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종말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
개혁주의 종말론의 유형
종말론에 대한 나의 생각
개혁주의 종말론의 유형
종말론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루시아는 본래 멀리 떠난 이의 다시 오심이 아니라 '임박해 있는 도래'를 뜻한다. 파루시아는 또한 현재라는 뜻도 있는데, 물론 내일이면 지나가 버릴 현재가 아니라, 우리가 오늘과 내일에 기다려야 하는 현재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다가오는 자의 현재, 말하자면 도래하는 미래'이다. 종말론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삼고 논의해야 한다. 비기독론적 역사해석은 어떤 것이든지 간에 다 시대착오적인 것이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의 미래는 하나님의 나라의 미래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는 또 다시 개인화되어선 안 될 것이다. 즉 하나님의 나라는 신자와 예수 그리스도 간의 인격적 관계 안에서만 파악되어선 아니 되고, 우주의 끝에까지 사무치는 하나님의 지배, 만물에 미칠 하나님의 희망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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