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고려시대교육의 교육기관
1. 관학
1) 국자감(國子監)
2) 향교(鄕校)
3) 학당(學堂)
2. 사학
Ⅲ. 고려시대교육의 국자감
1. 12공도의 등장으로 기능의 쇠퇴
2. 관학 7제중 무학제라는 과목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3. 국자감의 필수교과는 논어와 효경
1) 교육방법
2) 교육적 특성
Ⅳ. 고려시대교육의 십이도
Ⅴ. 고려시대교육의 과거제도
1. 과거제도의 성격
2. 과거제도의 영향, 특히 그 폐해
Ⅵ. 고려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최충
2. 안향(안효)
3. 정몽주
4. 이색
참고문헌
Ⅱ. 고려시대교육의 교육기관
1. 관학
1) 국자감(國子監)
2) 향교(鄕校)
3) 학당(學堂)
2. 사학
Ⅲ. 고려시대교육의 국자감
1. 12공도의 등장으로 기능의 쇠퇴
2. 관학 7제중 무학제라는 과목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3. 국자감의 필수교과는 논어와 효경
1) 교육방법
2) 교육적 특성
Ⅳ. 고려시대교육의 십이도
Ⅴ. 고려시대교육의 과거제도
1. 과거제도의 성격
2. 과거제도의 영향, 특히 그 폐해
Ⅵ. 고려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최충
2. 안향(안효)
3. 정몽주
4. 이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고 문장형식의 학습에 치우쳐 진실한 학문은 포기하였다. 이렇게 얻은 학문은 도저히 썩 넓을 수 없고 공허무용한 배움이 아닐 수 없다. 넷째, 연줄을 찾아 경쟁하는 데 열중하는 나쁜 습관을 양성하는 일, 즉 사대부의 출세의 길은 관리가 되는 것인데 출세는 과거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따라서 사대부의 자제도 시험에 합격하기 전까지는 경쟁으로 관리될 자격을 얻으려고 힘쓰고 시험에 합격한 뒤에는 다시 관리의 길을 경쟁하며 경쟁에 열중한 끝에 몰염치한 나쁜 풍습이 횡행한다.\"
이러한 과거의 폐해는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시대의 실학자인 유형원은 \"인심이 흉흉하고 풍속이 경박해지며 공허한 말과 문장이 날로 천박해지는 것은 모두 과거의 폐해이다\"고 비판하였으며, 이제현은 \"과거를 설치하여 선비를 뽑는 것은 광종이 글을 사용하여 풍속을 교화한다는 뜻에는 도움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오직 실속 없고 겉치레뿐인 글을 번창시켜 후세의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비판하였다. 또한 안정복은 \"광종이 중국의 풍속을 즐겨 숭모하여 단행하였으나 … 마침내 선비의 풍속이 허위(虛僞)해지고 인재가 풀이 죽었다. 전례대로 좇아 이제까지 이르렀는데도 변할 줄을 모르니 탄식하여 마지않는다.\"고 하였으며, 조광조는 \"국가가 인재를 뽑는데 과거에만 오로지 의지하니 세상의 도리가 점점 흐트러지고 선비의 풍습은 날로 변하며, 과거과목을 배우는 자는 오직 사장(詞章)을 암기하기에만 힘쓰니 의리의 여하를 몰라서 교화가 일어나지 않고 다스리는 도가 날로 천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우리 나라 최초의 교육사가라고 할 수 있는 이만규는 \"과거로 말미암아 지식은 실속 없이 겉치레만 화려하여 천박해지고, 학문은 모리와 주기의 도구로 변하고, 세상의 도리는 협잡과 부정을 변하였으며, 인재등용은 공평을 잃었다\"고 지적하였다.
결론적으로 과거제도는 부분적으로는 긍정적인 점도 없잖아 있었지만, 대체로 여러 측면에서 많은 폐해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즉, 지식의 내용보다는 문장의 형식에 치우쳐 자유로운 학문사상의 발전에 심각한 해를 끼쳤으며(학문의 편협성 초래), 부정부패를 양산하였고, 사대부계급의 부귀공명을 합법화시켜 주는 도구로 작용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Ⅵ. 고려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최충
사립고등 교육기관12공도(문헌공도) 설립
선비(성인의 도)양성. 조교제 실시.
능력별 교육활동, 과별 교육(9재학당)
2. 안향(안효)
성리학(송에서 형성. 인격수양 대의명분 중시
우주와 인간의 관계 철학적 규명. 시회도덕적 가치)
인재양성. 홍학이념. 6경(충, 효, 성, 경, 예, 신)과 논어
친애, 설득, 표리의 교육법: 학생사랑. 논리적, 수준 맞게
사제일체: 교사 학생 몸소 실천. 인격적 행동실천 교육
섬학전 설립: 국자감 유생의 학비보조.
