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취지,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도덕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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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취지,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도덕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성격

Ⅲ.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취지

Ⅳ.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
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
3. 지도 내용의 적정화
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
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

Ⅴ.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
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
3. 지도 내용의 적정화
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
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

Ⅵ.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Ⅶ.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육은 가르치려고 하는 도덕적 가치, 규범을 교사가 직접 주입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생활 장면의 도덕적 경험이나 문제들과 연관지으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 보고 논의해 보도록 할 때 그 가치, 규범을 구체적으로 깨닫고 내면화, 의욕화, 태도화 하게 된다. 바로 이런 점에서 실생활의 문제를 토론하면서 자신의 가치와 태도, 행동 성향을 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을 강조한 것이다.
셋째, 직접적인 실천과 체험 중심의 지도 방법을 적극 적용하도록 하였다. 근래에 들어오면서 도덕교육의 실효성을 위해 도덕적 가치, 규범을 실천과 활동, 참여, 체험 등을 통해 깊이 깨닫고 몸으로 체득케 하는 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금번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바로 이러한 실천과 체험 중심의 방법을 동원하여 기본적인 생활 예절과 기본생활습관 및 도덕 규범을 몸소 행하고 실천하며, 현장 학습이나 수련 활동 또는 봉사활동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가치, 규범을 체험하는 가운데 민주시민으로서 바르게 행동하고 생활하는 법을 몸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방법을 적극 적용할 것을 강조하였다.
넷째, 풍부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하며, 특히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성, 학교 및 국가의 행사, 시사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지도 자료를 구안하여 도덕과 수업을 운영할 것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학교 내 관련 교과교육과 여타의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통해, 그리고 학교 생활 전반에 걸쳐 도덕적 가치, 규범에 대한 지도를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을 보완하고 도덕 규범의 내면화와 생활화를 고양할 것을 강조하였다.
여섯째, 학급과 학교의 분위기를 도덕공동체로서의 문화와 풍토로 될 수 있도록 조성하고 학교를 도덕교육의 장으로 운영할 것을 권하였다.
일곱째,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 및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도덕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사고 방식, 가치관 및 태도, 일상적인 언행 등은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크게 미치므로 항상 학생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하였다.
Ⅷ. 결론
도덕, 윤리과의 방법론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것은 교과로서의 도덕윤리교육이 교육과정이 교육과정의 목표들을 충실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성에서 출발하고 있다고 본다.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이 천명하고 있는 일반목표는 창의적인 인간인 동시에 도덕적 인간을 기르자는 것이며 이러한 목표는 내용과 방법에 관통하여 적용되어야할 목표이다. 이러한 일반 목표가 설정된 배경은 비교적 자명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사회의 변화는 전통사회로부터의 급속히 산업사회 정보사회로 변화하여왔고 그 변화의 속도 또한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과거 농경사회나 전쟁 상황에서 형성되었던 가치체계가 급속히 붕괴 또는 변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시장사회의 도덕윤리의 정립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둘째로 급속한 정치적 민주화가 이루어지면서 민주주의 가치체계와 전통적 가치체계간의 갈등현상이 증폭되고 있으며 세대간의 갈등 또한 심각하다는 것이다. 유니세프가 최근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동남아 국가 중 청소년이 어른을 존경하는 비율은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로 나타나고 있으며(17개국 평균 72% 한국 13%:중앙일보)중 선생님을 존경의 대상으로 삼는 경우는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17개국 중 최하위) 가치전승의 위기가 발생한 것이다. 셋째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일문제 등을 놓고 보수 진보와의 내부갈등이 심각한 형편이며 이러한 가치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법은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 학교의 도덕윤리교육에 사회가 기대하는 요구수준은 상당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윤리교육이 실천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은 사회변화에 따른 도덕윤리교육의 능동적 대처가 미약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제7차 초·중등 교육과정 연수자료
부산광역시 북부교육청(2001), 도덕과 7차교육과정 연수자료
신순남(1995), 小學의 도덕교육론,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구재강민석 옮김(1990), 현대 도덕교육방법론, 서울 : 법문사
정세구(1997), 제7차 초·중·고등 학교 도덕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서울 대학교 도덕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한국도덕윤리과교육연구회(2000), 초·중·고 도덕과의 홀리스틱 학습자료의 개발과 활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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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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