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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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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의 의미

Ⅲ. 판소리의 종류
1. 춘향가
2. 흥보가(박타령)
3. 심청가
4. 수궁가(토끼타령, 별주부가)
5. 적벽가(화용도)
6. 옹고집타령
7. 배비장타령
8. 변강쇠타령(가루지기타령, 송장가)
9. 장끼타령
10. 강릉매화타령
11. 무숙이타령(왈자타령)
12. 가짜신선타령

Ⅳ. 판소리의 주제의식
1. 신분 상승의 욕구 표출
2. 새로운 상인 계급의 압박에 대한 비판
3. 유교적 덕목 의식

Ⅴ. 판소리의 장단
1. 진양(진양조)
2. 중모리(중몰이, 중머리)
3. 중중모리(중중몰이, 중중머리)
4. 자진모리(잦은모리, 잦은몰이, 자진머리)
5. 휘모리
6. 엇모리

Ⅵ. 판소리의 성음

Ⅶ. 판소리의 판소리론교육

Ⅷ. 판소리의 명창 송만갑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물리적 자극에 대해 쾌감을 느끼는 수준에서부터, 판소리의 모든 사설 내용을 알아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 특성, 유파별 구분 등 모든 내용에 정통하여 추임새를 할 수 있는 감상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이 있을 수 있다. 판소리 감상자들 사이에서는 최고 수준의 감상자를 ‘귀명창’이라고 하는데, 판소리론의 궁극적 교육 목표는 바로 이 ‘귀명창’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두어야 한다. 판소리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은 그 다음이다. 판소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판소리에 대한 이론적 탐구는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공허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귀명창’은 그야말로 명창 수준, 혹은 그 이상의 감상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일컫기 때문에, 수많은 경험이 요구된다. 대학에서 하는 강의만으로는 이러한 수준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귀명창’은 판소리론의 이상적인 목표로 삼을 만하다.
현존하는 판소리 청중들은 과거 판소리가 생명력을 잃지 않고 있었던 시절에 자생적으로 존재했던 청중들이거나, 개인적인 노력에 의해 판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판소리 감상을 즐기게 된 자발적인 청중들이다. 이들은 타율적인 교육에 의해 판소리 청중이 된 사람들이 아니다. 그래서 그들은 매우 열성적이지만, 판소리가 다시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할 만큼의 수는 되지 못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판소리론은 판소리 청중들의 지속적인 공급원의 노릇도 해야 할 것인데, 상기한 판소리론의 교육 목표는 이러한 목적에도 잘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Ⅷ. 판소리의 명창 송만갑
송만갑(宋萬甲, 1865-1939)은 근세 최고의 명창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의 명성은 판소리 최고 가문 출신이라는 특별한 지위와 탁월한 예술적 역량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가왕(歌王) 송흥록으로부터 송광록과 송우룡을 거쳐 송만갑으로 이어지는 가계의 소리는 판소리사상 계보가 가장 확실하고 유서 깊은 소리로 평가된다. 또한 그는 가계 소리의 전승자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켰으며, 대중 공연이나 교육 활동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많은 업적을 남긴 것으로 유명하다.
이처럼 송만갑은 주목받는 명창이다. 이 때문에 그에 대한 기록이 적지 않게 남아 있다. 그에 대한 기록은 생시의 신문 기사와 사후의 일대기 등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을 들면, “명창에게 듣는 왕사”, “국창 송만갑씨”, “국창 송만갑씨 숙아(宿)로 별세”, “근대 조선의 명창 고 송만갑 일대기”, “국창 송만갑 일대기” 등이 있다. 이들 기사는 송만갑이 ‘국창(國唱)’으로 칭송받던 당대의 사회적 관심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외에 송만갑 관련 기록은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와 박황의 판소리소사 등에도 실려 있다. 한편 이들 기록은 단편적인 생애사나 일화 중심의 일대기에 머물러 있는 까닭에 그의 삶과 예술을 온전히 이해하는 데에는 미흡한 편이다.
송만갑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적지 않게 이루어졌으나 본격적이고 충분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우선 대표적 논의를 들면, 이기우는 명창론에서 송만갑, 정정렬, 이동백을 통해 ‘연속변이선택’이라는 판소리 전승의 특성과 명창의 조건을 논한 바 있다. 그리고 유영대는 송만갑의 유성기 음반 사설을 해설하였고, 배연형은 유성기 음반을 통해 본 송만갑 소리의 특징을 살펴본 바 있다. 또한 김기형은 송문 일가의 판소리사적 의의와 동편제의 맥을 통해 송씨 가계와 동편제의 흐름을 정리한 바 있다. 이외에 강도근, 박봉술 명창에 대한 연구나 동편제 관련 논의 등에서 그에 대한 약간씩의 언급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이와 같은 연구들은 명창 송만갑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명창론의 측면에서 볼 때 지금까지의 논의는 대개 단편적으로 이루어졌고 본격적인 작업은 아직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비중에 걸맞는 명창론이 기술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특히 그의 판소리사적 위상과 관련하여 판소리 활동의 여러 측면과 예술세계의 특성을 고찰해야 할 것으로 본다.
소리꾼에 대한 연구는 여러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기존 문헌 자료와 창본뿐만 아니라 신문 자료나 현지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사실을 찾아야 하며, 그 동안 소홀히 해왔던 음반 분야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근세 명창들의 경우 음반 자료가 있으므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유성기 음반은 생생한 1차 자료이고, 문헌 자료의 애매성을 보완해주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특히 송만갑은 누구보다도 많은 음반을 남겼으므로 그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송만갑의 생애와 예술 세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먼저 기존의 여러 문헌과 제적등본, 현지조사 자료 등을 바탕으로 연보를 재구성하고 생애의 각 시기와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판소리관과 활동, 음반, 사설 등을 중심으로 예술 세계를 조명하고자 한다. 특히 그의 판소리 활동은 판소리사의 전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그것을 주목하여 예술 세계의 제 면모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한편 이 연구는 송만갑이라는 특정 소리꾼에 대한 관심에 머물지 않는다. 그는 동편제를 대표하는 명창이며, 근세 5명창 중에서 우선 꼽히는 명창이다. 더불어 20세기 초반의 격변기 속에서 판소리의 변화를 주도했던 인물이다. 또한 오늘날 활동하는 명창들 대부분이 직간접적으로 송만갑과 연결된다고 할 만큼 그가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이 때문에 근세 판소리사의 핵심에 송만갑이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 김대행, 우리 시대의 판소리 문화, 역락, 2001
◎ 김흥규, 판소리의 서사적 구조, 창작과 비평, 1975
◎ 배연형, 유성기음반 판소리 사설(2)(송만갑편), 판소리연구 6집, 서울 : 판소리학회, 1995
◎ 이보형, 판소리 사설의 극적 상화에 따른 장단, 조의 구성, 예술원 논문집 4호, 예술원, 1975
◎ 이보형 외 조사, 판소리 인간 문화재 증언 자료, 판소리 2, 판소리학회, 1991
◎ 이정원, 판소리문학의 반복적 수용과 화자선발화, 판소리연구 제10집, 판소리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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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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