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종교철학의 개념
Ⅲ. 종교철학과 사랑
Ⅳ. 지그문트 프로이드(프로이트)의 종교철학
Ⅴ. 임마누엘 칸트의 종교철학
Ⅵ.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교철학
1. 우주론적 증명
2. 인과론적 증명
3. 우연성 논증
4. 단계적 증명
5. 목적론적 증명
참고문헌
Ⅱ. 종교철학의 개념
Ⅲ. 종교철학과 사랑
Ⅳ. 지그문트 프로이드(프로이트)의 종교철학
Ⅴ. 임마누엘 칸트의 종교철학
Ⅵ.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교철학
1. 우주론적 증명
2. 인과론적 증명
3. 우연성 논증
4. 단계적 증명
5. 목적론적 증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심령 심령을 주장하시며 역사하실 것이라’ 하였다. 따라서 지금은 예수 시대가 아니라 바로 성령 시대이다. 성스러운 영(하나님의 영임과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무시로 깨어 역사하면서 오늘도 사람들 속에 살아 있다. 그러므로 결국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그가 하늘로 올리워 간 이후에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모여 기도할 때에 나타난 성령,(“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2:2-4>)에서 보는 바와 같은 성령은 단지 나타나는 방식(位格)만 다를 뿐, 결국 동일하다는 것이다.
일반 상식으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이러한 주장은 따라서 기독교의 덕이 일반적 의미의 덕과는 다름을 충분히 예상케 한다. 또한 “나는 믿기 위하여 알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알기 위하여 믿는다.”라고 하는 안셀무스의 주장이 함축하고 있는 바의 것이기도 한 것이다. 기독교적 교리는 ‘알고 나서 믿는 것’이 아니라 ‘먼저 믿어야만 알게 되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이것을 종교적 역설(逆說, Paradox)이라고 부른다.
Ⅵ.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교철학
토마스는 신의 존재증명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 길은 직접적으로 경험될 수 있거나 또한 알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사실들에서 출발하는 \'사실증명\'으로 이해된다.
1. 우주론적 증명
아무것도 스스로를 움직일 수 없으므로, 움직이고 있는 모든 것은, 다른 어떤 것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음이 틀림없다는 것이다.(우리들은 움직여지고 있는 자가 움직이게 하는 자에게 의존하고 있는 관계를 무한히 거슬러 올라가서 추구할 수 없으므로 왜냐하면 모든 두 번째의 원인은 그 첫 번째의 원인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인과론적 증명
모든 원인들이 또 그 어떤 것에 의해 원인이 주어진 것이며, 이것은 다시 또 다른 어떤 것에 의해 그 원인이 주어진다는 등등의 사실에 착안한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스스로의 원인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만약에 첫 번째의 원인이 없으면 중간원인과 마지막 원인도 있을 수 없다.) 이 때에도 역시 원인의 계열을 무한히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아무것도 증명해내지 못한다.
3. 우연성 논증
<모든 존재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필연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모든 것들은 가능적인 존재다>
이 오직 가능하기만 한 존재는 그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래서 만약에 우연적인 존재만 있다면, 지금은 아무것도 없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하나의 존재자가 있다. 이 존재자는 필연적이다.
4. 단계적 증명
이 최고로 완전한 자는 우리들이 보다 많이 보다 적게라고 말할 수 있게 하는 전제가 되는 척도다.
5. 목적론적 증명
자연 세계에는 그 스스로는 아무런 인식을 하지 못하지만, 어떤 목표에 속해서 규칙적으로 활동하는 사물들이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하여 의식적으로 이것들의 존재와 작용을 가능케 하는 최종 근거를 추론하는 목적론적 증명이다.
참고문헌
강성률 저(2006), 철학의 세계, 형설출판사
되링(W.O.Do\"ring), 김용정 역(1986), 칸트철학 입문, 중원문화
지그문트 프로이드, 윤희기 옮김(2004),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존 H.힉, 황필호 역(1980), 종교철학개론, 종교서적출판주식회사
하영석 외(1984), 칸트철학과 현대사상, 형설출판사
A.케니, 강영계·김익현 공역(1984), 토마스 아퀴나스, 서광사
일반 상식으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이러한 주장은 따라서 기독교의 덕이 일반적 의미의 덕과는 다름을 충분히 예상케 한다. 또한 “나는 믿기 위하여 알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알기 위하여 믿는다.”라고 하는 안셀무스의 주장이 함축하고 있는 바의 것이기도 한 것이다. 기독교적 교리는 ‘알고 나서 믿는 것’이 아니라 ‘먼저 믿어야만 알게 되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이것을 종교적 역설(逆說, Paradox)이라고 부른다.
Ⅵ.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교철학
토마스는 신의 존재증명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 길은 직접적으로 경험될 수 있거나 또한 알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사실들에서 출발하는 \'사실증명\'으로 이해된다.
1. 우주론적 증명
아무것도 스스로를 움직일 수 없으므로, 움직이고 있는 모든 것은, 다른 어떤 것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음이 틀림없다는 것이다.(우리들은 움직여지고 있는 자가 움직이게 하는 자에게 의존하고 있는 관계를 무한히 거슬러 올라가서 추구할 수 없으므로 왜냐하면 모든 두 번째의 원인은 그 첫 번째의 원인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인과론적 증명
모든 원인들이 또 그 어떤 것에 의해 원인이 주어진 것이며, 이것은 다시 또 다른 어떤 것에 의해 그 원인이 주어진다는 등등의 사실에 착안한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스스로의 원인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만약에 첫 번째의 원인이 없으면 중간원인과 마지막 원인도 있을 수 없다.) 이 때에도 역시 원인의 계열을 무한히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아무것도 증명해내지 못한다.
3. 우연성 논증
<모든 존재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필연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모든 것들은 가능적인 존재다>
이 오직 가능하기만 한 존재는 그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래서 만약에 우연적인 존재만 있다면, 지금은 아무것도 없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하나의 존재자가 있다. 이 존재자는 필연적이다.
4. 단계적 증명
이 최고로 완전한 자는 우리들이 보다 많이 보다 적게라고 말할 수 있게 하는 전제가 되는 척도다.
5. 목적론적 증명
자연 세계에는 그 스스로는 아무런 인식을 하지 못하지만, 어떤 목표에 속해서 규칙적으로 활동하는 사물들이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하여 의식적으로 이것들의 존재와 작용을 가능케 하는 최종 근거를 추론하는 목적론적 증명이다.
참고문헌
강성률 저(2006), 철학의 세계, 형설출판사
되링(W.O.Do\"ring), 김용정 역(1986), 칸트철학 입문, 중원문화
지그문트 프로이드, 윤희기 옮김(2004),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존 H.힉, 황필호 역(1980), 종교철학개론, 종교서적출판주식회사
하영석 외(1984), 칸트철학과 현대사상, 형설출판사
A.케니, 강영계·김익현 공역(1984), 토마스 아퀴나스,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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