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트렌드의 정의 및 인터넷의 변화흐름 분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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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터넷 트렌드의 분석

2. 웹의 역사

3. 인터넷 서비스 종류

본문내용

사실상 우리나라에는 익스플로러가 거의 독점하고 있습니다.
(2) 클라이언트/서버 (Client/Server)
웹 소프트웨어는 분산된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모든 웹 서버에 대하여 도큐먼트를 요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요청이 있을 때마다 요청된 도큐먼트를 클라이언트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클라이언트는 제공받는 측이고, 서버는 주는 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하이퍼텍스트 (Hypertext)
순차적인 작성과 조회만이 가능한 종래의 문서와는 달리 임의 위치로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문서를 지칭하는 말로써 WWW는 하이퍼텍스트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4) 하이퍼미디어 (Hyper Media)
문서, 그림, 음성,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들이 포함된 하이퍼텍스트 매체로서 멀티미디어 자료가 갖는 다양성과 하이퍼텍스트 문서가 갖는 임의 위치로의 이동성이라는 장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5)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웹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상호 통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HTTP라고 부릅니다. 모든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하이퍼미디어 도큐먼트를 주고받기 위해서 HTTP를 이용하며 이런 이유로 웹서버는 종종 HTTP서버라고도 부릅니다. 우리가 웹브라우저에서 웹사이트 주소를 쓸 때 예를 들어, http://www.naver.com/ 이런 식으로 url 앞에 http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요.
(6)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임의 위치로의 이동이 가능한 하이퍼텍스트 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언어로서, 인터넷상에서의 웹을 통해 교환되는 문서들에 대한 표준 형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HTML은 여러가지 태그들의 조합으로 문서를 작성합니다.
(7)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문서 내에 인터넷에 존재하는 정보나 서비스에 대한 접근방법, 존재하는 위치, 자료의 이름, 및 접속할 포트의 번호를 하이퍼링크의 형태로 지정할 수 있게 해주는데, 사용할 프로토콜(ftp, telnet, http, news, gopher, file)과 접속할 호스트 이름과 포트번호, 파일이 있는 곳의 디렉터리 위치, 그리고 파일의 이름으로 구성됩니다. 웹은 하나의 하이퍼미디어 링크와 구별하여 도큐먼트 상에서 언급되는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링크를 표현하기 위하여 URL이라 불리는 것을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와 그 서비스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WWW의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흔히 인터넷이라면 WWW만 생각합니다. 그건 인터넷의 일부서비스 중의 한가지인데, 요즘에 와서 워낙 많이 사용되고 대중화되어 인터넷하면 WWW만 국한하여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처럼 인터넷은 WWW 이외에 앞서 설명드린 ftp, 뉴스그룹, 전자우편, 텔넷, 등의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트렌드의 향후 발전방향과 이 트렌드가 변화시킬 사회적 영향에 대한 개인 의견 :
지금까지는 인터넷의 과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민간에 갓 보급되었을 때 통신 속도가 느리고 요금이 비싸서 인터넷이 대중적이지 못했으나, 현재는 유 무선통신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인터넷이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을 하게 될지 예상해 보면, 앞으로는 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에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유비쿼터스(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컴퓨팅이 실현되면서 생활 주변 모든 사물에 컴퓨터가 들어있고 무선 랜이 장착되어서 모든 것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집밖에서도 인터넷을 통해서 집안의 가구와 가전기기들을 원격조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 여러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차를 마시는데 컵으로 차에 대한 정보를 받아서 적당한 온도와 농도에 맞을 때를 찾아주거나, TV로 지난 드라마를 바로 볼 수 있는 스트리밍서비스가 TV에 장착되고, 집에서도 돈을 주고 갓 개봉한 영화를 관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몸속에서도 컴퓨터가 내장되어서 몸의 각 부위에 이상이 생길 때 바로 병원으로 연결되어 빠른 진단을 할 수 있고, 몸의 상태에 따라 배가 고프거나, 피곤할 때 거기에 대한 대응으로 여러 광고가 뜨면서 욕구를 충족시킬 것입니다. 서점이 없어지고 모든 책을 E-BOOK의 형태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신문과 잡지의 경우도 더욱더 신속하고 빠르게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또 장애우 들을 위해서 위험한 위치에 있을 때 즉시 호출되고, 항상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 될 것이며, 거의 모든 생필품과 의류, 식료품들도 공장이나 농장에서 직접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에서 전자상거래로 구입하고, 배달되는 과정을 모두 알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서비스가 개별화 되어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나에게 맞는 서비스로 나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내가 필요한 서비스만을 골라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의 정보는 광대한데 이러한 정보를 찾는 일 보다도 어떻게 나에게 맞는 정보를 검색하느냐가 더 중요시 되어 수많은 검색엔진들이 생겨서 색다른 검색기능을 선보일 것입니다. 또한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선생님과 수업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양방향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수업을 할 수 있게 되고, 회사의 경우에도 단순 업무와 회의 같은 것은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정리를 하면 인터넷은 정보검색, 정보수집용도로 이용되었으나 점차 실생활에서도 인터넷이 녹아 들어가서 인터넷과 우리사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될 것이며, 비단 인터넷뿐만이 아니라 점차 디지털 기술이 발달해 사회적으로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에서의 구별이 점점 모호해지며 SF영화에서 본 사이버 기술들이 현실이 될 날도 머지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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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12.01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2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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