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환경미술의 정의
Ⅲ. 환경미술의 역사
Ⅳ. 환경미술의 창시자
Ⅴ. 환경미술의 조형물
1. 기념조형물
2. 기능적 조형물
3. 자유조형물
4. 상징적 조형물
5. 우리나라의 환경미술
Ⅵ. 환경미술의 조각
Ⅶ. 환경미술의 사례
참고문헌
Ⅱ. 환경미술의 정의
Ⅲ. 환경미술의 역사
Ⅳ. 환경미술의 창시자
Ⅴ. 환경미술의 조형물
1. 기념조형물
2. 기능적 조형물
3. 자유조형물
4. 상징적 조형물
5. 우리나라의 환경미술
Ⅵ. 환경미술의 조각
Ⅶ. 환경미술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Works의 작가들은 자연의 경관보다는 그 자연이 가지는 물질성을 새롭게 발견했고 그러함으로서 자연과 인간을 분리하지 않으려 했다.
미술관이나 화랑을 떠나 일반 관객들과 직접 접촉하기 위해 주위 환경 즉 도시나 일정한 장소를 택하여 직접 포장을 하거나 덮는 작업을 한 Land Art의 기수 크리스토(Christo Javacheff 1935-불가리아-미국)는 단순한 삶과 미술의 조화를 이루는 환경미술 작업을 하였다. 환경과 미술의 시각적 조화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던 초기의 환경미술의 범주를 뛰어넘어 미술과 자연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려는 보다 사회적 지향성이 강한 것이었다.
1970년 미국의 미술가들은 자연과 도시의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생태학적 미술작품을 제시하기도 하고 다양한 매체 사진, 회화, 조각, 혼합매체의 설치작업, 행위미술을 통하여 문제를 해석하고 틀을 잡았다. 생활 곳곳에 깊숙이 환경미술이 존재하게 되었다.
공원이나 지하철, 대학교정 등의 환경미술은 생활 가까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문화와 함께 이런 환경을 즐기게 된다.
한편 동양 ,한국의 환경미술은 농업을 근간으로 하여 자연과의 조화, 일체감을 강조한 유교, 불교의 영향을 받아 자연과 도시 사이에 경계를 두지 않았다. 서울, 군, 읍 등의 설계는 자연의 지리학이라 할 수 있는 풍수 사상을 바탕으로 위치를 설정하였으며 농경지 가까운 곳에 마을이라는 자연부락을 형성하였다. 도시나 마을의 경관은 조림이나 마을 숲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종교적 사상을 반영하는 건축과 조형물을 안치하는 것이었다. 서양의 신전에 해당하는 사찰은 산상이 아니라 도시 공간 밖의 자연의 깊숙한 곳에 자리잡았다.
사찰을 중심으로 한 공간에 조림수와 조형물의 안치나 사찰 내외벽을 장엄하게 하기 위한 화려한 단청의 색채 등은 불교적 환경미술의 극치라고 할 수 있으며 한편 유교적인 서원이나 향교 등은 유교적 절제감과 중용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특색을 보여준다.
그 대표적 사례가 신라의 경주 남산)을 통째로 불상들의 조영지로 만든 것이며 또한 고려 시대의 화순 운주사)의 천불, 천탑의 조성은 자연 속에 펼쳐진 야외 조각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잔타 석굴은 인도의 석굴 건축 중 가장 큰 불교적 석굴이며 아름다운 색채, 풍만한 몸체, 독특한 조형성 등 인도 특유의 것이다. 또한 아잔타 벽화는 인도의 대표적 회화로서 석굴 속에 웅대한 구도와 능숙한 필치로 불교의 전설이 그려져 있는, 5~6세기를 전후한 최성기 수준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도적인 자연과 예술의 조화가 만들어낸 환경미술의 고전적 사례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해성, 현대미술을 보는 눈, 서울 : 열화당, 1997
송일석, 역사적 변천에 의한 환경미술연구, 목포대학교 석사논문, 1999
이은적 외 3인 공저, 재미있는 미술 감상 수업, 서울 : 예경, 2004
이연숙, 삶의 질과 환경디자인, 연세대 출판,
장태현, 도시의 광장과 환경조형, 청주대학교 산업과학연구 제8호, 1999
환경 디자인 시리즈, 환경과 조각
미술관이나 화랑을 떠나 일반 관객들과 직접 접촉하기 위해 주위 환경 즉 도시나 일정한 장소를 택하여 직접 포장을 하거나 덮는 작업을 한 Land Art의 기수 크리스토(Christo Javacheff 1935-불가리아-미국)는 단순한 삶과 미술의 조화를 이루는 환경미술 작업을 하였다. 환경과 미술의 시각적 조화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던 초기의 환경미술의 범주를 뛰어넘어 미술과 자연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려는 보다 사회적 지향성이 강한 것이었다.
1970년 미국의 미술가들은 자연과 도시의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생태학적 미술작품을 제시하기도 하고 다양한 매체 사진, 회화, 조각, 혼합매체의 설치작업, 행위미술을 통하여 문제를 해석하고 틀을 잡았다. 생활 곳곳에 깊숙이 환경미술이 존재하게 되었다.
공원이나 지하철, 대학교정 등의 환경미술은 생활 가까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문화와 함께 이런 환경을 즐기게 된다.
한편 동양 ,한국의 환경미술은 농업을 근간으로 하여 자연과의 조화, 일체감을 강조한 유교, 불교의 영향을 받아 자연과 도시 사이에 경계를 두지 않았다. 서울, 군, 읍 등의 설계는 자연의 지리학이라 할 수 있는 풍수 사상을 바탕으로 위치를 설정하였으며 농경지 가까운 곳에 마을이라는 자연부락을 형성하였다. 도시나 마을의 경관은 조림이나 마을 숲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종교적 사상을 반영하는 건축과 조형물을 안치하는 것이었다. 서양의 신전에 해당하는 사찰은 산상이 아니라 도시 공간 밖의 자연의 깊숙한 곳에 자리잡았다.
사찰을 중심으로 한 공간에 조림수와 조형물의 안치나 사찰 내외벽을 장엄하게 하기 위한 화려한 단청의 색채 등은 불교적 환경미술의 극치라고 할 수 있으며 한편 유교적인 서원이나 향교 등은 유교적 절제감과 중용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특색을 보여준다.
그 대표적 사례가 신라의 경주 남산)을 통째로 불상들의 조영지로 만든 것이며 또한 고려 시대의 화순 운주사)의 천불, 천탑의 조성은 자연 속에 펼쳐진 야외 조각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잔타 석굴은 인도의 석굴 건축 중 가장 큰 불교적 석굴이며 아름다운 색채, 풍만한 몸체, 독특한 조형성 등 인도 특유의 것이다. 또한 아잔타 벽화는 인도의 대표적 회화로서 석굴 속에 웅대한 구도와 능숙한 필치로 불교의 전설이 그려져 있는, 5~6세기를 전후한 최성기 수준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도적인 자연과 예술의 조화가 만들어낸 환경미술의 고전적 사례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해성, 현대미술을 보는 눈, 서울 : 열화당, 1997
송일석, 역사적 변천에 의한 환경미술연구, 목포대학교 석사논문, 1999
이은적 외 3인 공저, 재미있는 미술 감상 수업, 서울 : 예경, 2004
이연숙, 삶의 질과 환경디자인, 연세대 출판,
장태현, 도시의 광장과 환경조형, 청주대학교 산업과학연구 제8호, 1999
환경 디자인 시리즈, 환경과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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