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도덕교과 통일교육의 구성
Ⅲ. 도덕교과 통일교육의 변천
1. 반공교육기
1)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2)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3)
3)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4)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2. 통일․안보교육기
3. 통일교육기
Ⅳ. 초등학교의 도덕교과 통일교육
Ⅴ. 중학교의 도덕교과 통일교육
Ⅵ. 고등학교의 도덕교과 통일교육
Ⅶ. 도덕교과 통일교육의 지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Ⅱ. 도덕교과 통일교육의 구성
Ⅲ. 도덕교과 통일교육의 변천
1. 반공교육기
1)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2)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3)
3)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4)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2. 통일․안보교육기
3. 통일교육기
Ⅳ. 초등학교의 도덕교과 통일교육
Ⅴ. 중학교의 도덕교과 통일교육
Ⅵ. 고등학교의 도덕교과 통일교육
Ⅶ. 도덕교과 통일교육의 지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일 교육에서는 이와 같이 열린 교육 방법을 지향하되,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첫째, 통일 의식과 안보 의식이 조화를 이루도록 지도한다. 이는 객관적이고 냉철한 현실 인식의 토대 위에서 가능하므로, 우리의 분단 현실과 관련된 사실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통일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둘째, 북한 당국과 북한의 주민 및 학생들을 구분해서 볼 줄 아는 시각을 형성시켜야 한다. 북한의 당국은 우리와 대치하고 있고,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존재이지만 북한의 주민과 학생들은 한 민족의 구성원으로서 언젠가는 우리와 함께 살아갈 사람들임을 염두에 두고, 이들을 이해하고 포용하려는 자세를 갖도록 지도한다.
셋째, 북한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형성시키기 위해서 수업 상황에서 객관성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도록 하며, 도달하려는 ‘결론’보다는 지도의 ‘과정’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넷째, 통일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자율적인 판단을 격려하되, 편향된 시각에 흐르지 않도록 교사가 세심하게 배려한다. 특히 교사는, 수업에서 개인의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 학생들에게 교육시키기를 기대하는 통일 교육의 내용을 가르치도록 한다.
다섯째, 주변의 생활 문화를 소재로 하는 통일 교육이 되도록 한다. 통일 문제를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통일 교육의 내용 및 소재를 학생들의 생활과 연결짓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Ⅷ. 결론
21세기를 향한 통일교육은 그 동안의 통일 논의들에 대한 현실적인 한계성 속에서 한국 사회에서의 재통합의 중요한 기점 모색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는 통일 문제를 우리 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다각적인 논의를 기초로 하여 남북한의 항상 변모하는 환경에 직시하면서 포괄적이며, 전체론적(holistic)인 구조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통일교육은 북한만을 겨냥한 교육이 아니다. 북한은 통일의 대상이며 통일 이후 계속적으로 민족 통합을 이루는 연구 대상이다. 그러나 북한이 이중적이기 때문에 통일에 대한 회의를 갖는다면 그 역시 우리의 판단 미숙으로 상정할 수 있다. 우리 사회 역시 통일 문제에 있어서는 아직도 이중적이다. 우리는 통일교육을 실시하면서 “북한 사회가 변하면”하는 단서를 붙이고 우리 사회의 변화 요건을 축소시키려는 관성에 적어 있다. 이는 우리 민족이 서로 능동적으로 통일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통일의 잠재력을 가지는 남북한 관계 새건과 남남에서의 통일 지향적 사고를 조성하는 노력이 급선무이다. 이제 통일교육을 통해 학생들이나 시민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민주적 사고와 주체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이는 국가도 필요하다. 거듭되는 자기의식이나 주장을 유보하는 나라나 개인은 결국 2류 국가나 주변인으로 살아 갈 수밖에 없다. 이제 민족 통합에 있어서 북한 변화를 단서로 한 언사나 주체적이지 못한 의식이나 사고는 통일교육의 내용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고등학교도덕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편찬위원회, 2002
교육부 / 제7차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1999
이종두 / 도덕 사회과 통일교육의 실제
이국재 / 통일교육의 개선을 위한 연구 - 도덕 윤리교사의 의식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이온죽 외 / 남북한 사회통합론, 삶과 꿈, 1997
오석종 / 사회 통합 모색을 위한 교육 통합 방안 - 남북한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지항구 / 통일에 대비한 남북한 도덕교육의 비교 연구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첫째, 통일 의식과 안보 의식이 조화를 이루도록 지도한다. 이는 객관적이고 냉철한 현실 인식의 토대 위에서 가능하므로, 우리의 분단 현실과 관련된 사실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통일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둘째, 북한 당국과 북한의 주민 및 학생들을 구분해서 볼 줄 아는 시각을 형성시켜야 한다. 북한의 당국은 우리와 대치하고 있고,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존재이지만 북한의 주민과 학생들은 한 민족의 구성원으로서 언젠가는 우리와 함께 살아갈 사람들임을 염두에 두고, 이들을 이해하고 포용하려는 자세를 갖도록 지도한다.
