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지도, 영어과 어휘학습지도,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지도, 영어과 노래와 챈트학습지도,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지도,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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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지도, 영어과 어휘학습지도,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지도, 영어과 노래와 챈트학습지도,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지도,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지도

Ⅱ. 영어과 어휘학습지도
1. 중요성
2. 내용
1) 의미(meaning)
2) 단어 사용(word use)
3) 단어 형성(word formation)
4) 단어 문법(word grammar)

Ⅲ.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지도

Ⅳ. 영어과 노래와 챈트학습지도

Ⅴ.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지도

Ⅵ.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Ⅶ.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1. Pass the parcel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2. Go and Get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3. What`s missing
4. Go fish Game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5. Speed Game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 그려져 있는 코의 모습과 어울리게 두 눈을 그린다. 이와 같이 얼굴이 완성될 때까지 교사는 계속해서 지시를 하고 학생들은 팀별로 경쟁을 하며 얼굴을 그려 나간다. 이렇게 하여 먼저 그리고 더 잘 그린 팀이 승리한다. 두 팀이 서로 경쟁적으로 게임을 하므로 학생들이 공부를 한다는 의식이 없이 학습의 과정 속에 재미있게 빠져 들어간다. 또 교사의 지시를 영어로 듣고 행동하므로 듣기 연습이 자연히 이루어진다.
게임의 요소를 도입하는 것은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를 배우게 하기 위해서이다. 학생들 자신에게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영어를 사용하게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매우 높은 동기를 줄 뿐만 아니라 영어를 보다 잘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된다.
게임을 단원 성격에 맞게 구성하여 학습 과정에서 지도함으로써 게임을 하는 동안 영어를 사용케 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키고 영어의 유창성을 기르도록 한다.
학습에 유용한 게임 및 놀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다음에서 소개되는 몇 가지의 게임의 유형들을 학교 또는 교실 환경에 맞게 활용하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1. Pass the parcel
1) 준비물
빨간 색 꾸러미, 파란 색 꾸러미, 음악
2) 팀 구성
그룹(4~5팀)
3) 활동 내용
① 학생들은 조별로 원을 그리며 앉는다.
② 교사는 양쪽 방향으로 서로 마주보며 앉은 학생들에게 빨간 색 꾸러미와 파란 색 꾸러미를 준다.
③ 음악이 시작되면 시계 바늘의 반대 방향으로 꾸러미를 돌린다.
④ 음악이 멈추면 빨간 색 꾸러미를 든 사람은 질문을 하고 파란색 꾸러미를 든 사람은 대답을 하게 한다.
⑤ 꾸러미를 들게 된 학생들이 바르게 질문하고 대답하면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예) 빨간 색 꾸러미 : What do you like?
파란 색 꾸러미 : I like ________
⑥ 모든 Ask and Answer 활동에 적합하다.
2. Go and Get
1) 준비물
자석 칠판, 어휘 카드(또는 그림 카드)
2) 팀 구성
전체(2팀)
3) 활동 내용
① 교사는 칠판에 어휘 카드 또는 그림 카드를 붙여 놓는다.
② 술래 2사람을 교실 뒤편 또는 앞문, 뒷문에 떨어져 서 있게 한다.
③ 교사는 어휘들을 들려준다.(4~5개 정도)
예) Pig, Duck, Cow, Fox---등
④ 어휘들을 들은 술래는 어휘의 공통점 또는 상징을 잘 생각한다.
⑤ 교사의 “Go and get\"의 신호에 따라 빠르게 움직여 칠판에 붙여 있는 어휘 카드를 먼저 집는 사람이 점수를 얻게 된다.
⑥ 또 다른 방법으로는 교사가 색깔 이름을 영어로 말하면 각 팀 1번 학생들은 그 물건을 찾아내도록 한다.
예) Green -- 녹색 옷, 녹색 핀, 녹색 양말 등
⑦ 찾은 물건을 교사에게 가지고 나온다. 단 학생 수가 많아 앞으로 나오기 힘들 때에는 그 자리에서 “Here\"하며 들어 올리거나 보이도록 한다.
⑧ 정확히 빨리 찾은 팀에게 점수를 준다.
⑨ 물건을 찾아 가지고 나오는 과정에서 빨리 서두르다가 다치지 않도록 머리에 책, 지우개 등을 얹은 후 가지고 나오도록 하면 좋다. 운반 도중에 책이 떨어지면 다시 그 자리에서 책을 얹은 후 물건을 가지고 나오게 한다.
3. What\'s missing
<활동 내용>
① 배운 어휘 또는 상황을 나타낸 flash cards를 칠판위에 늘어놓는다.
(자석을 이용하여 붙여 놓는다.)
② 늘어놓거나 붙이기 전에는 항상 함께 말하여 본다.
③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며 붙여 놓은 카드 중 1장을 감춘다. 눈을 감게 하거나, 술래를 정하여 밖으로 잠시 내 보내기도 한다.
④ 학생들에게 빠져 있는 카드가 무엇인지 묻고(What\'s missing?) 대답하게 한다.(It\'s____.)
4. Go fish Game
1) 준비물
flash cards(신체부문 또는 가족 구성원 그림)
2) 팀 구성
전체
3) 활동 내용
① 학생들에게 이목구비의 그림 카드를 섞어서 4장씩 나누어 준다.
② 학생들에게 카드를 남에게 보여주지 말고 같은 그림으로 카드를 4장 모아야 한다.
예) 영희가 코, 입, 코, 귀의 카드를 가졌다면 코의 카드를 4장 모으는 것이 유리하다.
③ 교사는 학생들이 모두 일어서서 돌아다니며 다른 학생에게 “Do you have a nose?\"라고 질문하게 만든다.
④ 만일 질문받은 학생이 그 카드를 가졌다면 질문한 학생에게 “Yes, I do. here.\"하며 자기 카드를 주어야 한다. 또 받은 사람은 ”Thank you.\"로 감사를 표시하게 된다.
⑤ 질문 받은 학생이 그 카드를 가지지 않았다면 “Go fish(가서 낚으렴)”라고 대답한다.
⑥ 질문한 학생은 다른 학생에게로 가서 다시 질문한다.
⑦ 이목구비 중 같은 부분을 모은 학생이 승리하게 된다.
⑧ 이목구비를 모두 모아서 얼굴 모양을 만들게 운영해도 된다.
5. Speed Game
1) 준비물
flash cards
2) 팀 구성
그룹(5~6명)
3) 활동 내용
① 팀을 나눈다.
② 그림 카드를 차곡차곡 모아 놓고 조원들이 차례로 어휘를 말하는 게임이다.
예) 그림카드 5장, 책, 연필, 자, 걸상이 있을 때 카드의 어휘를 “book, pencil, ruler, desk, chair\"라고 차례대로 말한다.
③ 같은 방법으로 조원들이 모두 말하여 빨리 끝낸 팀이 이긴다.
④ 이기기 위해서 빼놓고 말하거나 틀리는 경우에는 실격된다.(조장을 바꿔 check해도 무방하다.)
⑤ 그림 카드를 사용하면 말하기 효과가 크고, 낱말 카드를 사용하면 읽기 효과가 크다.
⑥ 시간을 정해 놓고 정해진 시간 내에 많이 읽은 팀이 이긴다.
참고문헌
* 김만수(2001), 열린 수업의 길잡이, 서울 : 교학사
* 김성환(1992), 의미장 접근법에 의한 어휘지도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지형(1993),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한 영어의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경자·조인정 역(1989), 자연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 송정란(2006),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아카데미
* 안양옥(2002), 초등학교 게임수업 탐구, 무지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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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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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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