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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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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
2.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미술교과모임
1. 회지의 발간
2. 학생에게 건강한 시각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들
3. 시각문화 사업
1) 학생작품전시회
2) 교육현장전
3) 교육사진연구회 결성
4. 교육활동 사업
1) 연수
2) 교과교육 연구활동
3) 미술교과모임 홈페이지 제작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참관
1. 표현
1) 느낌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2.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2)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각을 강조하여 나타냈는가?
주제가 뚜렷하고 표현이 개성적이고 특징이 있는가?
회화로 표현하기의 학습 활동에서 주제 표현 양식이 잘 나타나 있는가?
조소로 표현하기에 있어 공감각과 양감 표현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배치가 짜임새 있고 의도된 형태를 살렸는가?
대상의 세밀한 부분 및 재질감이 뚜렷이 나타났는가?
2) 상상하여 나타내기
구상의 내용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구상하여 표현하였는가?
가상의 세계를 직관적 영감을 살려 잘 표현하였는가?
회화적 표현에 있어 주제를 잘 살렸는가?
상상력이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주제를 선택하였는가?
대상을 짜임새 있게 배치하고 독창적인 형으로 나타냈는가?
재료와 용구를 잘 살려 표현하였는가?
3) 보고 나타내기
대상을 합리적으로 관찰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나타냈는가?
관찰 내용을 나름대로 변형하여 나타냈는가?
사물을 구조적으로 관찰하는 방법과 조형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가?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를 하고 있는가?
4) 꾸미기와 만들기
형과 색의 조화를 조형적 원리와 관계지어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교과서의 제재에 구애받지 않고 창의적이고 흥미 있는 소재를 선정하였는가?
생활 경험을 소재를 선정하였는가?
쓸모와 아름다움을 생각하여 만들고 있는가?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하고 있는가?
5) 붓글씨로 나타내기
기초적인 기능이 철저히 지도되고 있는가?
서필에 의해 독특한 조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는가?
재료의 성질 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가?
점획의 방향, 굵기, 간격, 장단, 위치 등이 조화를 이루었는가?
준비물, 복장 등이 잘 갖추었는가?
학습 활동에의 성실성, 참여도, 뒷정리, 먹물 처리가 잘 되고 있는가?
2.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친구들 작품에서 재미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가?
타인의 작품을 보고 자기 작품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는가?
2)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자연의 아름다움을 관찰하여 표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가?
조형품을 감상하는 태도와 방법이 지도되고 있는가?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첫째, 어떤 특정 영역의 결과를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 학생 개인의 변화,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학습 활동시 행동 특성이나 발달 과정을 수시로 관 찰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전 수업과정 중 적절한 시기에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으로 다양한 평가 도구의 방법으로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총괄적으로 평가함은 학생의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셋째, 수행 평가에서는 교육의 ‘결과’는 물론 ‘과정’을 매우 중시해 학생들이 성취 수준과 함께 ‘어떻게 하는지 아는 것’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시함으로 수행 평가의 방법들인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법, 연구 보고서법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넷째, 미술은 주관적인 요소가 많아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역별로 마련된 평가 관점에 따라 성취 기준을 상세하게 마련하고 그에 따른 평가 기준을 학생들에게 제시함이 바람직하다.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은 비판적 사고를 지닌 창의적인 인간이며, 미술과 교육에서는 미적 판단력을 가진 창의적인 인간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관련하여 바람직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 활동 중심의 미술 교육에서 통합적인 미적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 이는 ‘미술’의 기술을 교육하는 기능주의적인 시각에서 ‘미’를 체험하여 자신의 경험으로 만드는 존재론적인 시각으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 수업은 미술의 모든 텍스트들이 학생의 생활 세계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학생의 것이 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제7차 미술과 교육 과정의 개정 취지에도 나와 있듯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3영역은 분리되어 존재하는 내용 영역이 아니라 3가지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통합되어 학생의 체험으로 정착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필수 학습 요소를 교사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형태의 수업을 요구한다. 정해진 내용보다는 커다란 범주의 내용을 가지고 세부의 각 활동을 교사와 학생들이 엮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 과정도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서도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셋째,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술이 표현 능력뿐만 아니라 미적 사고력, 정서 등의 전인적인 측면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교수학습 방법에는 학습자의 다양한 인격이 고려되어져야 한다. 즉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능력과 흥미와 학습 양식까지도 수업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미술과 수업에 대한 강조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평가관의 전환이며, 평가 방법의 개선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함께 갈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평가는 수업과 독립적인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미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감상 수업, 토론 수업이 미술과 수업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미적 체험, 표현과 함께 작품에 대한 비평적 감상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술과 사회의 제반 문제들에 관련된 주제 토론, 역사적인 미술 작품들에 대한 비평적 감상문 작성 등을 통하여 좀더 비판적인 사고력과 의식을 미술과 수업에서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고승완외 4명 : 미술과 생활, 일진사, 2001
김정외 2명 :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 창치사, 1996
박휘락 :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전성수 :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1994
최병식 저 :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1989
Rudolp Amheim, 김춘일 역 : 미술과 시지각, 서울 : 기린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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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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