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실태와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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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IT기술의 성장과 이동······················································· 4
1.2 유비쿼터스 기술기반과 개념비교·········································· 5
2.이론적 배경
2.1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전····················································· 8
2.2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태············································ 9
2.3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태············································ 10
2.4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 11
3.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구현기술과 발전모델
3.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현방법············································· 12
3.2 유비쿼터스 기술요소·························································· 12
3.2.1 센서····································································· 12
3.2.2 프로세서기술··························································· 14
3.2.3 커뮤니케이션기술······················································ 14
3.2.4 인터페이스기술························································· 15
3.2.5 보안기술 ······························································· 15
3.2.5.1 인증 ······························································· 15
3.2.5.1-1 안전천이 협약 ··········································· 15
3.2.5.2 기밀성 ···························································· 16
3.2.5.2-1 저전력 암호 알고리즘 ·································· 16
3.2.5.2-2 디바이스 제어서버 보안의 기밀성 ···················· 17
3.2.5.2-3 메타데이터의 기밀성 ···································· 17
2.5.3 무결성 ······························································· 18
3.2.5.3-1 메시지 무결성 ············································ 18
3.2.5.3-2 개체 무결성 ·············································· 18
3.2.5.4 가용성 ····························································· 19
3.2.5.4-1 서비스 거부 공격 ········································ 19
3.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모델 ··············································· 20
3.3.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20
3.3.2 유비쿼터스 컴퓨팅 가치 시스템 발전································ 21
3.3.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영역 발전································· 21
3.3.4 컴퓨팅 네트워크의 발전················································ 21

4. 결론·································································

본문내용

지는 않지만 그동안 간과 되었던 정보를 획득하여 부가가치를 높여준다.
3.3.4 컴퓨팅 네트워크의 발전
PCS와 IMT2000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Anytime, Anywhere. Anybody' 형태의 3A를 주장해왔다. 하지만 끊김없는(Seamless) 통신서비스제공을 위해서는 3A이외에 'Anynetwork, Anydevice, Anyservice' 개념을 추가한 6A기반의 서비스가 요구된다. 그리고 이 같은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등 5C 기술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는 현재 네트워크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무선 통합, 홈 네트워크, PAN, 인체네트워크, 마이크로 네트워크 등 다양한 통신 네트워크의 발전과 상호 연계를 통해서만 제공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마이크로 네트워크부터 유·무선 및 방송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네트워크가 통합 운용되는 명실상부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구축이 전제 되야한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구현하려면 브로드밴드 액서스 기술, 이동(Wireless & Mobile) 기술, 서비스 이용 및 네트워크 접속을 상시 보장하는 기술, IT네트워크 기술 등과 같은 이동통신 인프라 기술이 중요하다. 특히 인간이 접촉할 수 있는 모든 사물을 기반으로 이루어질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각 요소마다 고유의 식별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IPv6 주소 체계도 필요하다. 이 같은 이동(Wireless & Mobile)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 주변의 마이크로 네트워크가 임의적으로 구성(Ad hoc Network)되고 이동 또는 위성 네트워크를 포함한 매크로 네트워크와 결합하여, 궁극적으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
국내 IT산업을 이끌어온 이동통신은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일찍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및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영역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무선 인터넷 단말의 휴대성과 문자 또는 멀티미디어 정보 그리고 유무선 네트워크 및 서비스의 통합과 개방 추진 등이 이동통신을 이용해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4-결 론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어떤 사람이라도, 언제 어디서나, 각종 단말기와 사물을 통해서 브로드 밴드 네트워크에 접속을 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 또는 환경' 이다. 이것은 마크 와이저의 주장처럼 급진적이지 않으며 포괄적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정의할 수 있다. 각국의 실태에서 결과적으로 볼 때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는 컴퓨터 과학의 특정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 윤리, 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국가의 적극적 지원을 기반으로 한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실시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전반적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연구와 사물의 지능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 공간의 지능화 등을 목표로 관련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진행되고 있다. 반면 일본은 어디서나 컴퓨터의 능력이 발휘되는 네트워크의 편재화를 위한 연구가 중심을 이룬다. 우리나라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공간이 등장할 것이라는 논리하에 새로운 정보화입국 비전 u-Korea 21 Grand Strategy가 제시되고 있다. 아직은 구체적인 한국적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개념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나 IT의 진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다양한 센서를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판단하며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해서 다른 기기와 의사소통을 하는 기술적 구성요소로서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 보안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근거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진화과정에서 정형화된 가치시스템에 한계가 있으나 5가지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단계별진화와 가치시스템의 비즈니스모델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과 응용으로 시장의 활성화와 높은 부가가치를 예측할 수 있다. 장기적인 발전 과제와 고려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의 표준화와 부품의 저가화. 소프트웨어의 기술이 필요하다.
둘째, 유비쿼터스 도입이 목적과 손익면에서도 분명하여 이슈가 크지 않으나 향후 경제적 문제가 보급의 장애요인이 될 것이다.
셋째, 네트워크가 복잡할수록 정보의 복잡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통제하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5.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1] Mark Weiser, "The Computer for the 21st Century". (htttp://www.ubiq.com/hypertext/weiser/SciAmDraft3.html) . 2004.
[2] Mark Weiser, "Ubiauitous Computing".
(http://www.ubiq.com/hype rtext/weiser/UbiCompHotTopics.html) . 2003.
[3] SERI-New Knowledge Creation (http://www.seri.org/forum/ubicom/).
[4] 유비쿼터스 세상 (http://cafe.daum.net/worldofubiquitous).
[5] 아젠다 넷 이슈 라이브러리 (http://www.agendanet.co.kr/issuedb).
[6] 하원규, “유비쿼터스 IT 혁명과 제3공간”, 전자신문사 2003.
[7] 사카무라 겐 "유비쿼터스 컴퓨팅 - 그 실현을 위하여",
u코리아 포럼 창립 기념 세미나 발표자료 2003.
[8] 사카무라 겐, "TRON Total Architecture, Architecture Workshop in Japan", 정보처리학회 1994.
[9]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의 장래 전망에 관한 조사연구회」보고서",
일본 총무성 2002.
[10] 김완석, “RFID객체와 u응용모델", jinhan M&B 2004.
[11] 유승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RFID", 전자신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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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1.07.18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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