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의 내용및 <詩經>의 대표작품 해설 및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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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경의 내용및 <詩經>의 대표작품 해설 및 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경>의 명칭
2. <시경>의 편집
3. 삼가시(三家詩)
4. 모시(毛詩)
5. <시경>의 내용
1) 풍(風)
2) 아(雅)
3) 송(頌)
4) 부, 비, 흥(賦比興)
6. ≪시경≫의 문학적 성격
7. ≪시경≫의 예술적 특징

<詩經>의 대표작품 해설 및 감상
1. 周族史詩(朝會用) : 大雅 <生民>
2. 君臣和樂詩(宴會用) : 小雅<鹿鳴>
3. 婚姻 및 愛情詩
① 情人幽會 : <邶風. 靜女>
②가족 및 사회 관념과의 갈등 : <鄭風. 將仲子>
③ 棄婦詩: <邶風. 谷風>
4. 농민의 애환 및 고통: <魏風. 碩鼠>
5. 戰爭 및 徭役詩 : <豳風. 東山>

본문내용

때, 부슬부슬 비 내렸지.
, . 꾀꼬리 날아다니니, 그 날개 선명하네.
, . 이 아씨 시집가니, 갈색 말 수레 끌었지.
, . 장모는 딸의 옷고름 매어 주며, 온갖 법도 일러주네.
, . 그때 아주 즐거웠는데, 그 옛날 어찌 되돌릴까.
이 시는 정벌 나간 병사가 고향으로 돌아갈 것을 생각하며 지은 시로 《모시》<서>에는 이 작품이 주공의 동정(東征)을 노래하였다고 하였다. 서사적 경향이 강한 이 작품은 사졸인 시적 화자의 회상을 위주로 전개되고 있다.
각 장의 첫머리에 쓴 「부슬부슬 비 내리는 가운데 자신은 고통스런 종군 생활에 시달리고 있다」는 반복적 구절은 감상적 주제를 영탄반복함으로써 시적 화자의 감정 기복과 고향 생각의 정서를 형성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첫 장은 정벌 나갔을 때의 고통스런 삶에 대한 서술이다.
두 번째 장은 상상의 세계에 대한 서술이다. 자신이 집을 떠나온 후 황량해진 고향의 전원을 생각하고 이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마지막은 억양과 돈좌(頓挫;기세가 갑자기 꺾임)로 자신의 생각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세 번째 장은 처자식이 자신을 기다리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자신의 귀향을 기다리느라 탄식하고, 수척해진 모습을 객관 사물과 호응이 되도록 그리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얼마간의 시간이 흘렀는지도 서술되어 있다.
네 번째 장은 아내가 시집올 때의 정경과 행복한 신혼의 모습을 회상하고 있다. 과거에 대한 회상은 이를 회복할 가망이 없는 화자에게 현실의 고통을 강화하고, 고향에 대한 생각을 더욱 절실하게 만들고 있다.
단란한 가정을 꾸리지 못하는 아쉬움에 대한 시적 화자의 한탄은 마지막에 잘 나타나 있으며 작품 전체의 정서를 결집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전쟁의 아픔을 회상을 통해서 잘 표현한 것 같다. 아름다운 단어들을 통해서 예전의 일들 또한 아름답게 서정적으로 표현하는 것 같다.
또한 시경을 분류하고 대표작을 감상함으로써 평소에 시를 접하지 않던 나에게 좋은 계기가 되었다.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시대상황이나 배경, 결혼관 등 짧은 시구에 많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었고 그 함축의 의미를 생각해 봄으로써 감정 이입도 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 두 번째로 묘사의 기법 역시 함축적이며 일정한 규격이 없이 대부분 4언을 사용해서 자연스럽게 리듬감 있는 시를 지었다는 점 등. 추상적인 말들은 피하고 쉬운 묘사 방법을 택했던 점이 조금 더 시를 편하게 받아 들였던 것 같다.
