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발상의 개념
Ⅱ. 발상의 단계
Ⅲ. 발상의 발상능력
1. 착안력
2. 창조력
3. 발상력
Ⅳ. 발상의 시적발상지도
Ⅴ. 발상의 창의성신장발상훈련
1. 핵심 단어 찾기
2. 단어 연상 연습
3. 유사점 연상 연습
4. 관련 되는 것 찾기
5. 주제에 맞는 단어 쓰기
6. 단어에 생각나는 그림 그리기
7. 단계적 기호 만들기
8. 만국 공통어 익히기
9. 나만의 상징 기호 만들기
Ⅵ.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관
Ⅶ.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방법
1. 자연적 발상
2. 인의적 발상
1) 브레인스토밍법(Brainstoming)
2) 고든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
3) 속성 열거법
4) 설문법
참고문헌
Ⅱ. 발상의 단계
Ⅲ. 발상의 발상능력
1. 착안력
2. 창조력
3. 발상력
Ⅳ. 발상의 시적발상지도
Ⅴ. 발상의 창의성신장발상훈련
1. 핵심 단어 찾기
2. 단어 연상 연습
3. 유사점 연상 연습
4. 관련 되는 것 찾기
5. 주제에 맞는 단어 쓰기
6. 단어에 생각나는 그림 그리기
7. 단계적 기호 만들기
8. 만국 공통어 익히기
9. 나만의 상징 기호 만들기
Ⅵ.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관
Ⅶ.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방법
1. 자연적 발상
2. 인의적 발상
1) 브레인스토밍법(Brainstoming)
2) 고든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
3) 속성 열거법
4) 설문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찾아내려는 것이다. 잠재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생산하기 위하여 브레인스토밍 방법에서는 4대 원칙이 존중된다.
첫째, 비판이 배제되어야 한다.
둘째, 자유 분방한 사고를 존중한다.
셋째, 아이디어의 수가 많을수록 좋다. 질보다 양을 추구한다.
넷째, 결합과 개선이 추구되어야 한다.
현장에서는 예습적 과제 제시로 시간적인 여유를 주어 주제에 대한 충분한 개별자료가 이루어지게 한 뒤 브레인스토밍 단계에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난 후 마지막으로 사고의 정리단계를 거쳐 새로운 표현방법이나 아이디어, 힌트 등을 얻게 하는 방법이다.
2) 고든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
고든은 은유적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이 하나의 의식적 과정이 된다고 했다. 은유는 유사성 관계를 수립하고 한 가지 일을 다른 일의 위치에 두어서 한 가지 사물 또는 아이디어와 다른 사물 또는 아이디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 같은 대치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되며 개인들의 상상력이 개발되고 일상생활의 통찰력이 개발된다고 했다. 이러한 방법은 발상지도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은유법의 형태로 그는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으며 그 첫째인 개인적 비유(personal analogy)는 자기가 그것이 된 느낌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강조할 점은 감정이입이다. 한 개인이 자신을 다른 공간이나 문제에 위치시킴으로서 자기 자신을 약간 잃어버린 망각의 상태에서 나오는 개념적 거리가 크면 클수록 그 비유는 보다 더 새롭게 될 가능성이 커져서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창의적 되거나 혁신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둘째, 직접적 비유(direct analogy)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적 법칙을 미지의 것에 맞추어 보는 것으로 두 사물이나 개념의 단순한 비교이다. 이 비교란 단순히 모든 면에서 동일한 필요는 없다. 그 기능은 단순히 하나의 아이디어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 위해서 실제적 주제나 문제상황을 다른 상황에 전치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전치활동은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한 개인, 식물, 또는 무생물 등에 포함시킨다.
셋째, 상반일치(compressed conflict)는 한 가지 사물을 서로 반대되거나 상충되는 것처럼 보이는 단어들로 한데 묶어서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는 “지쳐버린 공격”이나“친근한 적”과 같은 예가 있다. 고든이 제시한 예를 보면 “생명을 구하는 파괴자”와 “자양분이 있는 불길”을 들었고 새로운 주제에 대한 가장 폭넓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넷째, 공상적 비유(fantastic analogy)는 꿈같은 공상을 현실과 결부시켜 실천적인 기발한 아이디어로 승화시키는 방법이다.
교수 학습 모델에서 이러한 은유법의 형태들이 별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고 확대 연습으로써 발상단계에 적용할 수 있다.
3) 속성 열거법
R. P. 길포드가 발전시킨 방법이다. 여기서는 문제 해결자가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의 다양한 속성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그러고 나서 각각의 세분된 속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속성들은 그 문제의 모든 체크리스트로서 이용한다. 이로써 각각의 속성에 대한 다양한 변화를 생각해 낼 수 있다.
4) 설문법
설문 법이란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과정을 훈련하기 위하여 질문을 하는 기법인데 틀에 얽매인 사고 과정을 덜어 주는 데 유효하다.
이 방법은 설문에 대하여 체크해 가면서 생각하기 때문에 체크리스트 법이라고도 하며 주로 육하원칙의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을 다시 구체화한 사람은 A. F. 오스본이다. 오스본의 설문 법은 실용적이다.
다른 데서는 사용할 수 없을까?
다른 데서 아이디어를 차용할 수 없을까?
