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원리와 특징,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단계와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검증 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도덕교육 모형과 한계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원리와 특징,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단계와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검증 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도덕교육 모형과 한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원리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징
1.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2.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3.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중요성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단계
1. 전 인습 수준
1) 단계 1. 벌과 복종의 단계
2) 단계 2. 개인의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2. 인습수준
1) 단계 3.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
2) 단계 4. 사회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
3. 후인습 및 원리의 수준
1) 단계 5.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또는 유용성의 단계
2) 단계 6.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Ⅵ.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
1. 정의추론 발생의 합리적 재구성 이론
2. 도덕영역의 심리학적 연구의 확대
3. 연성단계와 경성단계의 구분
4. 가설적 연성 7단계의 상정
5. 형식과 내용의 구분
6. 하위단계 A와 B 단계의 구분
7. 도덕판단과 행동의 관계연구
8. 사회도덕 분위기에 관한 연구
9. 6단계 주장의 완화
10. 도덕발달연구에서 가정과 함의의 구별

Ⅶ.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검증 사례

Ⅷ.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도덕교육 모형
1. Beyer의 수업모형
1) 제1단계: 딜레마의 제시
2) 제2단계: 행동의 구분
3) 제3단계: 소집단 조직
4) 제4단계: 학급 토의의 운영
5) 제5단계: 토의의 종결
2. Galbraith & Jones의 수업모형
1) 1단계: 딜레마의 제시
2) 2단계: 입장의 진술
3) 3단계: 추론의 검토
4) 4단계: 입장의 재고
3. Arbuthnot과 Faust의 수업모형
1) 1단계: 추론 단계에 따른 소집단 편성
2) 2단계: 딜레마의 선택과 준비
3) 3단계: 적절한 심리 상황 조성
4) 4단계: 토의 시작
5) 5단계: 토의 안내와 ‘+1단계’ 논의
6) 6단계: 토의 종결

Ⅸ.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성과 인지
2. Kohlberg의 인지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
3. 인지발달적 접근법의 한계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콜버그는 말한다. 더 성숙한 도덕판단의 합당성은 진리, 가치 또는 능률성의 준거보다 더 일반적인 구조적 준거에 의존한다. 이들 일반적 준거는, 발달이론이 모든 성숙한 구조를 정의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형식적’ 준거, 즉 분화와 통합으로서의 준거이다. 이 같은 발달의 형식적 준거는 형식주의 학파에 속한 철학자들이 참된, 즉 충분한 도덕판단의 특성으로 주장하는 형식적 준거에 해당된다.
2. Kohlberg의 인지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
이영문(1993: 57)은 콜버그의 인지 도덕발달 단계 이론 속에는 중대한 결함이 내재되어 있다고 하였다. 즉, 콜버그는 한 개인이 여섯 가지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그의 도덕판단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도덕적으로 성숙한 성인이라 할지라도 어떤 경우에는 처벌과 복종의 규칙에 따라 행동하다가도 또 다른 경우에는 사회 계약의 오리엔테이션을 견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늘상 한 단계 속의 도덕적 행동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에도 몇 가지 유형의 도덕적 행위를 행하고 곧잘 후회도 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해 수정을 가하기도 한다. 도덕적으로 완숙한 경지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는 종교계의 유명한 성직자들도 심심찮게 부도덕적인 생각을 품었다가 또 회계를 한다고 고백하는 것을 우리는 듣고 있다고 한다.
3. 인지발달적 접근법의 한계
인지발달적 접근은 많은 장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전통적으로 강조되어왔던 교육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들이 지식, 이해, 그리고 비판적 사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지발달적 접근은 이 요소들을 모두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합리적 접근은 이해가 중심 목표로 설정되어 있는 교실 수업에 가장 적절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 상당한 장점을 갖고 이러한 측면들이 잘 반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측면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콜버그 자신도 이러한 비판을 일부 수용하였다.
인지발달적 접근의 첫 번째 한계는 인지적 측면에 지나치게 치중한 나머지 정서나 감정의 역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한 가치에 대한 숙고를 할 때 이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을 제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관련된 사실들을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 그리고 가치들 사이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만족할 만한 답변을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다.
인지발달적 접근의 또 다른 한계는 콜버그가 도덕성 발달의 도구로 사용한 딜레마 토론에 대한 문제이다. 딜레마 사용은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딜레마에의 배타적인 의존은 교육을 하나의 지겨운 기획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위험성이 개재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와 같은 다인수 학급에 있어서 교사가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하나하나 확인하여 그것들에 비하여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추론에 접하게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용이한 것만은 아니다.
인지발달적 접근의 세 번째 비판은 특정한 내용에 대한 언급 없이 단순히 도덕적 사고력 혹은 판단력의 발달이라는 형식 중심 접근이 가능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피터스(Richard S. Peters)의 지적처럼 초기 사회화 단계에 있어서 기본적인 규칙이나 내용에 대한 학습은 거의 필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성 발달에 대한 콜버그의 기본 가정은 도덕적임과 일차적으로 관련되는 행동이나 정서가 아니라 판단이며 도덕적 원칙에 대한 지식은 덕 있는 행동을 수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정 하에 근거한 콜버그의 인지발달론은 결과적으로 도덕적 사고나 판단과 같은 형식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도덕적 상대주의를 극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정직이나 성실, 책임감 등과 같은 개념에 대해서는 어떠한 정당한 의견 일치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도덕적 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하고 있다.
인지발달적 접근의 네 번째 비판은 콜버그의 도덕적 판단이 도덕적 행위로 연결될 수 있다는 단순 논리에 근거함으로써 도덕성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비록 인지적인 도덕적 이해와 판단이 도덕적 행동을 위한 필요조건은 될 수 있을지 모르나 그 자체가 충분조건은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인지발달적 접근의 비판은 도덕성을 개인적인 측면에서 보고 있다는 점이다. 즉, 인지발달적 접근 방식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최고의 단계로서의 도덕 원칙의 자율적 입법 단계는 도덕의 문제가 결국 개인적인 문제임을 보여주고 있다. 공동의 보편적인 도덕적 기준을 상정할 수 없다는 상대주의와 도덕성이란 도덕적인 상황에 대한 지적인 해석의 문제이며, 따라서 개인이 당면한 상황을 얼마나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가 하는 보편적인 이성주의에 근거하고 있는 인지발달론적 도덕관은 정의로운 사회란 각 개인이 합리적인 판단 능력만을 가지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이룩될 수 있다는 합의도덕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Ⅹ. 결론 및 제언
산업이 발달하고 기계화, 자동화를 거쳐 인터넷이란 무한한 공간에 아이들이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다. 그리고 많은 수의 아이들이 익명성을 무기로 욕과 비방, 폭력성 글들을 올리고 있다. 사람들과 직접 만나 어울리며 익혀야 하는 도덕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결과라 하겠다. 그래서 지금 학교에서 학생들을 사회화함으로써 그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하고 욕망과 책임 간의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발달과 분리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 속에서 행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교육적 행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추어서 분화한 행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문용린(1988) : 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서강식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인간사랑
이근철 외(1993) : 도덕교육론, 보경문화사
L. 콜버그 저, 문용린 역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0.10.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308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