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소비문화] 청소년소비의 개념과 소비실태와 현황 분석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소비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소비 개념의 변화
2. 소비문화에 대한 관점
1) 베블렌의 관점: 과시소비
2) 부르디외의 관점: 구별짓기
3) 보드리야르의 관점: 기호의 소비
4) 지루의 관점

Ⅱ. 청소년의 소비실태와 소비 특성

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1)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어린 청소년들의 소비
2) 브랜드의 노예가 되어버린 아이들
2. 청소년의 소비실태
1) 소비의 우선순위
3. 소비 스타일의 특성
1) 의복 스타일: 개성과 유행
2) 노마드 패션
3) 몸의 소비문화적 현상
4) 과시소비 성향
5) 자기개념에 따른 패션 브랜드 선호

Ⅲ. 10대에 대한 광고마케팅 전략

1. 아이들이 소비하는 것: ‘쿨’하다는 기호
1) 반기성세대 정서 이용 전략
2) 연령 단축 전략
3) 이중 메시지 전략
4) 장난감화 전략

Ⅳ. 청소년 소비의 의미 찾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종 약어를 만들어내었다.
예를 들어,'KAGOY'가 있다. 이는 '아이들이 보다 성숙한 청소년들이 되고
있다 Are Getting Older Younger)'를 줄인 말이다. 아이들을 마치 어른처럼
대우해도 되는 듯한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중 메시지 전략
어른들이 존중하는 것은 우스워 보이게 하고 어른들이 경멸하는 것은 위엄
있어 보이도록 함으로써 어른들이 확립해놓은 규칙들을 바꾸어놓는 전략
이다. 식품분야가 가장 두드러진 분야이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못 먹는 것
혹은 지저분한 것으로 생각하는 식품들에 열광한다. 아이들은 밝은 색상의
혀 모양의 캔디 혹은 신체 일부 모양의 캔디를 좋아한다. 입 안에서는 특톡
쥐거나 거품이 이는 식품, 혹은 입 안을 얼얼하게 하는 식품을 좋아한다.
캐릭터 모양의 식품, 심지어는 사람 모양의 식품을 즐겨 먹는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는 값싼 어린이 사탕이 '켓'(ket)이라 불린다. 하지만 어
른들의 세계에서 그것은 쓰레기, 혹은 쓸모 없는 물건을 의미한다. "어른
세계에서는 병에 걸릴 위험이 있어 먹을 수 없는 것 취급을 받는 제품이 어
린이용 식품으로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Schor, 2005 : 86).
-장난감화 전략
일상의 모든 물건들을 장난감으로 변화시키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캐릭터
칫솔, 뚜껑이 캐릭터의 얼굴인 샴푸는 물론이고 3M은 벤드에이드를 몸에
붙이는 장난감, 즉 문신으로 변화시켰다. 학용품에도 캐릭터가 이용되고 있
고 옷 역시 장난감이 되어 가고 있다. 비타민제도 둥근 풍선점 모양으로 출
시되고 있다. 이외에도 입과 혀의 색깔이 변하는 '유색' 치토스, 공룡알과
보물이 숨겨져 있는 퀘이커 오트밀, 파란색이거나 겉에 설탕이 묻어 있는
펑키 프라이스 등이 있다.
글로벌 시대에 미국기업의 이러한 광고전략은 우리나라 청소년 소비문화
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계 여러 나라의 10대들이 사고방
식이나 소비패턴 면에서 유사한 태도와 취향을 가진 '글로벌 틴에이저'임
을 감안할 때 10대들의 소비문화가 동질화되는 경향이 높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광고전략 역시 거의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예를
들어, 연령 반기성세대 전략, 단축전략, 장난감화 전략 등도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아이들이 소비하는 식품 등을 보면, 우리나라 소비시장에서도 사
용되고 있다는 추측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특히 '쿨하다'는 기호는 우리나
라 청소년들에게 매우 강력한 소비상품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잘 쓰는
표현 중의 하나가 "쿨"하다는 것이다. '너 쿨한데...' 이런 말들은 이미 일상
적인 용어가 되어 있다시피하다.
4) 청소년 소비의 의미 찾기
현재 청소년들의 소비가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
고, 청소년들의 소비가 증가하고 었는 만큼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동시에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소비가 늘어가고 있는 현상에 대해 분석을
하려고 하는 시도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이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단편적
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청소년이 무엇을 소비하는데 용돈
을 어느 정도 쓰고 있는지, 청소년들이 주로 소비하는 대상이 무엇인지에 대
한 현상을 그대로 기술하는 식으로 끝난다. 또 다른 연구들도 청소년의 소비
에 영향을 미친 주된 요인으로 광고 등의 마케팅 효과를 언급하면서 '마케팅
효과)소비의 증가'라는 도식에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다. 가령 광고가 예
전보다 훨씬 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청소년들에 대해 더 높은 근접성을 갖
게 되었다, 이런 광고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상품을 사도록 자극
한다, 그 와중에 '부모의 사회적 지위, 경제적 지위가 높은 청소년들은 더욱
비싼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방식으로 접근한 뒤 결국엔 청소년들
이 소비하는 상품을 단순히 나열하는 식의 연구는 그 이상의 어떤 것을 심층
적으로 보여주지 못한다.
우리는 이렇게 겉으로 드러난 현상을 기술하는 것을 넘어 분명 그 이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의 소비문화를 살펴볼 때 더 이상 '소비'를 교육
이나 일상생활에서의 가치관 등과 분리된, 단편적인 영역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곁으로 보기에는 단순히 어떤 상품을 사는 행위로 그 의미가 끝날 수도
있겠지만 실제적으로는 그 소비행위, 소비문화 속에서는 청소년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소들이 있고, 우리는 그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지루
(Giroux, 1998 : 27)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청소년에 대한 그러한[캘빈 클라인 광고처럼 청소년을 상업적 목적을 가지고
성적인 대상으로 표상하는 것] 표상에 관심을 갖는 것은 그러한 표상이 "좋다",
"나쁘다"라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 아니다. 그러한 표상이 만들어내고 있는 교육학
적인 작업과 관련하여 그것을 분석하려는 데 있다. 즉, 그러한 표상은 어떤 지식,
가치와 쾌락을 나타내거나 배제하는가? 어떤 특정한 형태의 정체성, 주체성에 특
권을 부여하고, 그것이 어떻게 지배적인 반응, 메시지, 의미를 강화시키도록 하는
가? ... 도심의 흑인 청소년에 대해 행해지는 공격의 맥락 속에 캘빈 클라인 광고
를 위치시킴으로써 아이들이 성인들에 의해 무시되고 착취당하고, 상업화되고 남
용되는 가장 가시적인 타깃의 하나라는 사실을 명료하게 할 수 있다.
그렇기에 광고 및 소비행위와 교육 등 살의 의미와의 연관성을 분석해보고
특히 학교교육, 청소년기관 및 단체 등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조혜영(2009). 청소년문화의 집 이용 의미와 향후 방향성 모색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 한상철(2004). 청소년학. 학지사
- 정주원(2006). 몸의 소비문화적 의미와 현상에 대한 고찰. 소비문화연구
- 김종길(2007).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아인식과 복합정체성 수행. 사회이론
- 박정자(2006). 로빈스 크루소의 사치: 소비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 기파랑
- 유진이(2008). 청소년 여가문화시설 모형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청소년시설환경학회
- 조혜영 외(2005).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 가격3,5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1.03.30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17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