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의 역사, 기술정보, 용어 등 총망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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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키의 역사, 기술정보, 용어 등 총망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범종목으로 선정되었다.
하프파이프
프리스타일 경기에는 에어리얼경기, 모글경기 및 에크로경기가 있으며, 알파인경기의 새로운 형태로서 최근에 소개된 경기이다.
1960년 후반부터 기존의 스키타는 틀에 서 벗어나고자 미국에서 시작하였으며, 아마추어 경기보다는 주로 프로경기 형태로 실시 되었다.
1988년 캐나다 캘거리 동계올림픽때 시범종목으로 선정되었다.
활강경기
회전경기가 기문을 통과하는 회전기술을 겨루는 기술계농의 경기라면 활강 경기는 풀 발선으로부터 골인선까지 최대의 속도로 활주하는 속도 계통의 경기라고 할 수 있다. 부정지 코스에서는 20-30m를 나르기도 하며 최고시속 140km를 넘기때문에 가장 속도감 있는 경기이다. 따라서 활강경기는 공기저항을 최소로 줄이고 감속되지 않 도록 점프하는 대담성이 요구된다. 1회전 기록으로 우열이 결정된다.
국제경기에서는 공식연습방법도 지시되기 때문에 그지시대로 트레이닝 하여 야 하며 룰을 어기면 경고 심하면 실격된다. 선수는 인스펙션 때의 기록을 단축할수 있는 경기운영방법을 수립하여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수 있다.
회전경기
회전경기는 알파인 경기에서 가장 많은 기문을 통과하는 경기이고 1회전을 치루고 난 다음 기문을 다시 설치하여 2회전을 치루어 두 번의 경기시간을 합하여 우 열을 가리는 경기다.경기도중 기문의 통과는 두 점을 연하는 선을 양 스키로 통과하면 기문의 통과 로 인정하고 기문을 통과 못하고 넘어졌을 때는 다음 기문 통과 전에 일어 나서 기문을 다시 돌아 내려와야 한다. 이 룰을 위반하면 실격이다.
코스는 경기전일까지 셋트되지만 급작스러운 폭풍설로 인하여 경기직전에 재정비하기도 한다.그러나 코스탐사는 할수없다
경기당일 제한된 시간내에만 임원과 선수에게 허락된다.이때 기문성격과 기 문의그룹을 파악하여 암기하여야 기록을 단축할수있다.
출전선수가 많을때는 예선전을 실시하여 50위까지 선발하여 결선을 실시한 다.
후원과 광고
월드컵과 세계선수권대회에서의 유니폼은 FIS의 광고규정에 따라 월드컵과 세계선수권 대회에서는 선수의 유니폼에 국가스키연맹에서 승인한 상업 마크를 부착하며, 국가 스 키연맹에서 준비한 유니폼을 착용해야 한다.
장비와 의류에 불건전한 이름이나 상징물의 부착 선수장비와 의류에 불건전한 이름이나 상징물의 부착은 금지한다.
세계선수권대회와 FIS경기일정상의 모든 알파인 및 노르딕경기에서 국가를 연주하거나 국기를 게양하는 공식행사에는 선수가 스키를 가지고 입장할 수 없다. 그러나 공식행 사의 전후에 기자를 위한 사진 촬영시 시상대에서 스키를 지니고 있는 것은 허용한다.
★스키기술
1) STANCE & BALANCE
보드의 기본 자세로 시선, 머리, 팔, 어깨, 다리, 허리 이렇게 나누어지며 각각의 자세가 있다.
시선의 경우 진행 방향을 주시해야 하고 머리의 경우 바닥으로 떨어지지 말아야 하며 척추와 일직선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팔은 보드 밖으로 나가지 말아야 하며 연습 중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어깨는 보드 진행방향과 수평을 유지해야 한다.
다리는 기마 자세(Balanced Body Position)를 유지하며 다운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허리는 굽히지 말고 펴준다.
2) PIVOT
회전하면서 보드가 미끌어지는 각을 말하며 턴을 원이나 반원으로의 중심점을 돌아 모양새가 나도록 그리는 것을 말한다. 한쪽 발을 축으로 하여 다른 발로 돌리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하체를 돌리는 경우와, 상체를 돌리는 경우가 있다. 회전시 시선처리를 먼저 하여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을 본다.
3) EDGING
방향 전환을 할 때에는 언제나 에징이 관련된다. 에징이 슬로프를 가로지르거나, 언덕에서 옆으로 미끄러지는 경우, 그 다음사항은 턴에서 요구된다. 적합한 에징은 에지 각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발목, 무릎, 엉덩이 연결부분과 연결된다.(보드 측면과 눈 사이의 각도) 각도는 슬로프의 경사도, 턴의 반경, 턴의 속도에 따라 다양하다.
4) PRESSURE
원심력과 몸무게가 만들어내는 결과를 무릎으로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보드를 눌러줌으로써 큰 턴과 작은 턴을 만들 수 있다. 지속적인 다운자세를 만들때 가장 이상적이다.
5) TIMING & COORDINATION
턴의 모양을 반원으로 균일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머리속으로 숫자 또는 박자를 카운팅한다.
(업1,2,3/ 다운 1,2,3) 펌핑 업 & 다운 방식
머리로 음악을 생각하면서 리듬에 맞춰 본다.
* 사이드 슬립핑(SIDE SLIPPING)
기본자세(B.B.P)를 연습하고 에지 조절과 속도 조절을 하기 위해 연습하는 동작이다.
토, 힐 에지를 이용하여 연습을 한다. 어느 방향을 먼저 해도 상관없으나 토 에지는 시선 처리를 진행 방향의 뒤로 하기 때문에 무서움을 느낄 수 있어 힐 에지를 먼저 실시하는 것이 좋다. 토,힐 에지 모두 폴 라인(fall line)을 따라 내려가는 방법으로 에지의 각의 따라 속도를 컨트롤 할 수 있다.
- 폴 라인(fall line)이란? 슬로프 정상에서 공을 굴렸을 때 공이 굴러 내려가는 선을 말한다.
* 펜듈럼(PENDULUM)
이는 시계추처럼 보드를 움직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기본 자세를 연습하고 에지 조절과 속도 조절 및 체중 이동을 하여 방향성을 연마하는 동작이다.
토,힐 에지를 이용하여 각각 연습을 하며 힐 에지를 먼저 실시하는 것이 좋다. 시선처리는 진행방향으로 머리만 돌려 실행한다.
* 트레버싱(TRAVERSING)
기본 자세를 연습하고 에지 조절과 속도 조절 및 체중 이동을 하여 한쪽 방향으로 가는 사활강 동작이다.
토,힐 에지를 이용하여 동시에 연습을 한다. 토 에지로 먼저 실시하는 것이 좋고 힐 에지를 사용할 때는 몸을 눈 위에서 굴려 토 에지에서 힐 에지로 전환하여 연습한다. 펜듈럼과 같지만 노즈 방향으로만 진행되며 빠른 속도와 긴 거리를 요구한다. 시선 처리는 진행방향으로 머리만 돌려 실행한다.
무게 중심을 진행 방향으로 70:30 정도로 체중을 이동해야 한다. (이때 힙과 어깨는 동시에 움직인다. 그러면 턱이 진행 방향쪽 다리쪽으로 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발과 머리가 직선에 오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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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4.21
  • 저작시기200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1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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