또한 이러한 시경은 고대로부터 시와 노래가 유행하였던 점으로 미루어 보아서 시를 통해서 인생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을 담아내는 그릇이 되고 사람의 신명을 돋구는 도구가 되어 아름다운 문화사회를 창조하는 선도적 기능을 함으로써 사람으로 하여금 많은 상상력을 발동케 해서 신바람이 나게 하고,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사물을 두루 관찰하게 하며, 감정을 순화해서 더불어 사는 방법을 알게 하며, 인간의 심리를 간파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량을 길러서 가까이는 화목한 가정을 만들고 멀리는 문명한 국가를 건설하는데 크게 기여했던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시경』의 가치는 1차적인 원작자의 뜻보다도 2차적인 공자가 『시경』을 편집한 의도에 있다고 하겠다. 원작자가 지은 시는 한 편의 시나 노래에 지나지 않지만 공자가 편집한 『시경』은 305편의 노래로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어 우리에게 다가온 것 이다.
열 다섯 나라의 광활한 풍토 위에서 펼쳐진 국풍(國風)은 인생의 각종 애환이 모두 담겨 있어서 누구에게나 가슴이 뭉클한 감동으로 자기의 처지와 심경을 호소하고 세상을 비판할 노래가 갖추어 있고, 높은 인문주의적 지성사회에서 엮어낸 소아(小雅)는 철저한 합리주의와 중용(中庸)사상과 대동(大同)정신으로 천하문명을 건설하는 아름다운 의례와 제도와 문장이 가득하여 문화사회의 기틀이 갖추어 있으며 태평성대를 건설하여 봉황(鳳凰)이 와서 노래하는 대아(大雅)는 정치지도자가 천명(天命)을 받들고 민심을 따르는 도덕적 지도력으로 전체 인류의 안녕과 행복을 보장하는 덕치인정(德治仁政)의 도량이 갖추어 있으며, 거룩한 성왕(聖王)의 영원불후한 공덕을 찬송하는 송(頌)은 성덕(聖德)과 신무(神武)를 표창하고 계승하는 정신이 갖추어 있었다.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순수한 생각의 틀 안에서 영원한 생명력을 얻은 하나하나의 시구들은 보면서 사물을 보고 판단하는 기준이 되며 사회를 평가하는 척도가 되었다.
『시경』의 시구는 대개 네 글자로 구성한 짧은 어구로 짝을 맞추었기 때문에 읽고 노래하기는 매우 쉽다. 그러나 그 함축한 뜻이 깊고 운율로 된 기승전결(起承轉結)의 형식에다가 주제와 풍경과 감정과 사연을 집약적으로 요약했고, 묘사하는 방법도 달라 감흥과 정서를 주관적으로 나타내는 서정시와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는 서사시와 사물을 설명함에 있어서 그와 비슷한 다른 사물을 빌어 표현하는 비유시도 들어가 있었다.
『시경(詩經)』은 우리의 전통문화를 새롭게 해석하여 천하문명의 정통성과 주체성을 재정립해서 새 천년의 인류문화를 창조하는 지표를 세우려고 노력했다. 특히 공자가 『시경』을 편집한 이유와 민중의 문화의식을 새롭게 조명해서 국풍(國風)에서는 세속적 인간을 탈피하여 신성한 인간이 되는 길을 열었고, 소아(小雅)와 대아(大雅)에서는 분열과 경쟁의 사회를 지양하고 화합과 통일의 세계를 열었으며, 주송(周頌)과 노송(魯頌)과 상송(商頌)에서는 순간적인 삶에서 벗어나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법을 밝혔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경의 내용을 분류하고 각각의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감동의 시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어려운 단어들의 조합이 아니더라도 언어라는 매개체로 사람들에게 순수한 감동을 준수 있는 따뜻한 시를 써보고 싶다. 시를 잘 짓고 못 짓고를 떠나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고 느낀 일들을 시로서 표현하고 즉 언어라는 매개체로 독자에게 간접체험을 유도하고 그 함축된 시에서 내재된 교훈을 이끌어 내보고 싶다.
아직은 시를 쓰기에 멋쩍을 수 있지만 모두가 서툴어도 진지하게 감상하고 서로의 영혼을 담아낸다면 정말 멋지고 순수한 시가 되지 않을까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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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5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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