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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옷이란 무엇인가? 제7장 빛나는 색채의 비잔틴 복식 제8장 유려한 동양미의 로마네스크 양식의 복식 제9장 첨예한 감각의 고딕 양식의 복식 제10장 인체미를 극대화시킨 르네상스 양식의 복식 제11장 호화분방한 정서를 표출한 바로크 양식의 복식 제12장 살롱 문화 중심의 로코코 양식의 복식 제13장 민주제를 추구하는 고전주의 양식의 복식 제14장 이상향을 추구한 낭만주의 양식의 복식 제15장 신로코코풍의 크리놀린 스타일의 복식(1848~1870) 제16장 아르 누보 양식의 19세기 말의 복식 제17장 20세기 초부터 제1차 세계대전까지의 복식 제18장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의 복식 제19장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70년대까지의 복식 제20장 1980년대 이후의 복식 -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본문내용
제1장 옷이란 무엇인가? (1) 인간에게 있어 옷이란 무엇인가 ① 사회과학의 입장 : 옷의 가장 큰 두 가지의 기능으로 수치심으로 몸을 가리는 것과 모진 기후와 불쾌하거나 위험한 접촉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 ② 문화 인류학의 입장 ㉠ 몸매 가꾸기의 본능적 욕구의 요인 ㉡ 변신하고 싶은 욕망-신체장식(현대의 body painting)과 문신 .상흔 등 ㉢ 불안의 해소- 인간은 지극히 약한 존재라는 점으로부터의 불안해소 ㉣ 성적매력을 과시하려는 요인- 성적매력을 과시하기위해 몸매 가꾸기 (2) 옷의 유의의 기능 ① 유의 : 끈과 가는 벨트 형태의 것을 허리에 말아 묶는 의(依) ② 기능 ㉠ 실용성. ㉡ 주술도구의 기능-생명을 체내에 가두어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 ㉢ 야수로 부터의 방어를 위해 복부에 유의를 두름 (3) 옷의 기본유형 분류 ① 권의형 ㉠ 인도의 민족의상인 사리가 잘 알려진 의복이다. ㉡ 한 장의 천을 몸에 감아서 사용한다. ㉢ 인도와 그 주변 국가에서부터 유럽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미치고 있는데, 열대 및 아열대지역에 적합한 의복이다. ② 관두의형 ㉠ 비옷인 판초와 같은 형이다. ㉡ 천의 중앙에 머리가 들어가는 구멍을 뚫고 천을 신체의 앞뒤로 늘어뜨려서 벨트 등으로 고정시켜 착용 ㉢ 중ㆍ남미에서도 널리 사용되어진 것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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