셋째, 북한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형성시키기 위해서 수업 상황에서 객관성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도록 하며, 도달하려는 ‘결론’보다는 지도의 ‘과정’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넷째, 통일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자율적인 판단을 격려하되, 편향된 시각에 흐르지 않도록 교사가 세심하게 배려한다. 특히 교사는, 수업에서 개인의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 학생들에게 교육시키기를 기대하는 통일 교육의 내용을 가르치도록 한다.
다섯째, 주변의 생활 문화를 소재로 하는 통일 교육이 되도록 한다. 통일 문제를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통일 교육의 내용 및 소재를 학생들의 생활과 연결짓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Ⅷ. 결론
21세기를 향한 통일교육은 그 동안의 통일 논의들에 대한 현실적인 한계성 속에서 한국 사회에서의 재통합의 중요한 기점 모색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는 통일 문제를 우리 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다각적인 논의를 기초로 하여 남북한의 항상 변모하는 환경에 직시하면서 포괄적이며, 전체론적(holistic)인 구조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통일교육은 북한만을 겨냥한 교육이 아니다. 북한은 통일의 대상이며 통일 이후 계속적으로 민족 통합을 이루는 연구 대상이다. 그러나 북한이 이중적이기 때문에 통일에 대한 회의를 갖는다면 그 역시 우리의 판단 미숙으로 상정할 수 있다. 우리 사회 역시 통일 문제에 있어서는 아직도 이중적이다. 우리는 통일교육을 실시하면서 “북한 사회가 변하면”하는 단서를 붙이고 우리 사회의 변화 요건을 축소시키려는 관성에 적어 있다. 이는 우리 민족이 서로 능동적으로 통일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통일의 잠재력을 가지는 남북한 관계 새건과 남남에서의 통일 지향적 사고를 조성하는 노력이 급선무이다. 이제 통일교육을 통해 학생들이나 시민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민주적 사고와 주체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이는 국가도 필요하다. 거듭되는 자기의식이나 주장을 유보하는 나라나 개인은 결국 2류 국가나 주변인으로 살아 갈 수밖에 없다. 이제 민족 통합에 있어서 북한 변화를 단서로 한 언사나 주체적이지 못한 의식이나 사고는 통일교육의 내용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고등학교도덕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편찬위원회, 2002
교육부 / 제7차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1999
이종두 / 도덕 사회과 통일교육의 실제
이국재 / 통일교육의 개선을 위한 연구 - 도덕 윤리교사의 의식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이온죽 외 / 남북한 사회통합론, 삶과 꿈, 1997
오석종 / 사회 통합 모색을 위한 교육 통합 방안 - 남북한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지항구 / 통일에 대비한 남북한 도덕교육의 비교 연구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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