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테마파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테마파크의 정의
2. 테마파크의 특징 및 역할
3. 일본 테마파크의 역사
4. 일본 테마파크의 성장배경
5. 일본 테마파크 개발의 발생요인(필요성)
6. 일본의 대표 테마파크
7. 일본테마파크와 한국테마파크의 비교
8. 테마파크의 추세와 국내외 시장 현황
9.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10. 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활성화 방안

결론

본문내용

실 874개, 1인 1박 15,000~ 35,000엔)과 가족형으로 꾸며진
포레스트빌라(객실 당 45,000~60,000엔)
<소인국테마파크(제주도)>
*미니어처 테마파크란?
-오늘날 관광 자원적 측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공원 조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자체가 멋진 조형물.
-시대상에 맞는 인물들을 배치시켜 입체감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집약해 놓은 것 이어서 교육적인 효과가 크다.
*연혁
-1989.6 ~ 1994.12| 세계 20여 개국의 테마공원 관람하며 자료 수집
-1995.1| 미니어처 제작 시작(수원성 제작)
-1998.5.25| 제주도 남제주군 안덕면 서광리 725번지 일대 공원부지 15,050평 매입
-2002.4.2| 관광지 등록 및 영업개시
*특징
-세계 각국 100여점의 미니어처와 제주의 돌 문화, 민속 신앙, 도자기 체험장,
레스토랑, 야외공연장 등 복합 문화적인 종합관광지
*요금
대인:6000원
(제주도민:3000원으로 할인)
8.테마파크의 추세와 국내외 시장 현황
(1)테마파크 산업의 추세
2001년을 기준으로 방문객 순위 50위 이내의 테마파크의 입장객은
연간 2억5천만명 규모로 전년대비 2%가 신장된 사상 최고의 기록
을 달성함
2001년 미국 LA에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쳐, 일본 오사카에 유니
버셜 스튜디오 재팬, 9월에 도쿄 디즈니 씨 등 초대형 테마파크가
오픈됨
(2)국내외 시장 현황
- 북미 : 2001년 신규 테마파크의 개장(DCA, 본판테 가든, 홀리월드)
에도 불구하고 911테러의 여파로 입장객 수가 감소되었다가
연말부터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음
- 유럽 : 유럽소재의 테마파크는 역사가 길고 교외에 위치하는 등의
이유로 입장객이 비교적 많지 않으나, 최근 신규개장 및 메
이저 브랜드의 유럽진출 확대와 인수합병, 신규대형 어트
랙션의 투자 등으로 인해 다소간 시장변화가 예측됨
- 아시아 : 일본의 경우 80년대 후반 테마파크의 붐이 조성되었다가
버블경제의 붕괴가 진행되면서 상당한 침체기에 접어듬
그러나 2001년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월트디즈니 씨
등이 개장하면서 큰 성과를 거두어 2차 붐이 조성됨
- 국내 : 2001년부터 레져심리의 회복과 일부 파크의 신규 투자, 제휴
확대 등과 2002년 월드컵 개최로 인한 외국 관광객의 증가와
주 5일제 근무제 시행으로 레져 수요 증가로 테마파크의 방
문객이 점차적으로 늘어남.
이에따라 2-3년 후를 기점으로 기존과 같은 대형 테마파크의
집중화 현상이 현저히 저하되면서 전국적으로 집객이 고루
분산되는 현상을 보일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9.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1)주요국의 테마파크 자료가 단지 제시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미국의 테마파크 시장, 일본의 테마파크 시장,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여러 나라의 테마 파크에 대하여 시장규모, 수입구조, 시장점유, 시장주도자 등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들 자료를 비교분석하여 국내 테마파크 산업발전을 위한 방향제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점은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2)안전성 확보에 대한 사항이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 검사에 대한 법규를 강화하고, 안전성 검사방법의 개선,연대 안 전성 검사방법의 모색, 허가지침의 강화 등을 다루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규제차원의 사항들이다. 물론 규제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제까지 우리가 각 분야에서 보아왔듯이 규제보다는 이제 지원행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정기점검을 위한 매뉴얼을 작성제시해 줌과 동시에 기술지도도 하고 종사원 교육을 통 하여 그들 자신의 기술수준의 향상을 도모하지 않고는 놀이공간에서 안전성 확보는 어 렵다.
(3)방문자 관리 기술개발이 전혀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테마파크에서 노하우는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동경디즈니 측에서 제시 하는 조언이 너무나도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오히려 적절한 로얄티를 지불하 고 기술지도를 받기로 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이 수많은 방문객을 자유방임식으로 풀어놓되 보이지 않는 가운데서 그들을 관 리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위한 제도적 장치에 대해서 다루어야 할 것이다.
10.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활성화 방안
(1)개발여건 분석
-대상지의 입지여건과 시장여건을 분석하여 개발 잠재력을 파악
(2)관련사례 분석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 하고, 그 내용을 적용
(3)개발 기본구상
-컨셉을 설정하고, 그것에 따른 공간과 도입시설 및 프로그램을 구상함
(4)관리운영 및 마케팅 계획
-파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리운영 계획,
시장의 욕구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해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계획을 수립.
-획일성을 지양하고 다양화, 고급화를 수용
-독특한 주제를 적절히 이용하여 방문객들에게 일상을 탈피한 경험을 제공.
결론
앞으로 테마파크는 입장객을 가능한 폭넓은 지역으로부터 이끌어 들일 수 있고, 테마파크 자체만의 매력이 아니라 주변의 관광 시설이나 거리모습, 자연경관 등 지역적 매력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필요되는 소프트 하드면의 지식축적이 필요하다
또, 한국 테마파크의 역사는 아직 깊지 않고, 소프트하드 두 부분에 있어 지식의 축적은 거의 없다. 따라서 앞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가기 위해서는 해외의 선진적, 전문적인 기업과의 적극적 제휴도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현재로도 종합 휴양업에 소속된 테마파크가 5개, 전문 휴양업에 소속된 테마파크가 4개이다. 앞으로 테마파크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관광 진흥기금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문화를 관광 상품화하여 외화도 벌어들여야 한다. 장사는 장사꾼에게 맡겨야 하지 않을까? 쉬운 예로 교직이나 군대계통에 오래 몸담고 있던 사람이 나와서 장사를 시작하면 대부분 실패하는 것으로 우리는 알고 있다. 이와 다를 바가 무엇인가? 문화를 가꾸는 산업은 국가적민족적 차원에서 지원이 있어야 한다.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노틀담 사원의 먼지를 닦아내고 있는 프랑스에서 우리는 또 한 수 배워야 할 것이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5.10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90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