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복음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계몽주의가 복음주의에 미친 영향
1.성경의 성격
2.영성
3.변증학
4.복음전도
모더니티의 죽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취약성 : 푸코와 리오타르
4. 느낀점
계몽주의가 복음주의에 미친 영향
1.성경의 성격
2.영성
3.변증학
4.복음전도
모더니티의 죽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취약성 : 푸코와 리오타르
4. 느낀점
본문내용
리라는 개념 자체가 강자의 이익에서 파생한 것이라고 열렬하게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니테의 권력에의 의지라는 관념과 진리의 개념에 대한 그것의 함축적 의미에 직접적으로 영향 받았음을 감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진리는 이데올로기를 영속시키고, 그 사회의 전반적인 관점을 거부하는 이들이 나타나면 그들을 감옥에 가두거나 제거할 수 있는 합리적 정당화를 제공함으로써 억압의 체계를 뒷받침할 수 있다.
리오다르는 상대주의의 난무 속에서 과학이 소멸하는 모습을 그린다. 이 상대주의의 유일한 목표는, 과거의 케케묵은 패러다임의 속박에서 즐겁게 벗어나 색다른 형태의 비논리성을 추구하고자 진행중에 있는 절차들마저 짓밟아 버리려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그렇게 볼 수만은 없다. 만일 순수 과학과 형이상학 그리고 이론 물리학과 같은 두드러진 예가 될 수 있는 분야들이 다시 실재를 이해하기 위해 서로 다른 사상 구조를 참구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면, 이는 전체적으로 합리성과 합의 그리고 증명 가능한 진리에 해당하는 모델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논중은 가치나 진리에 대한 호소들이 이미 전제를 깔고 있기 때문에 적실성이 없다고 느낄 수 있는 포스트모던 청중들에게 별 설득력이 없게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지금 까지의 고찰들을 반드시 확고한 포스트모더니즘 지지자들을 상대로 전개하지는 않았다.
복음주의의 지지자들과 더 광범위한 대중을 중심으로 복음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 사이의 이러한 대화를 엿들을 수 있는 사람들을 염두해 둔다.
4. 느낀점
4장 복음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내용을 읽으면서 모스트모더니즘의 성향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볼 수있었다. 이는 후기 산업사회나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소비적 향락주의를 탐닉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반역사적이고 반정치적인 입장을 취하기에 비판과 참여에 거부반응이 커서 사회에 역기능을 가져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냉소주의 적이고 허무주의적이며 패배주의 적이여서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고 노력하려는 삶의 영위를 정면으로 거부하게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에 대해 상대주의적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선과 악의 기준이 모호해 지지 않느냐는 비판이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모든 철학은 저마다 기독교의 복음이 전하려고 하는 진리를 그 시대의 청중들에게 알맞는 시대적 언어로 전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동시에 그 철학이 포함하는 세계관이 복음의 진리를 거스를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점도 발견 될 수 있다.
우리의 복음주의가 정확하게 사람들에게 뿌리 내리고 안정화 될 수 있게 하려면 우리의 노력이 각별히 중요하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그 진리를 거스르고 참된 질 리가 모호해 그 눈을 가린다면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므로, 이 사상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쉽게 접해 들어갈 수 있겠지만, 복음의 진리와 올바른 지식을 추구하는 변질 되어서는 안되는 중심을 잃어버려선 안될 것이다.
복음을 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도구와 생각과 사상들 가운데 ‘변화’되는 것은 굉장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배의 형식과 형태가 변했던 것 과 같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복음을 전하며 예배할 수 있지만 그 중심 진리가 ‘변질’되어 퇴색되고 타락한다면 차리라 변화되지 않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변화되고 확대되며 조금 더 복음을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이 미치고 구원의 사역을 감당하기에 좋은 방법들이 많지만, 그 의미를 퇴색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모든 민족과 열방에 전파되는 그 날까지 결코 쉬지 않으시는 아버지의 아들들로써, 쉬지 않고 복음을 들고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진리는 이데올로기를 영속시키고, 그 사회의 전반적인 관점을 거부하는 이들이 나타나면 그들을 감옥에 가두거나 제거할 수 있는 합리적 정당화를 제공함으로써 억압의 체계를 뒷받침할 수 있다.
리오다르는 상대주의의 난무 속에서 과학이 소멸하는 모습을 그린다. 이 상대주의의 유일한 목표는, 과거의 케케묵은 패러다임의 속박에서 즐겁게 벗어나 색다른 형태의 비논리성을 추구하고자 진행중에 있는 절차들마저 짓밟아 버리려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그렇게 볼 수만은 없다. 만일 순수 과학과 형이상학 그리고 이론 물리학과 같은 두드러진 예가 될 수 있는 분야들이 다시 실재를 이해하기 위해 서로 다른 사상 구조를 참구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면, 이는 전체적으로 합리성과 합의 그리고 증명 가능한 진리에 해당하는 모델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논중은 가치나 진리에 대한 호소들이 이미 전제를 깔고 있기 때문에 적실성이 없다고 느낄 수 있는 포스트모던 청중들에게 별 설득력이 없게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지금 까지의 고찰들을 반드시 확고한 포스트모더니즘 지지자들을 상대로 전개하지는 않았다.
복음주의의 지지자들과 더 광범위한 대중을 중심으로 복음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 사이의 이러한 대화를 엿들을 수 있는 사람들을 염두해 둔다.
4. 느낀점
4장 복음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내용을 읽으면서 모스트모더니즘의 성향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볼 수있었다. 이는 후기 산업사회나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소비적 향락주의를 탐닉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반역사적이고 반정치적인 입장을 취하기에 비판과 참여에 거부반응이 커서 사회에 역기능을 가져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냉소주의 적이고 허무주의적이며 패배주의 적이여서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고 노력하려는 삶의 영위를 정면으로 거부하게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에 대해 상대주의적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선과 악의 기준이 모호해 지지 않느냐는 비판이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모든 철학은 저마다 기독교의 복음이 전하려고 하는 진리를 그 시대의 청중들에게 알맞는 시대적 언어로 전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동시에 그 철학이 포함하는 세계관이 복음의 진리를 거스를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점도 발견 될 수 있다.
우리의 복음주의가 정확하게 사람들에게 뿌리 내리고 안정화 될 수 있게 하려면 우리의 노력이 각별히 중요하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그 진리를 거스르고 참된 질 리가 모호해 그 눈을 가린다면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므로, 이 사상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쉽게 접해 들어갈 수 있겠지만, 복음의 진리와 올바른 지식을 추구하는 변질 되어서는 안되는 중심을 잃어버려선 안될 것이다.
복음을 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도구와 생각과 사상들 가운데 ‘변화’되는 것은 굉장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배의 형식과 형태가 변했던 것 과 같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복음을 전하며 예배할 수 있지만 그 중심 진리가 ‘변질’되어 퇴색되고 타락한다면 차리라 변화되지 않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변화되고 확대되며 조금 더 복음을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이 미치고 구원의 사역을 감당하기에 좋은 방법들이 많지만, 그 의미를 퇴색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모든 민족과 열방에 전파되는 그 날까지 결코 쉬지 않으시는 아버지의 아들들로써, 쉬지 않고 복음을 들고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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