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장편소설의 독자층과 그 성격
1.서론
2.장편소설의 주 독자층
3.장편소설 독자층의 형성시기
4.장편소설의 유통과정
5.장편소설 독자층의 성향
6.규방에서의 장편소설의 기능
7.결론
1.서론
2.장편소설의 주 독자층
3.장편소설 독자층의 형성시기
4.장편소설의 유통과정
5.장편소설 독자층의 성향
6.규방에서의 장편소설의 기능
7.결론
본문내용
을 잊기 위해, 문예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소설을 읽은 것으로 볼 수 있다.
7. 결론
이상의 논의에서 보듯이 장편소설의 주 독자층은 사대부가 여성들이었으며, 이들이 주로 읽었던 작품들은 가문소설류의 장편소설과 중국의 연의 소설이었다. 그리고 그들에게 장편소설은 방각본류 단편소설과는 그 성격이 다른 것으로 인식되었음을 확인했다. 사대부가 여성들은 언어, 문체, 구성, 주제 등에서 그들이 읽었던 장편소설이 평민들이 읽었던 방각소설류와 다르다고 보았던 것이다. 사대부가 여성들이 장편소설의 독자층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시기는 17세기 후반기로 보았으며, 그것은 대체로 17세기 후반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한 상층 여성들의 생활상의 여유, 가문 창달의식의 확대, 사대부가 규방 여성들의 사회적, 문예적 욕구충족 등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18세기 전반에 규방의 여성 작가가 장편소설을 창작했다는 기록도 이미 18세기 전반기에 오면 규방에서의 장편소설 독자층이 두텁게 형성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어서 17세기 후반기에 장편소설 독자층이 형성되었을 가능성은 더욱 높다고 하겠다. 장편소설은 그 분량 때문에 출판은 되지 못했고, 주로 필사와 세책을 통해 유통되었다.
7. 결론
이상의 논의에서 보듯이 장편소설의 주 독자층은 사대부가 여성들이었으며, 이들이 주로 읽었던 작품들은 가문소설류의 장편소설과 중국의 연의 소설이었다. 그리고 그들에게 장편소설은 방각본류 단편소설과는 그 성격이 다른 것으로 인식되었음을 확인했다. 사대부가 여성들은 언어, 문체, 구성, 주제 등에서 그들이 읽었던 장편소설이 평민들이 읽었던 방각소설류와 다르다고 보았던 것이다. 사대부가 여성들이 장편소설의 독자층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시기는 17세기 후반기로 보았으며, 그것은 대체로 17세기 후반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한 상층 여성들의 생활상의 여유, 가문 창달의식의 확대, 사대부가 규방 여성들의 사회적, 문예적 욕구충족 등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18세기 전반에 규방의 여성 작가가 장편소설을 창작했다는 기록도 이미 18세기 전반기에 오면 규방에서의 장편소설 독자층이 두텁게 형성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어서 17세기 후반기에 장편소설 독자층이 형성되었을 가능성은 더욱 높다고 하겠다. 장편소설은 그 분량 때문에 출판은 되지 못했고, 주로 필사와 세책을 통해 유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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