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에서 1930년대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910년대에서 1930년대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910년대/개화기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1920년대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1930년대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본문내용

가락-계급 투쟁의 불씨를 다시 피울 미래에 대한 희망
경향
프로문학
특정 연/행의 정서
작가의 대응 양식
노동운동의 의지
내용적
서사적요소
비고
님의 침묵에서의 산문성과 이시에서의 산문성의 차이
1920년대 시
1930년대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작품
갈등(사건)
정서(분위기)
배경(시대/역사상황)
가치
해석
시점(서술자)
인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박태원
욕망관계
개인적-고독과 행복
집단적-
통일적정서(주제)
1930년대 무기력한 한 문학인의 눈에 비친 일상사
역사적상황&문학사
일제의 대륙 침략 자금 조달
형식적
노트와 단장(고현학)
의식의 흐름 기법, 몽타주 기법
전지적 작가
사건대립
갈등-
심리-
특정 장면의 정서
작품의배경&인물의 대응양상
황금광 시대
내용적
구보의 눈을 통한 시대
비고
자전 소설
동백꽃
김유정
욕망관계
개인적-닭싸움
집단적-마름과 소작농
청춘남녀의 순박한 사랑
해학적
1인칭 주인공

점순
사건대립
갈등-닭싸움
심리-애정
마지막 장면-웃음과 애수
아이러니
비고
아이러니
욕망관계
개인적-모화vs욱이
집단적-변화vs보수
토속 신앙과 기독교 신안의 대립이 초래한 비극
변화의 충격 앞에 전통적 가치를 지키려는 한 인간의 비극적 운명
전통적 무속 신앙과 외래적, 근대적 기독교와의 대립은 우리 근대사에서 정신사적 갈등
액자식
시점의 변화
외화-1인칭 주인공
내화-전지적작가
모화-토속신앙, 샤머니즘, 동양, 전통문화
욱이-기독교, 서양, 외래문화
사건대립
갈등-기독vs토속신앙
심리-
인물의 대립으로 표현
내화의 후일담으로서 결말
비고
낭이-무녀도를 그림으로서 모화의 이야기를 시작케 함, 전통을 미약하게나마 지속하고 전달하는 역할
날개
이상
욕망관계
개인적-아내와 나
집단적-나와 밖
식민지 지식인의 분열된 의식과 자기 극복 의지
외출의 형식
1인칭 주인공
아내-남편위에 군림하는 우월한 여성, 강한 생활력, 일상적 인물, 밝은 방에 거처, 중심적 존재
나-사회적으로 열등한 상태에 놓여있는 남성, 약한 생활력, 비일상적 인물, 어두운 방에 거처, 주변적 존재
사건대립
갈등-아내와 나
심리-나와 나
정오의 사이렌
의식의 변화
비고
초현실주의, 자동기술법, 의식의 흐름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욕망관계
개인적-혈연찾기
집단적-
떠돌이 삶의 애환과 육친의 정
여로
과거와 현재의 달밤을 통한 연결
전지적 작가
사건대립
갈등-동이와 허생원
심리-
달밤
아버지 찾기 모티브
비고
허생원과 나귀
길과 소설의 구성
작품
갈등(사건)
정서(분위기)
배경(시대/역사상황)
가치
해석
시점(서술자)
인물
태평천하
채만식
욕망관계
개인적-윤직원
집단적-가족구성원
개화기에서 일제 강점기에 이르는 윤직원 일가의 타락한 삶과 몰락 과정
가족사 소설
판소리 창자와 같은 문체
작가의 직접적 개입
풍자
전지적 작가
윤용규
윤직원
윤창식
윤종수, 윤종학
윤경손
사건대립
갈등-돈, 이념, 세태
심리-
망진자는 호야니라
비고
풍자
치숙
채만식
욕망관계
개인적-나와 아저씨
집단적-
지식인들이 정상적으로 살 수 없는 사회적 모순과 노예적 삶 비판
일제 강점하에서 순응하는 나와 사회주의 사상을 가진 아저씨의 갈등
나의 말하기
1인칭 관찰자
사건대립
갈등-
심리-
아저씨와 나의 대립적 구조
비고
칭찬과 비난의 역적
1930년대 소설
1930년대 시작품
작가&경향
정서(분위기)
배경(시대/역사상황)
가치
해석
화자(서술자)
해석학적
임께서 부르시면
신석정
작가
통일적정서(주제)
자연의 질서에 순응함(임에 순응)
역사적상황
형식적
반복, 변주
자연에 순응
가을 바람에 떨어지는 은행잎=시적 화자
경향
자연에 귀의하는 목가적, 낭만적 시풍
특정 연/행의 정서
1,2연-죽음과 소멸
3,4연-재생과 부활
작가의 대응 양식
광복 이후에는 현실 참여 의식과 역사 의식을 곁들인 작품도
내용적
순리적, 운명적
비고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신석정
작가
이상 세계에 대한 소망과 그리움
일제
3단구조의 반복
이상 소망
나약한 화자
어머니-순수한 사랑
경향
물음-제시-부탁
이상적 공간의 추구에서 그치고 현실을 이상적으로 만드려는 노력 無
경어체, 청유형, 수사적 의문문
비고
먼나라 - 사랑,순수, 평화, 자유, 안식, 풍요 - 어머니
┕---------- 이상향의 이미지------------↑
와사등
김강균
작가
현대인의 고독과 불안
폐쇄적 수미쌍관
화자의 고독과 방향 상실의 문명의 도시공간
문명 부정적 화자
등불-이중적 해석
경향
회화적 이미지
비고
차단-한
김광균-은수저cf정지용-유리창1cf김현승-눈물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김영랑
작가
평화로운 세계에 대한 소망
3음보, 7.5조의 민요풍. 유음, 비음, 리듬감을 고려한 의도적 언어, 각운과 두운
경향
유미적, 낭만적, 감각적
순수 서정
이상 동경
비고
언어의 조탁, 시어의 예술성, 리듬
내 마음을 아실이
김영랑
작가
통일적정서(주제)
임에 대한 그리움
역사적상황
형식적
가정-답변-자문-자답/기대-좌절
경향
특정 연/행의 정서
작가의 대응 양식
내용적
임의 부재에 대한 역설적 확인-꿈에나 아득히 보이는가
비고
의도적 조어
여승
백석
작가
일제 강점기 한 여인의 비극적 삶
현재에서 과거
소설적 구성,
인물, 상황의 전형성
경향
비고
리얼리즘 시
역순행적 구성, 1인칭 관찰자 시점
작품
작가&경향
정서(분위기)
배경(시대/역사상황)
가치
해석
화자(서술자)
해석학적
우라지오 가까운 항구에서
이용악
작가
고향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과 우라지오에서의 절망감
멧비둘기-고향에 돌아가고 싶은 화자의 심정을 구체적으로 형상화
경향
리얼리즘적
현재와 과거의 대비
비고
객관적 상관물 vs 감정이입 vs 상징물(상징체)
낡은 집
이용악
작가
유랑민에 대한 연민
객관적 인식과 제시
액자식
경향
비고
cf 이야기시(전라도 가시내)
생명의 서
유치환
작가
통일적정서(주제)
생명의 본질 추구
역사적상황
형식적
문제 제기-해답의 공간 제시-문제해결 방법 제시(출발-수련-성취)
여기(1연)-거기(2,3연)
아라비아의 사막-절대적 고독의 공간
병든 나무-본질을 구하지 못하는 시적 화자를 비유
알라의 신- 추구하는 가치를 대신하는 존재
경향
특정 연/행의 정서
작가의 대응 양식
내용적
비고
생명파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06.04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68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