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의흐름D)일본근대문학사에서의 모리 오가이, 나츠메 소세키의 역할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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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의흐름D)일본근대문학사에서의 모리 오가이, 나츠메 소세키의 역할과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리 오가이
1) 작가 설명
2) 문학 특징
2. 나츠메 소세키
1) 작가 설명
2) 문학 특징

본문내용

청년, 기러기 등을 발표하고, 나츠메 소세키는 소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산시로, 명암 등이 있고, 그의 문하에서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또는 기쿠치간 등과 같은 신현실주의 작가가 배출되어 현실을 이지적으로 재구성하였고, 역사소설에 새바람을 불어넣으며 명확한 주제를 담았다. 그들은 각각 영국(영문학)과 독일(의학)에서 유학한 메이지 시대의 대표적 지식인이자 문학가이다.
영국과 독일만큼 대조적인 두 사람의 삶과 문학세계를 비교해보면, 나츠메 소세키는 일본 근대화의 문제에 정면으로 부딪쳐나간 작가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유명한 강연 중의 하나인 ‘현대 일본의 개화'에서 외압에 의해 강요된 일본의 개화는 피상적일 수밖에 없으며 개화의 영향을 받은 일본 국민은 왠지 모를 공허함불안불만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러일전쟁의 ‘대승리'에 대한 찬미가 아닌 전쟁의 비인도성에 비판을 가한 소세키의 문학 세계는 성급한 서구화의 문제점과 군국주의의 폭력성을 경고했다. 소설 산시로에서는 등장인물 내면의 암울과 슬픔을 도쿄로 상징되는 현대문명과 대비시켜 강조함으로써 그것이 외압적 개화의 필연적 결과임을 전하고 있다.
모리 오가이에게 서양은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극복해야만 하는 이상이었다. 그는 지식욕과 호기심, 미래에 대한 야망으로 가득 찬 청년이었다. 그러나 현실에 굴복한 그에게는 소세키와 달리 근대화의 모순은 필연적으로 내면화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일본 현실의 중압과 근대화의 사이에서 고뇌하고 결국 현실에 순응함으로써 좌절을 경험한 메이지 지식인의 내면적 굴절과 우울을 그의 소설무희에서 잘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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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11.16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4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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