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선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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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선study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시동선의 유형과 특성

Ⅱ 관람 행동의 특징에 따른 동선변화 특성

Ⅲ 박물관 전시공간에서의 레이아웃 개선 방안

Ⅳ 전시의 성격에 따른 동선

참고자료

본문내용

드형 전시형태를 만들지 않도록 한다.
*아일랜드형 전시란?
전시물이 벽면이나 천장을 직접 이용하지 않고 주로 입체 전시물을 중심으로 하여 공간적인 전시공간을 만들어내는 기법.
3 아일랜드형 전시가 정면성이 확보되어 있는 경우
아일랜드형 전시형태에 정면성이 확보되어 있는 경우(전시의 1면만을 관람할 수 있는 경우) 전시물의 앞에서 동선이 밀집하는 경향을 보여 다수의 관람객이 선행관람자들로 인해 전시를 보지 않고 지나친다.
->2면이나 3면에서 동시에 관람이 가능하도록 대기공간을 확보하는 공간적 배려가 요구된다.
4 전시실 입구의 가시영역
전시실 입구에 전시 공간이 한눈에 간파되도록 하는 선택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입구부분에서 가시도가 높은 영역을 마련하여 가시영역이 미치지 않는 공간이 가급적 나타나지 않도록 하거나 다음 관람방향에 대한 미리보기가 가능한 지점을 설정하는 것이 관람자가 전시공간에서의 방향 탐색과 전시순로 파악에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5 자연스러운 관람동선의 유도
관람객이 전시의 전모를 자연스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전시 파티션이나 벽면을 이용하여 리니어 트레픽 플로어(Linear Traffic Flow) 형태의 관람동선을 유도하는 것이 전시 공간 내에서의 전시 배치를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6 아일랜드형 전시가 전시공간의 중심부분에 위치하는 경우
긴 아일랜드형 전시가 전시공간을 통로화시켜 관람객의 관람동선을 양방향으로 분화시키게 된다. 따라서 다른 한쪽면의 전시를 관람자가 관람하지 않고 지나치게 되는데 이 경우 긴 아일랜드형 전시물의 위치를 오른쪽 그림과 같이 변화시켜 동선의 흐름을 바꾸어 준다.
7 아일랜드형 전시나 설치류 작품이 코너에 위치하는 경우
다수의 동시 관람자가 전시를 관람할 때 선행관람자들에 의하여 전시물이 가려지거나 전시를 원거리에서 감상하게 된다. 이런 경우 전시 코너 부분에 위치한 아일랜드형 전시 위치를 변경하여 사면에서 관람 가능하도록 하고 감상영역을 확보하도록 한다.
8 대형 회화류나 길이가 긴 작품
대형 회화류나 풍경화, 길이가 긴 작품의 전시감상을 위해서는 원거리에서 그림의 전체 상을 감상하는 방식의 관람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위해 전시공간의 감상영역 확보가 요구된다.
9 입출구 영역에 대한 위치와 공간구성

전시진입부분은 누군가를 기다리거나 관람순로를 살피고 관람순서를 선택하는 등의 관람행동양상에 대해 잠시 머무를 수 있는 대기공간의 마련이 요구된다.
대기공간의 전시실 입구를 통과하여 곧 바로 전시를 관람하기 시작하는 다른 전시 관람자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하며 배치 상 관람순로와 구분되어야 하지만 관람순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전시 배치에 있어서 입출구의 위치와 개소는 관람동선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출구부분에 아일랜드형 전시가 배치된다거나 전시벽면의 중앙부분에 출입구가 위치하는 경우는 그 위치와 배치상황을 고려하여 조정하여야 한다.

출입구의 위치가 동일면에 분리되어 있는 경우 전시배치에 의하여 한쪽 면만이 통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 관람 동선의 역회전이나 역순관람이 발생하여 스토리를 가진 전시나 시대 순서에 의한 전시 기획이 이루어지지 못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는 출입구를 한곳으로 제한하여 한쪽 면만을 통행하여 관람하더라도 순서대로 전시 감상이 가능한 전시배치로 조정 가능 할 것이다.

병풍 및 서화류와 같은 동양미술작품의 경우는 작품의 성격과 속성상 우측에서 좌측방향으로 감상이 유도되어야 하므로 반시계 방향으로의 동선 유도를 위한 장치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 그림에서와 같이 동선의 방향을 의도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파티션의 설치나 관람의 방향을 알려 주기 위한 안내 표지판을 전시실 입구부분에 설치하는 등 관람의 방향과 순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하겠다.
10 관람 행동 특성에 따른 전시레이아웃 구성
① 정지하여 오랜 시간을 머물러 있는 관람의 행동은 동선의 혼선을 초래한다. 이를 위해 전시실 폭을 충분히 확보하거나 전시 관람을 위한 관람공간을 전시 관람자들의 이동 통로와는 별도로 구별하여 계획하는 공간적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
②전시공간과 전시공간의 입출구 부분에서 관람자들이 헤매거나 관람의 순서를 알기 위해 동선의 방향을 탐색하는 행동이 나타난다. 이 경우 관람의 순로를 명확히 인지시키기 위한 사인체계나 전시실 입구에서 전시 방향을 유도하는 표지판이나 파티션에 의한 임의의 동선 유도 장치를 설치하도록 한다.
Ⅳ 전시의 성격에 따른 동선
1 역사계이면서 대규모인 국립중앙박물관
'진행적 구성'(일반적 시간 순서에 따라 차례로 연속 배열)인 동시에 '복선적 구조(전시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음)'의 형식인 전시존에서 관람객들은 후반부로 갈수록 전반부와 비교해 보았을 때 벽면전시보다는 아일랜드 전시를 주로 감상하는 동선패턴을 나타냈다.
그리고 '단속적 구성'(행위의 순서와 공간의 순서가 바뀔 수 있는 구성)이면서 '복선적 구성'형식의 전시존에서는 비교적 초반에 심도 있는 감상이 이루어지나 중반부에서는 전시물로부터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져서 관람을 하고 종반부에서는 선택적인 관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민속계이면서 중규모인 국립민속박물관
관람의 순서상 중반부 정도에서 감상의 심도가 가장 높으며 전시밀도가 높아질수록 공간의 구성과는 상관없이 관람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3 미술계이면서 소규모인 호암갤러리
공간의 구성적, 구조적인 분류에 의한 동선패턴의 분석은 큰 의미가 없으며 관의 규모적인 면으로 인하여 관람객들은 다른 박물관에 비하여 초반부터 종반까지 상대적으로 심도 있는 관람의 행태를 보였다.
-> 박물관 건축에 있어서 일률적 척도를 적용하기 보다는 미술관의 주제별, 규모별 등으로 각각 유효한 척도를 달리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자료
최준혁, 박물관 실내공간에서의 관람동선 및 행태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2004
강민정 외 2명, 박물관 공간구성과 동선패턴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0
마이클 벨처, 박물관 전시의 기획과 디자인

키워드

  • 가격4,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11.27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6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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