형, 색, 운동 등을 바꿀 수 없을까?
확대하면 어떨까?
대용하면 어떨까?
거꾸로 바꾸면 어떨까?
결합하면 어떨까?
발상지도의 방안에는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연상 법을 활용하는 소극적 방법과 어떤 구체적인 상황, 조건 또는 목적을 제시하고 우리의 이지적 조작적 사고를 자극하여 상상력을 활성화하는 적극적 방법이 있다. 창의성의 개발할 수 있는 미술지도를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발상법을 알맞게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1997
김정,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예경, 1997
이동철 저, 현대미술 시시각각, 동아대학교출판부, 2009
오규원·임우기 저, 예술의 이해, 서울예대출판부, 1989
오현숙 저, 신나는 어린이미술 표현 교실, 예경, 2000
커트 행크스 저, 박영순 역, 발상과 표현기법, 교문사, 2010
첫째, 비판이 배제되어야 한다.
둘째, 자유 분방한 사고를 존중한다.
셋째, 아이디어의 수가 많을수록 좋다. 질보다 양을 추구한다.
넷째, 결합과 개선이 추구되어야 한다.
현장에서는 예습적 과제 제시로 시간적인 여유를 주어 주제에 대한 충분한 개별자료가 이루어지게 한 뒤 브레인스토밍 단계에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난 후 마지막으로 사고의 정리단계를 거쳐 새로운 표현방법이나 아이디어, 힌트 등을 얻게 하는 방법이다.
2) 고든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
고든은 은유적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이 하나의 의식적 과정이 된다고 했다. 은유는 유사성 관계를 수립하고 한 가지 일을 다른 일의 위치에 두어서 한 가지 사물 또는 아이디어와 다른 사물 또는 아이디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 같은 대치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되며 개인들의 상상력이 개발되고 일상생활의 통찰력이 개발된다고 했다. 이러한 방법은 발상지도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은유법의 형태로 그는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으며 그 첫째인 개인적 비유(personal analogy)는 자기가 그것이 된 느낌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강조할 점은 감정이입이다. 한 개인이 자신을 다른 공간이나 문제에 위치시킴으로서 자기 자신을 약간 잃어버린 망각의 상태에서 나오는 개념적 거리가 크면 클수록 그 비유는 보다 더 새롭게 될 가능성이 커져서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창의적 되거나 혁신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둘째, 직접적 비유(direct analogy)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적 법칙을 미지의 것에 맞추어 보는 것으로 두 사물이나 개념의 단순한 비교이다. 이 비교란 단순히 모든 면에서 동일한 필요는 없다. 그 기능은 단순히 하나의 아이디어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 위해서 실제적 주제나 문제상황을 다른 상황에 전치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전치활동은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한 개인, 식물, 또는 무생물 등에 포함시킨다.
셋째, 상반일치(compressed conflict)는 한 가지 사물을 서로 반대되거나 상충되는 것처럼 보이는 단어들로 한데 묶어서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는 “지쳐버린 공격”이나“친근한 적”과 같은 예가 있다. 고든이 제시한 예를 보면 “생명을 구하는 파괴자”와 “자양분이 있는 불길”을 들었고 새로운 주제에 대한 가장 폭넓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넷째, 공상적 비유(fantastic analogy)는 꿈같은 공상을 현실과 결부시켜 실천적인 기발한 아이디어로 승화시키는 방법이다.
교수 학습 모델에서 이러한 은유법의 형태들이 별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고 확대 연습으로써 발상단계에 적용할 수 있다.
3) 속성 열거법
R. P. 길포드가 발전시킨 방법이다. 여기서는 문제 해결자가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의 다양한 속성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그러고 나서 각각의 세분된 속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속성들은 그 문제의 모든 체크리스트로서 이용한다. 이로써 각각의 속성에 대한 다양한 변화를 생각해 낼 수 있다.
4) 설문법
설문 법이란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과정을 훈련하기 위하여 질문을 하는 기법인데 틀에 얽매인 사고 과정을 덜어 주는 데 유효하다.
이 방법은 설문에 대하여 체크해 가면서 생각하기 때문에 체크리스트 법이라고도 하며 주로 육하원칙의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을 다시 구체화한 사람은 A. F. 오스본이다. 오스본의 설문 법은 실용적이다.
다른 데서는 사용할 수 없을까?
다른 데서 아이디어를 차용할 수 없을까?
형, 색, 운동 등을 바꿀 수 없을까?
확대하면 어떨까?
대용하면 어떨까?
거꾸로 바꾸면 어떨까?
결합하면 어떨까?
발상지도의 방안에는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연상 법을 활용하는 소극적 방법과 어떤 구체적인 상황, 조건 또는 목적을 제시하고 우리의 이지적 조작적 사고를 자극하여 상상력을 활성화하는 적극적 방법이 있다. 창의성의 개발할 수 있는 미술지도를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발상법을 알맞게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1997
김정,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예경, 1997
이동철 저, 현대미술 시시각각, 동아대학교출판부, 2009
오규원·임우기 저, 예술의 이해, 서울예대출판부, 1989
오현숙 저, 신나는 어린이미술 표현 교실, 예경, 2000
커트 행크스 저, 박영순 역, 발상과 표현기법, 교문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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