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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교회][조기교육][여성교육][교육]기독교교육의 목표, 기독교교육의 변천, 기독교교육과 교회, 기독교교육과 조기교육, 기독교교육의 여성교육, 기독교교육의 교사자격,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기독교교육의 목표

Ⅲ. 기독교교육의 변천
1. 개신교의 수용과 민족교육의 형성(1885~1910)
1) 시대적 배경
2) 선교와 교육의 관심
3) 학교교육의 시작
4) 선교사들의 건학정신(아펜젤러, 언더우드, 스크랜톤 등 선교사들의 교육정신)
5) 첫 주일학교의 기원
2. 민족교회의 탄압과 민족교육의 수난(1910~1919)
1) 시대적 특징
2) 일제의 학교교육 탄압
3) 기독교교육의 탄압
3. 교회의 비정치화와 주일학교 운동(1919~1932)
1) 시대의 특징
2) 일제의 동화교육정책
3) 교회의 비종교화
4) 주일학교 운동의 확장
3. 민족말살의 문화정책과 민족교육의 약화(1932~1945)
1) 시대적 배경
2) 신사참배의 강요
3) 민족교육의 약화
4. 교회의 각성과 민중교육의 태동(1945~현재)
1) 해방 후 교회의 모습
2) 4.19 이후의 교회
3) 5.16 이후의 교회
4) 유신체제 이후의 교회
5) 국가와 기독교교육

Ⅳ. 기독교교육과 교회

Ⅴ. 기독교교육과 조기교육

Ⅵ. 기독교교육의 여성교육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자격
1. 기독교교육의 교사는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 앞에 신앙적으로 헌신한 사람이어야 한다
2.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인격적이고\", “매력 있는 사람\"이다
3.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지성의 추구자\"이어야 한다
4.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대화\"의 능력을 가진 자이다

