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여가문화의 현상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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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우리나라 여가문화 현상적 성격

Ⅰ. 여가의 상업화

Ⅱ. 여가의 사사화 · 개별화

Ⅲ. 여가의 온순화

Ⅳ. 여가의 국제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식
민지정책은 우리나라의 여가문화를 규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
용한다. 그러나 구식민주의와 신식민주의라는 외계적 요인만 가지고
는 우리나라 사회의 여가문화 국제화현상을 단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급격한 외래문화의 수입현상을 보다 포괄적으로 설
명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사회 자체가 지니고 있는 '내재적 요인'
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 점은 우리나라 지배층인 엘리트들의 전통문화 배척과 외래문
화 수입의 교두보 역할을 한 점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 갑
오경장 이후 전통적 양반문화를 고수해 왔던 한학 지식인층이 과거
제도의 철패로 인해 일거에 지배층의 주도권을 상실하기 시작하고,
그 이후에 서구식 교육을 받은 신지식인층이 한국의 지배 이데올로
기로 등장함에 따라 이들의 서구취향적인 태도는 더욱더 우리의 전
통문화를 배제시켰다. 특히 해방 이후에도 이들 신지식인들이 미국
식 교육체제를 모방하여 제2세대의 신지식인층을 양산함으로써 우
리의 전통을 우리 자신의 손으로 배척해 버리는 양태를 보여 왔던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예 체능교육은 서구식으로 주입
되고, 1960년대 고도성장과 함께 양산된 제2세대의 신지식인들도 서
구취향적 감성구조로 물들게 된다. 이러한 양상이 오늘날 한국사회
의 문화적 정체성의 문제를 빈번히 거론하게 되는 문제의 진원지적
인 의미가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우리의 전통문화는 배제되는 반면, 상대적으
로 수입된 서구문화는 교양과 품위를 상징하게 된다. 이러한 서구문
화의 수입은 사회적으로 고학력층과 고소득층이 주도해 나갔다. 이
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의 전통적인 고급여가문화가 그 맥을 이어 나
가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상대적으로 시간적 경제적 여
유가 많은 계층이 이 기능을 수행할 수밖에 없는데, 그들은 외래의
여가문화에 젖어 우리의 전통여가문화를 백안시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나라 사회는 고학력층과 고소득층을 주된 통로로
해서 유입된 외래문화가 자연스럽게 우리의 일상생활에 정착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우리의 전통적 여가문화는 이를 견인할 계층을 잃
음으로 해서 맥이 거의 끊기게 된다.
한 시대의 지배이념은 지배계급의 이념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나라 사회에서 이러한 신지식인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일반기층민중의 사고방식과 생활태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리
하여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는 근대화과정에서 근대문화와 접목하지
못하고 일제에 의해서 또 우리 자신의 손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배척
되는 운명을 걷게 된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서구와 일본의 문화
적 제국주의가 원활하게 침투할 수 있는 교두보를 우리 자신의 손으
로도 튼튼하게 구축해 나가게 되면서 여가의 국제화현상이 나타나
게 된 것이다.
현대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여가문화가 개인주의와 자유주의가 평
배하고 합리성의 원리하에 보편적인 여가양식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은 서구의 경우와는 차이가 있다. 곧 술을 반강제적으로 권한다
든가, 노래를 억지로 시킨다든가, 또 집단적으로 군창을 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특정개인을 곤혹스럽게 하고 세련되지 못한, 따라서 표
면적으로 보면 여가의 사사화와 온순화에 배치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측면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한국인의 독특한 여가문
화에서 파생되는 현상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물론 이렇게 독특한 우리나라 사람들 여가문화는 우리나라 사회
가 급속한 자본주의적 발전을 경험하면서 한국인의 감성구조가 그
렇게 합리적인 방식으로 순화될 수 있는 계기를 갖지 못했다는 점에
의해 강화된 것이기는 하다. 다시 말해 한국인은 한말 이후 급격한
사회변동을 체험하면서 생존의 문제에 급급하여 감성을 세련된 방식
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여유를 충분히 갖지 못했으며, 또한 근대적
인 제도적 장치도 발전되지 못했다는 점도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화는 한국인의 삶이 미래보다는 '현재적 삶'을
우선시하는 경향과 일정한 관계를 갖는다. 한국인의 삶은 심판받는
내세의 안녕보다 현재의 살아 있음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는 '존재
우위의 참'이라고 규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현재적 참은 서구처럼 정
복하고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대상들과 함께 함으로써 '소유'
마저도 '존재'의 영역에서 파악한다고 말한다(박재환, 1990: 29-31).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현대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비록 합리주의와
개인주의의 표면적인 생활원리로 내세우고 있다고 해도 일상적 생
활정서의 저변에는 아직까지도 '고의적 과잉성'과 '실존적 삶을 긍
정'하는 축제의 정서가 저변에 복합적으로 흐르고 있다고 볼 수 있
다. 예컨대, 반강제적 노래시킴과 술 권함은 한편으로는 이성과 합
리성의 이름으로 억제된 감성을 집단의 이름으로 해방시키면서 '집
단적 엑스터시'를 추구하는 절차이기도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여가문화의 독특성은 오늘날의 우리나라 사회에서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첫째로는 그것의 부정적 측면이다. 예컨
대, 타인을 무시한 음주가무, 무질서한 행락문화, 향락 퇴폐업소 범
람, 과소비의 촉진 등이다. 둘째로는 긍정적 측면이다. 개인주의가
토착된 서구사회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공동체 문화의 주요자원,
곧 근원이 아직까지 우리 생활 속에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설날
과 추석의 민족 대이동에서 상징적으로 찾아 볼 수 있는 한국인의
공동체적 생활정서와 집단신명의 문화가 어떻게 하면 건강한 또 현
실성있는 공동체적 생활문화로 형상화되고 제도화될 수 있는가 하
는 문제는 남아 있다. 이러한 문제는 앞으로 던져진 과제이지만, 우
리 사회에서는 아직 '공동체적 생활정서'가 하나의 에너지로서, 다
시 말해 물적 토대로서 편재하고 있다는 사실은 서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요한 강점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윤지환(2004). 여가의 이해, 일신사
- 강남국(2002). 여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강명구(1994).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 서천범(2003). 레저백과,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임회섭(1984). 한국의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현음사
- 김용상 외(2002). 관광학, 백산출판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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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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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3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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