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떠오르는 남성 패션의류시장 시장분석과 변화요인 및 향후 시장전망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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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떠오르는 남성 패션의류시장 시장분석과 변화요인 및 향후 시장전망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남성 패션 시장의 분류
Ⅲ. 현재 시장 분석
Ⅳ. 현재 남성 패션시장에 대한 분석과 그 변화의 요인
Ⅴ. 잠재 시장 전망
Ⅵ. 결론
참고문헌 및 논문

본문내용

고수하는 정장라인에도 페미닌한 곡선과 활동성을 강조하는 캐쥬얼적 요소를 접목시킨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반응도 좋다 매일경제. 2006.7.23
는 것을 고려할 때 명품시장에서 캐쥬얼 의류는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본다.
2) 매스티지 브랜드와 고급화 전략
중산층과 신흥 부유층인 젊은 부자 계층의 고급화된 소비성향으로 인해 남성 명품 시장은 지금보다 더욱 이분화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정장을 취급하던 전통 명품 브랜드는 더욱 자사 브랜드의 상표가치를 지키며 최고 상류층을 위한 초고가품을 제공하고, 매스티지 흐름에 맞추어서는 대중들의 접근성을 높인 명품 브랜드가 새롭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전문가형과 디지털형의 부자들은 기존에 부를 가지고 있었던 계층과는 다르게 비교적 젊은 나이대에 생활방식도 그들과는 다르다. 이들은 보통 바쁜 일상생활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쇼핑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명품 브랜드를 찾는 성향이 높다. 또한 사회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명품을 이용한다. 또 한 가지 특성은 적은 휴식시간을 쪼개어 여가와 레저를 즐긴다는 것이다. 따라서 레저 관련 의복, 용품에 대한 수요가 크다. 이들은 꼭 정장을 챙겨 입고 일을 하는 보수적인 관점이 완화되어 있기 때문에 여가를 즐기는 생활성향과 맞물려 캐주얼, 스포트 웨어 스타일이 접목된 패션 스타일이 큰 인기를 끌 수 있다. 정장도 기존의 정형화된 형태가 아닌 소위 세미 정장 스타일로 캐주얼과 적절히 섞인 품목이 선호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고가품이 대중화되는 매스티지 흐름과는 상반된 흐름으로 크게 두개의 주류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대중이 명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사회 상류 계층에 자리 잡고 있었던 상류층에 대한 차별화된 판매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경제적 부를 축적한 것이 아닌 이미 선대에서부터 부를 상속받고 사회적으로 명예와 권력까지 지니고 있는 이 부류는 대중들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상품을 원한다. 따라서 일반인이 접근할 수 있는 매스티지 상품이 아닌 가격에는 상관없이 그들만을 위한 최고급 가치를 지니고 있는 상품을 제공해야만 한다. 결국 본래의 고가상품을 더욱 최고급을 지향하고, 기존의 명품과 비슷한 가치를 제공하는 매스티지 브랜드의 확산으로 남성 명품 시장은 이분화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Ⅵ. 결론
항상 여성의류시장에 밀려 열외로 밀려나 있던 남성의류 시장이 사람들의 관심을 끈 것은 20세기 후반으로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로맨티시즘의 부활로 다양한 성적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남성들도 자신을 표출하는 데에 적극적이 되면서 남성 의류시장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명품 의류의 소비 집단은 전통적으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부자 소비자 집단이었다. 이 기존의 소비계층에 더불어 최근 남성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을 대변하는 메트로섹슈얼, 위버섹슈얼 등으로 분류 가능한 다양한 패션 마니아 집단의 출현과 자신의 정체성을 의복이나 패션 소품을 통하여 드러내고 싶어 하는 L-generation의 성향이 맞물려 나타나면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명품 의류가 각광을 받고 있다.
기존의 남성의류시장은 정장과 캐쥬얼로 양분되어있었고, 명품 시장의 경우 정장 쪽에만 관심을 기울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로 고급 남성 캐주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기존의 명품 브랜드들은 정장위주의 모(母)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 확장을 통해 시장의 수요에 맞추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지속적으로 브랜드 확장하는 추세이고 이 외에도 브랜드 재 포지셔닝을 한 일례로 발리를 들 수 있다.
생산방식으로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에르메스를 위시한 대부분의 명품브랜드들이 택하고 있는 직접 자신들이 생산부터 자사 공장을 세워 관리하는 자체적 운영, 관리방식과 본사의 엄격한 관리, 감시 하에 외부업체에 하청을 맡기는 방식, 그리고 흔히 제품라인을 확장할 때 사용하는 라이센스 제공방식이 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은 최상류 고객층을 위한 부띠끄, 백화점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직영매장,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컨셉하에 여러 상표의 명품을 만나볼 수 있는 멀티샵 그리고 최근 증가하는 인터넷 상거래의 시류를 반영, 명품 업체에서 직접 관리하는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최근 눈에 띄게 증가하는 남성 캐쥬얼 스포츠웨어 시장의 성장세는 남성 명품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신을 표현하고 드러내기에는 아무래도 기존의 클래식한 정장보다는 좀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캐쥬얼 의류가 더 적합하기에 캐쥬얼 성향의 의류는 앞으로도 꾸준히 그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캐쥬얼 라인의 강세와 더불어 또 한 가지 주목하여야 할 명품 의류시장의 추세로 기존의 최상급 VIP고객을 타겟으로 한 클래식한 라인과, 새로이 등장한 패션에 많은 관심을 갖고 그것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하려하는 20-30대의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 매스티지 라인의 양극화가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이라는 점이다.
[ 참고문헌 ]
김대영, 『명품마케팅』, 미래의창, 2004
김영한, 『VIP마케팅』, 책이있는마을, 2005
이경희김윤경, 『남성 Fashion 디자인』, 교문사, 2004
한동철성희승, 『부자마케팅관리』, 삼영사, 2005
김수경, 1999, 「서양복식에 표현된 남성 이미지의 해석에 관한 고찰-닫힌 세계에 의한 인체 이미지를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논집 제 19권 제 1호
박옥련이현지, 2004, 한국의류학회지 24권
신혜정, 2006,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오현정, 1999, 광주대학교 민족문화예술연구원
윤명, 2000, 「신세대 남성 패션 매니아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 석사 학위논문
최선형, 2001, 「패션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 참고 사이트 ]
네이버 http://www.naver.com
한국패션협회 http://www.koreafashion.org/
카인즈 http://www.kind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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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16
  • 저작시기201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4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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