Ⅷ.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1. 주일학교의 개교
2. 연합운동의 시작
3. 근세 후기와 현대의 기독교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잃어버리고 남자의 천첩되기를 달게 여겨 음부, 탕자의 노리개가 되었으니 실로 불쌍하고 가이 없도다. 지금 정부에서 여학교를 설치해야 실지 공부로 여자를 가르칠진대 대한 이천만 동포 중에서 일천만 버렸던 물건을 사람으로 찾아옴이요 이후에 여자들은 자기의 권리를 잡아 천대를 하지 않을 것이요 자녀되는 아해들은 살아하는 스승을 얻을 것이요, 사나이는 백년에 아름다운 친구를 얻을 것이요 나라가 자연문명한 지경에 이르리니....” 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독립신문은 여성들을 향해 “아무쪼록 학문을 높이 배워 사나이들보다 행실도 더 높고 지식도 더 넓혀 부인의 권리를 찾아라.” 고 하여 교육을 통하여 여성이 남성의 압제에서 벗어나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권리를 누리고 살아갈 것을 격려하고 있다. 이렇게 여성교육은 개화사상에 자극되어 처음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개화사상에도 불구하고 유교의 뿌리 깊은 보수성으로 인하여 학교의 설립은 용이하게 실현되지 못하였다.
이에 1885년 기독교가 이 나라에 먼저 여성교육을 시작하였으니 이것은 민간인 여성의 손에 의해 여학교가 세워지기보다 12년을 관립 여학교가 세워진 것보다 23년을 앞선 것이었다. 그러므로 한국의 여성교육은 개신교 선교와 더불어 시작되었다는 말은 과언이 아니다.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자격
1. 기독교교육의 교사는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 앞에 신앙적으로 헌신한 사람이어야 한다
교사의 신앙은 소유가 아니라 끊임없는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서의 응답인 것이다.
2.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인격적이고\", “매력 있는 사람\"이다
인격적이고 매력적이란, 사람을 사랑하는데서 출발한다.
3.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지성의 추구자\"이어야 한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신앙, 사람과 가르침을 사랑하는 뜨거운 정열은 다시 “지성적 의미\"를 추구하는 지적 탐구로 이어져야 한다.
4.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대화\"의 능력을 가진 자이다
기독교교육의 본질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대화이고, 또 인간과 인간의 대화이기 때문에, 교사는 하나님과 학생들 사이의 대화를 중개하는 대화자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자격을 갖춘 교사는 의도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을 통하여 자신들의 자질을 향상시켜가야 한다. 자질향상의 처음단계는 기초교육단계이다. 교사로 임명되기 이전에 실시되는 교육으로서 \"기초교육\"의 단계인데 이 기초교육은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수행된다. 첫째는 교사대학의 형식을 가지며 여기서는 기본과목을 가르치고, 배우고, 참여하게 된다. 두 번째는 참관교육이다. 세 번째는 교수-학습계획안을 준비하는 능력과 방법을 키우는 워크샵이다.
Ⅷ.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1. 주일학교의 개교
Robert Rikes(로버트 레이크스)라는 한 평신도가 1780년 7월 영국 글로우체스터의 세인트 카사턴즈라는 거리에서 주일학교를 세웠다. 당시의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면 산업혁명 당시의 산업화로 인해서 인구가 도시로 집중했고 가내 공업이 공장공업으로 변천되는 과정에서 범죄, 질병이 만년하고 있었고, 아이들은 길거리에 쏟아져 나왔다. 레이크스가 부모로부터 버려진 아이들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예감하고 여러 수단을 모색하던 중 지나가던 나그네가 던진 한마디의 말, 즉 당신이 직접 해 보구려하는 그 말을 하나님의 음성으로 믿고 주일학교를 시작했다. 그러나 초창기 주일학교는 현재의 성경, 복음주의의 성격과는 달리 사회갱신차원에서 출발하였다. 처음에는 레이크스의 집에서 시작했으나, 후에 2층 전세집을 빌려 4명의 유급교사까지 채용하는 등 이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교육 내용은 초등학교의 기초교육과 성경의 진리를 가르쳤다. 3년 후에 자기가 운영하던 잡지사인 글로우체스터의 저널지에 3년간의 주일학교 보고서를 실은 후 선데이 스쿨의 활동이 보고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1787년에는 250,000명이 등록했고, 1831년에는 1,250,000명이 등록했다. 이런 배경 하에
2. 연합운동의 시작
윌리암 폭스라는 사람은 레이크스의 영향을 받아 1785년 9월 7일 주일학교 협회를 시작하게 되고 우리가 잘 아는 감리교의 창시자 존 웨슬리는 그의 지도자들에게 주교를 위한 어린이회를 조직할 것을 지시했다.
이 어린이회의 의무 - 첫째, 1주일에 한 시간을 어린이와 보낼 것. 둘째, 가정에서 언제 누구를 보든지 그들과 이야기할 것. 셋째, 그들을 위해 기도할 것 등이다.
○ 전국 주일학교 연합회
설립연도: 1803년 7월 13일
설립자: 구르니(Gurney).
활동내용: ①새로운 학교 설립과 건축사업 원조. ②발전적 학교에 대한 지급 융통과 재정 원조. ③연합회 재정은 정기 간행물 준비와 발간에 사용.
3. 근세 후기와 현대의 기독교 교육
영국은 전통적인 주일학교 본산지이며 이 틀을 벗어나지는 못했다. 최근에는 가정의 교회과정을 만들어 교회와 주일학교, 그리고 가정과 상호연결을 잘 맺도록 노력하고 있다(미국과 동일 현상). 절기행사에 강조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영국의 기독교 교육에 큰 변화를 일으킨 것은 학교교육인데 1870년 초등교육법이 발표되어 수업전이나 발과 후 시간에 기독교 교육을 하였다. 이런 학교체제를 복체제(複體制)라고 한다.
이런 상태에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된 것은 1944년의 교육법으로서 이것은 공립학교에서 매일 예배를 드리도록 한 것과 교파적이 아닌 종교교육 즉 기독교 각 교파가 공통적 교재를 가지고 교육시키게 했다(독일과 동일). 이 교재에는 성경, 교회사, 교리, 외국 전도 등이 있다.
국교에 속한 교회에서는 13세까지는 주일학교에 출석하게하고 그 이상은 청년회에 가입하여 훈련을 받는 방법을 취했다.
참고문헌
권영석 역 : 멘토링 받는 삶, 한국기독학생회출판, 2004
도널드 E. 밀러 : 기독교교육개론
메리 데일리, 황혜숙 역 : 하느님 아버지를 넘어서 : 여성들의 해방철학을 향하여, 서울 : 이화여대출판부, 1996
오인탁 : 기독교교육, 서울 : 종로서적, 1987
정정숙 : 기독교 교육학, 서울 : 도서출판 베다니, 1997
헤럴드 J.웨스팅 저, 오진탁 역 : 개성 있는 교회가 성장한다, 서울 : 디모데,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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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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