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개념
Ⅲ.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어원
Ⅳ.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특징
Ⅴ.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배경
Ⅵ.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과 자연주의문학
Ⅶ.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프랑스문학
1. 스탕달
2. 발자크
1) 인간희극
2) 농민들
3. 플로베르
4. 공쿠르 兄弟(에드몽, 쥴르)
5. 듀마 피쓰
Ⅷ.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러시아문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개념
Ⅲ.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어원
Ⅳ.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특징
Ⅴ.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배경
Ⅵ.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과 자연주의문학
Ⅶ.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프랑스문학
1. 스탕달
2. 발자크
1) 인간희극
2) 농민들
3. 플로베르
4. 공쿠르 兄弟(에드몽, 쥴르)
5. 듀마 피쓰
Ⅷ.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러시아문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
<椿姬>- 이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기구한 운명의 창녀가 연애의 힘으로 갱생한다는 극히 로망티크한 테마를 다룬 소설이다.
Ⅷ.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러시아문학
러시아 사회의 문제는 ‘농노제’와 ‘삶의 총체적 획득’에 관한 것이다. 19세기 중엽 새로운 계층으로 부상하여 혁명운동을 수행하는 잡계급 출신 인텔리겐차는 농노제의 타파를 주장하면서도 시민사회의 부정적 측면을 비판하였다. 따라서 그들의 혁명적 이상은 서구적 개혁이기보다는 새로운 혁명적 움직임으로 기울어져 갔다. 이 같은 시대적 배경 하에서 러시아 리얼리즘이 등장하게 되며, 폭로문학. 비판 문학적인 성격을 규정받게 된다. 러시아인에게 있어서의 문학은 진보적 인텔리겐차의 지적 도덕적 갈망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1789년 시민혁명을 기점으로 시민사회와 자본주의로 발전한 것은 분명 역사의 진보적 변혁이었다. 이는 모든 사회생활에 있어서 혁명적 의미를 지니며 예술과 문학의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발전은 문학이나 예술분야에 보다 치명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19세기와 20세기 자본주의 상황 하에서 다른 모든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문학 종사자들은 일반성을 배제하는, 노동분업화의 영향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은 복잡다단해진 사회생활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포기하고 자신의 문학적 작업을 포기하고 자신의 문학적 작업을 특수한 영역으로, 협소하고 폐쇄적이며 부분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으로 파악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시민사회의 직업주의와 자본주의적 분업 형태가 문화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측면을 거부하며 삶의 총체적 이해를 기치로 내건 19세기 리얼리스트들은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사회현상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즉 그들은 사회와 개인, 개인과 사회의 복잡하고 상호 대립적인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전면적인 삶의 모습을 포착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역사적 상황의 차이로 인해 러시아 작가는 서유럽 작가와는 달리 쉽게 삶에 대한 전면적 도전을 포기할 수 없었으며 또한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방향의 선두에 서게 되었다.
러시아 리얼리즘은 19세기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적극적 대응양식의 문학적 수단으로 받아들여졌고 작가 개인의 재능과 더불어 사회적 분위기, 비평가, 독자들의 수용 등등의 요인에 의해 러시아 사회의 새 지평을 여는 문학을 이룩하였다.
Ⅸ. 결론 및 제언
과학적인 사고가 발전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면서 문학에 사실주의 이론의 한 양상을 트러내는 경우가 많았다. 예컨대 텐은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종족 환경 시대를 들고 있는데 이 관점이 일정하게 사실주의 이론에 원용된다. 즉 텐은 문학이 사회의 풍속을 그려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 했다. 종래 자연의 모방을 주장하던 데서 사회 현실의 풍속도를 그리는 방향으로의 전환은 프랑스의 발자크가 당대 역사의 서기이고자 한 사실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이후 엥겔스는 사실주의가 세부적인 장면을 진실 되게 묘사하는 외에 전형적인 상황에서 전형적인 인물을 재현하는 문학이라는 이론을 선보였다. 이는 사실주의가 단순히 세부적인 사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 문학이 아니라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의 전형적인 양상을 재현하는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당위적인 명제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유동, 시적 사실주의 이론 연구, 경상대학교 논문집
귀라루, 조성애 옮김(2000), 사실주의 문학의 이해, 동문선
백낙청(1982), 리얼리즘에 관하여, 한국문학의 현단계, 창작과비평사
정명자(2001), 인물로 읽는 러시아문학, 한길사
Lilian R·Furst·Peter N·Skrine, 천승걸 역(1997),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椿姬>- 이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기구한 운명의 창녀가 연애의 힘으로 갱생한다는 극히 로망티크한 테마를 다룬 소설이다.
