련의 17세 이후의 삶을 중심으로 서술하여 <혈의 누>와 <모란봉>의 관계가 혼선을 빚고 있다.
100년 전 <은세계> 공연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안타깝게도 실재는 없고 추측만이 있을 뿐이다. 우선 창극의 형식이었을 것이라는 설과 신파극적 형식이었을 것이라는 설로 양분된다. 이 작품 안에는 판소리 ‘최병도 타령’이 들어 있기 때문에 창극의 형태로 공연되었을 것이라는 설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인직의 친일적 성향으로 볼 때, 그리고 신파극이 국내에서 영향을 끼치던 때라는 점을 감안하면 신파극의 형태로 공연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못한다.
<은세계> 전반부는 `최병두 타령'이라는 구전 민요를 바탕 삼아 쓰여졌으며 후반부는 이인직의 순수한 창작적 덧붙임이라 한다. 그러니까 실화에 기반한 `최병두 타령'과 구전 민요의 핍진성이 <은세계> 전반부의 사실성을 뒷받침하는 반면, 후반부에서는 이인직 자신의 맹목적이고 뒤틀린 개화사상이 소설의 통일성과 주제의식을 해치고 있는 것이다.
이 나라를 붙들고 이 백성을 살리려 하면 정치를 개혁하는 데 있는 것이니, 우리는 아무쪼록 공부를 많이 하고 지식을 넓혀서 아무 때든지 개혁당이 되어서 나라의 사업을 하는 것이 부모에게 효성하는 것이요. 옳지 않은 정신으로 고국에 홀로 남겨진 어머니를 생각해서 이제 그만 돌아가자는 누이의 제안에 대한 옥남의 살찬 대답은 작가 이인직의 개화 사상이 어떤 것인지를 말해준다. 그러나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결국 친일파 적인 경향으로 흘러 일본의 조선침략과 개화 시키는 것을 합리화 한 점은 이인직 작품의 한계라 할 수 있다.
참고자료
김남천, 강경애 외, <<20C한국소설>>, 창비, 2005.
김윤식·정호웅 공저, 『한국소설사』, 예하, 1995.
신동욱·조남철, 『현대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4.
염상섭, <<전화/만세전/양과자갑/두 파산>>, 창비, 2005, 83~ 166쪽.
이인직/최찬식/안국선 외, <<은세계/추월색/금수회의록>>, 범한, 1996, 67~ 93쪽.
이광수, <<무정>>, 범한, 1996, 11~ 60쪽. 225~ 429쪽.
전광용, 『이인직 연구』, 서울대 논문집, 제6집, 1957.
조동일,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한국문화연구총서14』,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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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4.07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7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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