일요윤리사상(일일 일선), 성인의 도, 서원에서 모심
3. 정몽주
도덕적 실천인. 충군신의인(단심가)
유학사상 궁리실천. 실천적 유학이론 제시. 실용·진보
박학심문: 풍부 다양한 지식, 논리체계. 일관성, 귀납적
학당을 5부학당으로 개편하는데 큰 역할
4. 이색
유성불심동일관 : 종교학문의 근본가치 동일. 항존주의
합리, 도덕적 인간. 성리학의 대가. 배불론
무술교육강화 로 왜구격퇴.
교수5단계 : 강의→토론→절충→주지→방법(개성)
참고문헌
1. 금충열(1984), 고려유학사, 고려대출판부
2. 박기현, 손에 잡히는 고려이야기
3.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4. 박재문 지음, 한국 교육사, 학지사
5.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1999),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6. 정호표·김병희 지음(2001), 교육 사상사, 교육과학사
이러한 과거의 폐해는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시대의 실학자인 유형원은 \"인심이 흉흉하고 풍속이 경박해지며 공허한 말과 문장이 날로 천박해지는 것은 모두 과거의 폐해이다\"고 비판하였으며, 이제현은 \"과거를 설치하여 선비를 뽑는 것은 광종이 글을 사용하여 풍속을 교화한다는 뜻에는 도움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오직 실속 없고 겉치레뿐인 글을 번창시켜 후세의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비판하였다. 또한 안정복은 \"광종이 중국의 풍속을 즐겨 숭모하여 단행하였으나 … 마침내 선비의 풍속이 허위(虛僞)해지고 인재가 풀이 죽었다. 전례대로 좇아 이제까지 이르렀는데도 변할 줄을 모르니 탄식하여 마지않는다.\"고 하였으며, 조광조는 \"국가가 인재를 뽑는데 과거에만 오로지 의지하니 세상의 도리가 점점 흐트러지고 선비의 풍습은 날로 변하며, 과거과목을 배우는 자는 오직 사장(詞章)을 암기하기에만 힘쓰니 의리의 여하를 몰라서 교화가 일어나지 않고 다스리는 도가 날로 천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우리 나라 최초의 교육사가라고 할 수 있는 이만규는 \"과거로 말미암아 지식은 실속 없이 겉치레만 화려하여 천박해지고, 학문은 모리와 주기의 도구로 변하고, 세상의 도리는 협잡과 부정을 변하였으며, 인재등용은 공평을 잃었다\"고 지적하였다.
결론적으로 과거제도는 부분적으로는 긍정적인 점도 없잖아 있었지만, 대체로 여러 측면에서 많은 폐해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즉, 지식의 내용보다는 문장의 형식에 치우쳐 자유로운 학문사상의 발전에 심각한 해를 끼쳤으며(학문의 편협성 초래), 부정부패를 양산하였고, 사대부계급의 부귀공명을 합법화시켜 주는 도구로 작용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Ⅵ. 고려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최충
사립고등 교육기관12공도(문헌공도) 설립
선비(성인의 도)양성. 조교제 실시.
능력별 교육활동, 과별 교육(9재학당)
2. 안향(안효)
성리학(송에서 형성. 인격수양 대의명분 중시
우주와 인간의 관계 철학적 규명. 시회도덕적 가치)
인재양성. 홍학이념. 6경(충, 효, 성, 경, 예, 신)과 논어
친애, 설득, 표리의 교육법: 학생사랑. 논리적, 수준 맞게
사제일체: 교사 학생 몸소 실천. 인격적 행동실천 교육
섬학전 설립: 국자감 유생의 학비보조.
일요윤리사상(일일 일선), 성인의 도, 서원에서 모심
3. 정몽주
도덕적 실천인. 충군신의인(단심가)
유학사상 궁리실천. 실천적 유학이론 제시. 실용·진보
박학심문: 풍부 다양한 지식, 논리체계. 일관성, 귀납적
학당을 5부학당으로 개편하는데 큰 역할
4. 이색
유성불심동일관 : 종교학문의 근본가치 동일. 항존주의
합리, 도덕적 인간. 성리학의 대가. 배불론
무술교육강화 로 왜구격퇴.
교수5단계 : 강의→토론→절충→주지→방법(개성)
참고문헌
1. 금충열(1984), 고려유학사, 고려대출판부
2. 박기현, 손에 잡히는 고려이야기
3.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4. 박재문 지음, 한국 교육사, 학지사
5.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1999),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6. 정호표·김병희 지음(2001), 교육 사상사,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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