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정의
Ⅲ.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성격
Ⅳ.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내용과 방법
Ⅴ.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운영
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
2. 컴퓨터 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교과 중점
4. 특색 사업
Ⅵ.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정의
Ⅲ.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성격
Ⅳ.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내용과 방법
Ⅴ.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운영
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
2. 컴퓨터 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교과 중점
4. 특색 사업
Ⅵ.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실에서 수업함.
4. 특색 사업
(1)교내 워드프로세서 경진 대회
(2)각종 교외 컴퓨터 경진 대회 참가.
(3)실습 위주의 학습을 통한 컴퓨터 기능 함양, 창의성 수업
(4)인터넷을 통한 정보 활용과 능숙한 컴퓨터 활용.
Ⅵ.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평가
교과목의 특성과 내용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어느 특정 단원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실기 평가에서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과제를 제시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실기 평가는 범위나 기간을 정하지 않고, 수시로 주어진 과제를 처리한 결과를 평가하여 활용 능력을 측정하도록 한다.
워드 프로세서와 멀티미디어 영역은 창의성이 필요한 소재를 과제로 제시하여 작성한 결과를 평가한 후 우수한 작품은 발표회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이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지필 평가는 실기를 실행하는 과정과 같이 직접 컴퓨터를 다루는 절차를 위주로 하고, 서술식으로 작성하게 한다. 평가를 위한 과제는 주로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하여 제시하고, 개인별 수준에 따른 능력의 향상 정도를 평가한다. 과제의 평가에서는 결과 평가 이외에 문제 해결 과정도 평가한다. 평가의 기준을 미리 알려 주어 목표와 유의점을 알 수 있도록 한다.
Ⅶ. 결론
컴퓨터의 교육적 잠재력과 실제 이용 현황 사이의 차이점을 규명 하고자하는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이 중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은 부족한 교수자원과 이에 따른 교사들의 학급 운영상의 난점이다. 교사들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이 학생들이나 교사들 자신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이점에 대해 회의 적이라서 컴퓨터 교육에 소극적이라기보다는 대부분의 경우 한 두 대의 학급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 학생을 상대로 수업하기가 곤란하다던가, 수업 장소나 사전 시간표 확인과 같은 컴퓨터실 사용에 부수되는 업무의 회피가 교육용 컴퓨터의 활용에 큰 난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미량(1999), 현장교사의 입장에서 본 학교 컴퓨터교육 기반의 문제점 분석,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강성모(1996), 학교 컴퓨터교육 그 추진 성과와 발전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태욱 외(1991), 학교교육과 컴퓨터, 한국교원대학교
◎ 전성연·백영균(1992), 교육과 컴퓨터, 서울 양서원
◎ 정택희·손병길(1989), 학교교육과 컴퓨터, 서울 교학사
◎ 한국교육개발원(1991), 컴퓨터 교육 장학 편람, 한국교육개발원
4. 특색 사업
(1)교내 워드프로세서 경진 대회
(2)각종 교외 컴퓨터 경진 대회 참가.
(3)실습 위주의 학습을 통한 컴퓨터 기능 함양, 창의성 수업
(4)인터넷을 통한 정보 활용과 능숙한 컴퓨터 활용.
Ⅵ.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의 평가
교과목의 특성과 내용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어느 특정 단원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실기 평가에서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과제를 제시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실기 평가는 범위나 기간을 정하지 않고, 수시로 주어진 과제를 처리한 결과를 평가하여 활용 능력을 측정하도록 한다.
워드 프로세서와 멀티미디어 영역은 창의성이 필요한 소재를 과제로 제시하여 작성한 결과를 평가한 후 우수한 작품은 발표회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이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지필 평가는 실기를 실행하는 과정과 같이 직접 컴퓨터를 다루는 절차를 위주로 하고, 서술식으로 작성하게 한다. 평가를 위한 과제는 주로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하여 제시하고, 개인별 수준에 따른 능력의 향상 정도를 평가한다. 과제의 평가에서는 결과 평가 이외에 문제 해결 과정도 평가한다. 평가의 기준을 미리 알려 주어 목표와 유의점을 알 수 있도록 한다.
Ⅶ. 결론
컴퓨터의 교육적 잠재력과 실제 이용 현황 사이의 차이점을 규명 하고자하는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이 중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은 부족한 교수자원과 이에 따른 교사들의 학급 운영상의 난점이다. 교사들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이 학생들이나 교사들 자신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이점에 대해 회의 적이라서 컴퓨터 교육에 소극적이라기보다는 대부분의 경우 한 두 대의 학급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 학생을 상대로 수업하기가 곤란하다던가, 수업 장소나 사전 시간표 확인과 같은 컴퓨터실 사용에 부수되는 업무의 회피가 교육용 컴퓨터의 활용에 큰 난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미량(1999), 현장교사의 입장에서 본 학교 컴퓨터교육 기반의 문제점 분석,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강성모(1996), 학교 컴퓨터교육 그 추진 성과와 발전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태욱 외(1991), 학교교육과 컴퓨터, 한국교원대학교
◎ 전성연·백영균(1992), 교육과 컴퓨터, 서울 양서원
◎ 정택희·손병길(1989), 학교교육과 컴퓨터, 서울 교학사
◎ 한국교육개발원(1991), 컴퓨터 교육 장학 편람, 한국교육개발원
추천자료
- 컴퓨터 활용 교육과 학생 정보통신 활용 능력 및 수업모형 개발에 대하여
- 프로포절(장애인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
- [교육공학] 컴퓨터 활용 수업의 자기 주도 학습으로의 파급 효과
- 컴퓨터교수, 학습 과정안 - 정보사회와 컴퓨터(두산 교과서)컴퓨터 통신의 세계 -05. 드디어...
- (보건교육B형)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그린의 PRECEDE - PROCEDE 모형 적용)
- 2010년 1학기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교육의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
-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 의의와 선행연구,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 OHP와 비디오, 교육기...
- 교육기자재(학습기기, 학습기자재) 소프트웨어, 비디오, 오디오, 교육기자재(학습기기, 학습...
- 교구(학습도구) 삼각자, 교구(학습도구) 각도기, 교구(학습도구) 플립차트, 교구(학습도구) ...
-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 원리,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 목표,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
- 미술과교육 창의적활동의 의미와 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활동의 요인, 미술과교육 창의적활...
- 유아교육(유치원교육) 필요성과 발전기반구축,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동작교육, 유아교육(유...
- [기술변화, 제2차세계대전, 자동화, 경영교육, 클라이언트컴퓨터]기술변화와 제2차세계대전,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제 8장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탐구문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