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의 원인과 실태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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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의 원인과 실태 및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중독이란?

2. 인터넷 게임 중독의 원인
1) 게임 자체의 특성
2) 청소년의 심리적인 부분

3. 게임중독이 나타내는 특성과 증상
1) 게임중독이 나타내는 특성
2) 게임 중독의 증상

4.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의 실태
1) 연도별 인터넷중독률 및 중독자 수
2) 연령별 인터넷중독률 비교
3) 인터넷중독 취약계층의 특성
4) 청소년의 인터넷서비스별 이용 정도에 따른 영향
5) 인터넷 게임중독 현황
6) 청소년 사이버 범죄현황
7) 인터넷중독 극복 기여요인

5. 정부의 ‘게임 과몰입 대책’ 내용
1) 안전 게임이용 환경 구축
2) 체계적 실태조사 및 진단
3)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기반 강화
4) 게임문화교육 강화
5) 범사회적 협력 시스템 구축

6.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의 해결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극복
38.3
분노 조절 가능
46.5
학업/직무에 대한 노력
52.6
학교/직장생활 즐거움
43.3
인터넷 외 여가활동
52.8
사회문화
6.4
상담치료
15.3
(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4)
5. 정부의 ‘게임 과몰입 대책’ 내용
⇒ 다음은 문화체육관광부(2010)「게임 과몰입 대응 현황과 개선 방향」의 내용이다.
1) 안전 게임이용 환경 구축
① 게임이용시간 제한을 위한 예방적 기술조치 도입
- 게임서비스업자의 과몰입 예방조치 의무화
- 피로도시스템, 심야시간 셧다운, 게임이용자 본인인증 강화 등
- 장시간 게임이용 경고문구 및 이용시간 표시 의무화
② 가정에서의 효율적인 게임이용 관리 시스템 마련
- 주민번호별 게임가입 확인 포털 구축
- 선택적 셧다운 서비스 확대
③ PC방 게임이용 환경 개선
④ 게임아이템 불법 현금거래 규제
2) 체계적 실태조사 및 진단
① 정기적인 게임이용 실태조사
- 매년 1회 청소년 및 성인 대상 실태조사 실시
② 한국형 게임 과몰일 진단척도 개발 및 보급
- 게임 과몰입 진단척고 개발 및 보급 확대
- 진단척도의 과학성 제고를 위한 학술활동 및 국제교류 확대
③ 게임이용 자기진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프로그램 개발 및 가정, 학교, PC방, 상담센터, 게임업체 등에 보급
④ 게임 과몰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기반 마련
- 게임 전문 연구 재원 조성
- 게임 관련 학회, 연구기관 등에 연구 지원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3)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기반 강화
①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시설 확대
- (청소년) 한국청소년상담원과의 협력 강화를 통한 서비스 접근성 제고
- (성인) 직업상담, 가정상담 등과 연계한 게임 과몰입 상담환경 조성
②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게임 과몰입 유형집단별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프로그램 설명회 개최 및 매뉴얼 보급
③ 교사/상담사의 게임 과몰입 상담 역량 강화
- 학교 교사 및 상담사의 상담 역량 강화(연수 프로그램 지원)
④ '건강한 게임 도우미 콜' 시스템 운영
- 게임이용자, 가족, 교사 등이 전화, 온라인 등으로 상담가능한 서비스
- 지역 상담센터, 게임업체, 시민단체, 병원, 정부부처 등 네트워크 구축
4) 게임문화교육 강화
① 학교와 연계한 게임문화교육 강화
-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대폭 확대
- 게임문화교육 교재 개발 및 보급
- 교사/학부모 대상 게임문화교육 확대
② 기능성게임을 통한 게임 순기능 활성화
- 교육 현장에서의 기능성게임 활용 지원
- 청소년 대상 사회학습용, 장애학생 대상 학습/치료/재활용, 실버세대 대상 인지/운동 능력 향상용 등 다양한 기능성 게임 개발/보급 확대
③ 시민단체 활동 지원 확대
- 게임업계 모니터링 등 시민단체의 건강 게임문화 활동 지원
- 시민단체의 게임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5) 범사회적 협력 시스템 구축
① 게임 과몰입 대응 협의회 구성 및 운영
- 정부, 게임업계, 시민단체, 학계 등 참여
- 분기별 회의 개최로 현황 점검 및 개선방안 도출 추진
② '게임문화기금' 조성
- (사)한국게임산업협회를 통해 게임업계가 자율적으로 조성
- 주요 사업 분야는 게임문화교육 실시, 게임이용자 보호 시스템 강화, 과몰입 상담 지원, 게임 과몰입 관련 연구 조사 등
6.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의 해결방안
(1) 부모와 교사는 아동들이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내용을 선별하여 할 수 있도록 게임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적극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2) 학교에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의 올바른 관계 확립을 위한 학부모 교육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의사소통 유형, 자녀가 게임하는 것에 대한 부모의 인식 등을 포함한 자녀에 대해 부모가 가져야 할 자세와 역할에 대해 알려줄 필요가 있다.
(3)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녀 사이에는 개방형 의사소통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며, 부모가 무조건적으로 자녀의 게임을 부정적으로만 보아 게임을 못하게 할 것이 아니라, 자녀에게 스스로 게임에 대한 시간계획을 세우고 지킬 수 있도록 통제력을 키워주는 것이 게임중독의 예방과 교정에 최상의 방법이다.
(4) 지역사회에서 여가시설, 여가프로그램 개발 필요
아동들이 인터넷중독에 빠지는 것은 아동들이 즐길 수 있는 적절한 여가활동의 요소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는 아동들이 다양한 놀이 활동을 또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여가시설의 확충과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5) 수업시간을 이용한 수업방식프로그램의 개발
인터넷게임 중독인 치료보다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소집단 프로그램보다는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수업시간을 이용한 수업방식프로그램의 개발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
(6) 게임중독 수준에 맞는 게임중독예방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한다.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게임중독으로 인해 심각한 수준의 폐해를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 지를 측정한 후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서 차별화된 예방적, 개입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7) 예방과 교육 및 상담에서 게임중독을 심리-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다차원적이며 협력적인 접근이 필수적이다.
◆ 참고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0)「게임 과몰입 대응 현황과 개선 방향」
최두진고영삼엄나래(2010)「2009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한국정보화진흥원
이세영(2007)「개인특성과 게임특성이 온라인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논문
구지은(2003)「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또래관계의 기능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이정미(2007)「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예방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이미영(2006)「아동의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논문
이상훈(2008)「가정환경이 컴퓨터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부모 무관심이 '게임 중독' 키운다 세계일보 2010.11.23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2.16
  • 저작시기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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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51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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