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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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미술과)의 성격

Ⅲ. 미술교육(미술과)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교육과정 내용체계

Ⅴ.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Ⅵ.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1.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계획
2. 미술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창의적 교육활동 시간 운영 계획
1) 운영계획
2) 창의적 교육 활동의 기본방침
3)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1시간(학기 중 수시로, 감상시간에 작성)

Ⅶ.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의의
2. 창의력 신장을 돕는 미술과의 다양한 평가 방법
3. 7차 교육 과정 미술과 평가상의 유의점

Ⅷ.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와 같이 교사용 지도서에 학년 급별로 지도 시기(기간), 지도시간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전국의 교육과정으로 교재화, 획일화, 단순화하였지만,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지도시기, 단원별 시간 배당 등은 교사의 재량으로 편성하도록 해 두었다. 그러므로 단원의 번호에 따라 지도할 것이 아니라 지역의 기후, 환경, 학교 상황, 학생의 실태 등을 참고하여 재편성 해야한다.
셋째, 교수학습을 위한 시수는 한 단원별 시수만 배당해 두었다. 주어진 시수로 한 단원을 미적 체험 활동 시수표현 활동 시수감상 활동 시수로 나누어야 하는데, 이것은 미적 체험 활동 중심 단원, 표현활동 중심 단원, 감상활동 중심 단원에 맞추어서 적절한 시간 배당을 해야하며, 그 시간에 따라서 ‘학습 지도안’도 짜여지기 때문에 충분한 교재연구와 이해가 뒤따라야 한다.
넷째, 아울러 주당 2시간의 고정된 미술 수업 시수로 교수학습해야된다는 사고로는 미술과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없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장려하는 입장에서 주당 시수 운영은 학교 재량 시간을 자유롭고 신축성 있는 교과운영이 되어야한다.
다섯째, 감상 활동은 미적체험에서부터 표현활동에 이어 지속적으로 지도해야 할 활동이지만 먼저 목적성 있는 모둠을 만들어 ‘필수학습요소’와 그 외 감상 관점을 추가로 설정하여 ‘자기평가’를 먼저하고 친구의 작품을 감상한다. 표현활동에 바로 이어서 감상활동을 하는 것은 감상수업의 실패의 원인이 된다. 표현활동이 동시성과 통일성이 없기 때문이고, 또한 그것이 미술의 특성이다. 그러므로 모든 학생의 표현 활동이 완전히 끝난 후에 동시에 감상활동에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여섯째, 교사는 교과서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단원명칭- 단원지시문 - 활동별 학습제재 - 활동별 학습 제재 지시문- 각종 활동 지시문- 학습 활동의 정리평가의 순서로 되어 있으며, 각종 그림, 활동사진 등에서 제시된 필수학습요소의 체계성과 그 외 내용을 이해하고, 알맞은 시간 배당으로 교수학습방법의 방향 모색을 해야한다.
일곱째, 미술과 교수-학습의 단원별 필수학습요소와 평가에 대한 지도요점 분석을 교재 연구 차원에서 미리 실행해보고, 단원 중심의 교수학습 지도과정을 하나의 모형으로 묶어 단원의 특성을 살리면서 지도해 나가야 하겠다.
Ⅸ. 결론
미술교육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국민을 육성하기 위하여 시대적 상황변화에 대처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데 기본 목표를 두고 있다. 초등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공통총괄목표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학교별, 학급별 차이에 따른 연속성이나 연계성의 부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내용의 계열성과 위계성, 통합성 등을 고려하면서 미술교육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술교육이 맡고 있는 과제는 단순한 미적 성장만이 아닌, 지성과 감성을 갖추고 창작할 수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데 그 근본을 두고 있다. 이러한 인간 육성은 미적 체험을 통해서 바람직한 교육을 성취하자면 먼저 아동의 성장변화에 따른 표현의 발달단계와 표현유형과 특징, 인지발달, 창의성과 그 모든 것들의 유기적 관계를 종합한 학문적 토대 위에서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금영학(1984), 미술의 교육, 향서각
김정(1998),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김정(1993), 미술교육총론, 학연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금삼랑(1992),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전라북도 교육정보과학원(1998),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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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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