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와 지식경영] e-SCM, e-CRM, 글로벌 e-마켓플레이스, 지식포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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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e-비즈니스(e-biz)와 지식경영

Ⅰ. e-SCM

Ⅱ. e-CRM

Ⅲ. Global e-Marketplace

Ⅳ. 지식포탈(KP)

본문내용

다른 서비스 업
체나 컨텐츠를 끌어들임으로서 데이터/정보/지식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추
구하는 단계이다. 경쟁력 있는 컨텐츠를 바탕으로 지식포탈의 명성이 널리
알려지면 사용자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체류시간이 증가하게 된다. 수
익의 원천은 홍보 및 광고, 그리고 포탈 참여에 대한 수수료 등이 있다.
셋째, 커퓨니티화는 단순한 데이터/정보/지식검색 기능이나 컨텐츠로써
이용자를 유인하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사용자-제공자, 사용자-사용자 간의 공동체적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용자는 다른 포탈로의 이전에 따른 전환비용을 크게 느끼게 되는, 이른바 사이버상의 공동체적 공간이 형성되는 단계이다. 정보의 제공원천 및 흐름은 제공자에서 이용자로의 일방통행이 아닌 이용자 간의 자생적 데이터/정보/지식의 창출 및 의사소통으로 일반적으로 장방향이다.
넷째, 통합 /비즈니스화는 포탈에서 일단 커뮤니티가 형성되면 새로운 사
업이 개발되고, 이를 포탈과 연계시킴으로써 기존의 고객을 새로운 사업의
고객으로 영 입한다.
한편, 사이트 구축의 주체에 따라 지식포탈을 공공부문, 기업부문, 개인
부분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이용자에 대한 제공가치에 따라 홍펄형,
비즈니스/마케팅형, 뉴스형, 정보형, 개인형으로 구분한다.
지식포탈 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다 상세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는 포탈의 수익원천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포탈 사이트는 인터넷 사용자와 트래픽이 집중되는 곳으로 광고수익, 구독료 수입, 전자상거래 수수료, 라이센스 수수료 등의 매출이 발생한다.
첫째, 광고수익은 포탈 사이트의 홈페이지에 링크되는 배너광고 등에 대
한 대가로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한다.
둘째, 독점적 영역을 확보했거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경우에는
구독료 수입이 발생된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 컨텐츠는 무료로 제공하고,
프리미엄 컨텐츠에 대해서는 구독료 부과(예: 비즈니스위크, 월스트리트저
널)를 통해 광고와 구독료 수입을 극대화한다.
셋째, 포탈 사이트는 많은 트래픽을 창출하므로 이를 전자상거래 사
이트와 연결시켜 줌으로써 수수료를 받거나 직접 전자상거래를 수행하
기 도 한다.
넷째는 라이센스 수수료이다. 이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기업에 대해 기술
및 컨텐츠를 라이센스 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으로, 예컨대 Lycos는 검색
엔진기술을 라이센스하여 전체 수익의 10-20%를 충당하고 있다.
포탈의 개념이 변하는 것과 같이 포탈 사이트의 기능을 하는 대표적인 업
체 역시 변화하고 있다. 즉, 초기에는 웹브라우져를 제공하는 업체의 홈폐
이지가 포탈 사이트로 간주되었으나,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정보/지식 검
색이 중요시되면서 검색업체가 포탈 사이트로서 간주되고 있다. 특히,
Yahoo는 자사의 사이트에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대폭 확충하여 지식포탈
사이트를 표방하는 등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 왔다. Yahoo 이전에도
MS사의 인터넷 스타트페이지나 넷스케이프사의 홈페이지가 지식포탈의 개념을 표방했으나 결과는 미미하였다.
이와 같이, 지식포탈 사이트는 기능, 제공가치, 사이트의 이용자 유인전략 등을 추구하며 지속적인 진화과정을 거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보통신 관련 분야의 진화속도가 다른 분야에 비하여 빠른 편이며, 전반적인 지식포탈 사이트의 진화는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포탈의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터넷 이용자들이 포탈
에 가장 먼저 또는 반드시 계속 접속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는 4C 또는 6C의 구성요소들을 의미하는데, 4C는 Contents, Commerce, Community, Connection을 말하며, 6C는 4C에 Customizing과 Communication을 추가한 것을 의미한다.
첫째, 컨텐츠(Contents)는 정보적 요소(information), 터자인적 요소
(design), 기술적 요소(technology) 등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커머스(Commerce)의 유형은 크게 6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인터넷상에서의 광고는, 접속유료화, 인터넷쇼핑몰, 커미션은 상품판
매, 웹호스팅 같은 rent와 온라인의 보조수단으로써의 오프라인 활용(예'.
컨설팅, 교육, 세미나, 이벤트 등)을 꼽을 수 있다.
셋째, 인터넷 커뮤니티(Community)는 사이버 공간상의 동호회, 동창
회, 종친회 등의 모임을 들 수 있다.
넷째, 커넥션(Connection)은 전략적 제휴나 아웃소싱을 의미한다. 야후
는 날씨, 주식, 스포츠 정보 등을 스스로 생산해 내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그러한 정보를 제공을 하고 있다. 또한 최근 부각되고 있는 허브(Hub)사이트들도 이러한 커넥션을 중시하는 것이다. 허브란 자전거의
바퀴살을 이어주는 것을 말하는데, 일종의 portal of portal, portal and
portal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은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
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관점에
서 접근할 수 있다. 하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처럼 광고, 홍보 등을 말하
며, 또 다른 하나는 인터넷상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도구(tool)을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 tool은 웹(브라우져, 게시판, 채팅 등)과 e-메일 등을 통해
고객이 보다 사이버공간에서 신속하고 용이하게 소통과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지식포탈의 진화형태는 보탈(Vortal)과 허브(Hub)로 발전하고 있
다. 보탈(Vortal)이란 Vertical Portal의 합성어인데, 이는 어느 한 분야
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사이트로써 수직적 포탈인 여성포탈, 음악포탈, 청소년포탈 등 보다 세분화된 상태의 포탈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지식포탈(knowledge portal)은 지식의 창조/ 공유/ 축적/ 활용
을 원활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며, 따라서 성공적인 지식
경영에 있어서 지식포탈의 구축 또는 활용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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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9.10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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