Ⅷ.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러시아문학
러시아 사회의 문제는 ‘농노제’와 ‘삶의 총체적 획득’에 관한 것이다. 19세기 중엽 새로운 계층으로 부상하여 혁명운동을 수행하는 잡계급 출신 인텔리겐차는 농노제의 타파를 주장하면서도 시민사회의 부정적 측면을 비판하였다. 따라서 그들의 혁명적 이상은 서구적 개혁이기보다는 새로운 혁명적 움직임으로 기울어져 갔다. 이 같은 시대적 배경 하에서 러시아 리얼리즘이 등장하게 되며, 폭로문학. 비판 문학적인 성격을 규정받게 된다. 러시아인에게 있어서의 문학은 진보적 인텔리겐차의 지적 도덕적 갈망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1789년 시민혁명을 기점으로 시민사회와 자본주의로 발전한 것은 분명 역사의 진보적 변혁이었다. 이는 모든 사회생활에 있어서 혁명적 의미를 지니며 예술과 문학의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발전은 문학이나 예술분야에 보다 치명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19세기와 20세기 자본주의 상황 하에서 다른 모든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문학 종사자들은 일반성을 배제하는, 노동분업화의 영향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은 복잡다단해진 사회생활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포기하고 자신의 문학적 작업을 포기하고 자신의 문학적 작업을 특수한 영역으로, 협소하고 폐쇄적이며 부분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으로 파악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시민사회의 직업주의와 자본주의적 분업 형태가 문화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측면을 거부하며 삶의 총체적 이해를 기치로 내건 19세기 리얼리스트들은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사회현상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즉 그들은 사회와 개인, 개인과 사회의 복잡하고 상호 대립적인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전면적인 삶의 모습을 포착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역사적 상황의 차이로 인해 러시아 작가는 서유럽 작가와는 달리 쉽게 삶에 대한 전면적 도전을 포기할 수 없었으며 또한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방향의 선두에 서게 되었다.
러시아 리얼리즘은 19세기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적극적 대응양식의 문학적 수단으로 받아들여졌고 작가 개인의 재능과 더불어 사회적 분위기, 비평가, 독자들의 수용 등등의 요인에 의해 러시아 사회의 새 지평을 여는 문학을 이룩하였다.
Ⅸ. 결론 및 제언
과학적인 사고가 발전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면서 문학에 사실주의 이론의 한 양상을 트러내는 경우가 많았다. 예컨대 텐은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종족 환경 시대를 들고 있는데 이 관점이 일정하게 사실주의 이론에 원용된다. 즉 텐은 문학이 사회의 풍속을 그려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 했다. 종래 자연의 모방을 주장하던 데서 사회 현실의 풍속도를 그리는 방향으로의 전환은 프랑스의 발자크가 당대 역사의 서기이고자 한 사실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이후 엥겔스는 사실주의가 세부적인 장면을 진실 되게 묘사하는 외에 전형적인 상황에서 전형적인 인물을 재현하는 문학이라는 이론을 선보였다. 이는 사실주의가 단순히 세부적인 사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 문학이 아니라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의 전형적인 양상을 재현하는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당위적인 명제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유동, 시적 사실주의 이론 연구, 경상대학교 논문집
귀라루, 조성애 옮김(2000), 사실주의 문학의 이해, 동문선
백낙청(1982), 리얼리즘에 관하여, 한국문학의 현단계, 창작과비평사
정명자(2001), 인물로 읽는 러시아문학, 한길사
Lilian R·Furst·Peter N·Skrine, 천승걸 역(1997),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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