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요소와 중요성,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환경조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저해요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모형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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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요소와 중요성,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환경조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저해요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모형과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성의 개념

Ⅲ.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요소
1. 창의적 사고 관련 성향
2. 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
3. 창의적 사고의 기능
4. 창의적 사고 관련 지식

Ⅳ.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중요성

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Ⅵ.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성향
1. 자발성
2. 독자성
3. 집착성
4. 호기심
5. 정직성

Ⅶ.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환경조건

Ⅷ.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저해요인
1. 습관
2. 태도
3. 지식이 부족

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위대한 발명가가 한 일을 내가 어떻게\" 등 우리는 많은 경우에 자신을 과소평가하고 권위에 의존해 버림으로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러한 태도는 창의적 사고를 방해한다.
㉱ 노력의 결여
노력의 결핍은 매사에 다 그렇지만, 특히 창의적 사고의 주요한 적이 된다. 우리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적절한 노력을 하려고 하기보다는 단념이 훨씬 편하다는 진리를 너무 자주 이용하고 있다.
3. 지식이 부족
아무리 머리를 써도 기초 지식이 없이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없다. 지식 자체가 목적일 수는 없지만, 수단으로서 꼭 필요한 것이다. 경험이나 지식이 풍부하면 그만큼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경험이나 기초 지식의 결여는 창의적 사고를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초기의 창의적 사고 과정 모형으로 듀이의 문제해결모형을 들 수 있다. 그는 문제해결의 과정을 다섯 단계의 논리적 과정으로 설명한다. 문제나 어려움의 감지, 반성적 사고활동을 통해 문제의 확인과 규정, 가능한 해결 방법의 고안, 해결 방법들의 결과 분석 및 평가, 실험을 통한 최종 해결 방안의 선택으로 이어진다.
듀이와 같은 시대의 학자로 창의적인 인물들의 글을 분석해서 네 단계의 창의적 과정을 제안한 왈라스는 듀이의 논리적인 문제해결과정에 많은 창의적 인물들이 보고한 무의식적 문제해결과정과 소위 ‘아하’ 경험이라는 것을 첨가하였다. 그 결과 그는 창의적 사고의 과정을 준비단계, 부화단계, 발현단계, 검증단계의 네 단계로 구분하였다.
준비(preparation)단계 :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준비활동에 해당하며, 문제를 정의하고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수집하며, 최선의 해결방안을 탐색하는 등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확인하는 단계이다.
부화(incubation)단계 : 문제의 해결책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명상을 하거나 문제해결 행위를 중단했을 때 혹은 현재의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는 단계이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는 과거에 학습한 정보와 새로운 정보 사이의 관련성을 찾아내는 모종의 무의식적인 정신적 작용이 이루어진다. 창의성 관련 학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논란이 되는 단계이기도 하다.
발현(illumination)단계 :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갑자기 나타나는 직관이나 통찰의 단계로, 소위 ‘아하’ 경험이 일어나기도 한다. 결국 문제의 해결책을 떠올리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검증(verification)단계 : 앞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찾아낸 해결책이나 아이디어의 타당성, 효과,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해결방안이나 아이디어는 더욱 정교화되고 다듬어지기도 한다. 만약 검증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이상의 네 단계는 다시 반복된다.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산 기법의 하나인 브레인스토밍(brainstroming)을 개발한 오스본은 창의적 문제해결모형(Model of Creative Problem Solving : CPS)이라는 창의적 사고 과정에 관한 모형을 제시한 바도 있는 데, 이 모형은 그 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약 20여년간에 걸쳐 새로운 모형으로 계속 수정발전되어왔다. 그가 제안한 7 단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결방침을 결정하는 단계 : 주어진 문제를 깊이 들여다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를 잠정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준비단계 :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준비하는 단계
분석단계 :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단계
관념형성단계 : 아이디어를 기초로 해결방법의 여러 대안을 탐색하는 단계
숙고단계 : 설정된 대안들을 명료하게 하기 위해 조용히 생각해보는 단계
종합단계 : 문제를 부분별로 떼어내 고려했던 해결책을 전체적인 틀에 짜 맞추는 단계
평가단계 : 최종적으로 선정된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판단하는 단계
Ⅹ. 결론 및 시사점
창의적 사고에 관한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적 사고를 교육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의 지향점은 새로움(즉 독창성)에 있고, 유창성이나 융통성은 이 새로움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창의적 사고 이론가들의 정의에서는 이들이 평면적으로 대등하게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창의적 사고를 유창성이나 융통성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창의적 사고가 지향하는 이상으로서의 새로움(독창성)을 강조하는 창의적 사고 교육은 유창성이나 융통성을 자극하는 교육으로 끝맺는 창의적 사고 교육의 한계를 벗어나게 해줄 수 있다. 그리고 낭만주의적 정의가 적지 않다. 마음껏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 창의적 사고고 아무렇게나 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창의적 사고 교육인 것처럼 낭만적으로 정의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롤로 메이는 창의적 사고를 아이들이 ‘마음껏 하고 싶은 대로 하게 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창의적 사고는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련되고 절제된 구조화된 사고이다. 창의적 사고는 인간이 가진 사고 중에서 가장 최상의 위치에 존재하는 만큼 엄밀하게 접근해야 할 대상인 것이다. 또, 환상주의적 정의를 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이트와 큐비는 창의적 사고를 환상적이고 무의식적인 사고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이들의 정의에 따르면 창의적 사고는 우리의 건전한 이성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된다. 창의적 사고는 환상으로만 이해되는 것이 아니다. 환상으로 받아들여 일부의 사람들만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다 창의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교육과 관련된 창의적 사고는 교육의 실제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일선 현장교사들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선(1995), 교육과 창의성
◎ 신세호(1993),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성일제 외(1989), 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박영사
◎ 이종록(2001), 창조교육이론과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 특허청·학국학교발명협회(2002), 발명교육의 길잡이
◎ Arthur J. Cropley저, 김선 역(1996), 교육과 창의성,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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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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